[민주 '全大서 마지막승부']與 앞날 대의원 1만2000명 손에

  • 입력 2003년 7월 29일 18시 48분


코멘트
신당 문제를 둘러싼 민주당 주류-비주류간의 갈등이 전당대회를 통한 ‘한판 승부’로 가닥이 잡힘에 따라 양측의 물밑 세규합 작업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전대 쟁점과 엇갈리는 셈법=이번 임시전대에선 전체 대의원 1만4814명(지난해 4월 전대 당시 기준) 중 1만2000여명이 투표자격을 갖게 된다. 전국 59개 사고지구당 소속 대의원 2400여명과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낙선한 지방의원, 자치단체장 등 당연직 대의원 400여명이 투표권을 잃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당대회에 올릴 안건의 명칭에서부터 주류-비주류간 견해차가 크다.

비주류측은 전당대회의 고유 안건인 ‘당의 존폐 여부’, 즉 ‘민주당 유지냐, 해체냐’ 여부를 묻자는 주장이다. 반면 주류측은 ‘통합신당’이냐, ‘민주당 리모델링이냐’로 안건을 더욱 구체화하자는 주장이다. 주류측 주장대로 ‘통합신당’이라는 명칭을 쓸 경우 민주당의 법통 유지라는 모양을 내세워 ‘민주당 해체’라는 본질을 숨기고 대의원들을 현혹할 수 있다는 게 비주류측의 반대 이유다.

박상천(朴相千) 최고위원은 기자간담회에서 “통합신당이니, 리모델링이니 하는 식으로 묻는 것은 당헌 당규상 불가능하다. 당의 해산과 합당 여부만 안건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진영의 승패 예측=주류는 대의원들 사이에 통합신당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돼 있기 때문에 표결에 들어가면 통합신당이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특히 지난해 대선후보 경선 때 현재의 대의원을 새로 구성하면서 지역별 인구비례를 적용, 호남 출신 대의원의 비중을 많이 줄인 점도 유리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대의원 자격이 없는 사고 지구당 59곳 중 호남은 한 곳도 없는 반면 대의원들의 신당 지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영남은 21곳이나 되는 것은 부담이다.

신당추진모임은 이 때문에 25일 개설한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 홍보를 강화하고 30일 경기 고양시에서 경기북부지역 신당 토론회를 열기로 하는 등 세몰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비주류는 민주당의 전통지지층인 대의원들의 경우 신당에 대한 거부감이 강하고 민주당을 사수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이므로 전당대회를 통해 신당 추진을 무산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의 정통성을 지키는 모임’은 그동안 ‘당 사수 전당대회’ 소집 서명운동에서 이미 7000여명의 지지서명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반발하는 신당강경파와 돌발 변수=구체적인 전대 소집 절차를 둘러싼 이견이 장기화할 경우 신당강경파의 불만이 폭발해 의외의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29일 열린 신당추진모임 회의에서도 “당 개혁안과 신당 조정안을 둘러싸고 비주류가 벌였던 ‘버티기’ 전술 때문에 당 개혁도 신당 창당도 구체적 결실을 보지 못했다. 이런 전철을 되풀이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전대 절차 논의가 지연될 경우 강경파들이 독자적인 신당 추진을 강행하거나 일부가 ‘선도탈당’을 시도할 가능성도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