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민선3기 출범 1주년

  • 입력 2003년 6월 30일 21시 06분


코멘트
《부산, 울산, 경남의 자치단체장이 1일로 민선3기 취임 1주년을 맞았다. 부산과 경남은 민선2기 단체장이 그대로 시 도정을 맡으면서 업무의 연속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 반면 울산은 새로운 단체장이 의욕적으로 시정을 이끌고 있다. 각 단체장의 1년 공과를 살펴보고 앞으로 시 도정의 방침과 계획을 점검해 본다.》

▼안상영 부산시장 ▼

민선3기 안상영(安相英) 부산시장의 시정 화두는 부산을 세계적인 도시로 육성하는 것이다.

그는 지난해 부산아시아경기대회 등 4대 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로 시민대통합과 부산발전에 대한 희망과 자신감을 얻게 돼 ‘희망과 도약, 세계도시 부산’을 시정 목표로 세웠다.

실제로 지난 1년간 부산의 가장 큰 변화는 도시의 위상과 시민의 자긍심이 높아졌다는 것이 시민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최근 시민 1009명을 상대로 시정 1년을 평가하는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77%가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민선3기 1년의 가장 큰 성과로는 그동안 부산 최대의 현안이었던 ‘항만공사’ 설립을 가시화시킨 점이다. 내년 1월 출범을 앞두고 있는 항만공사는 부산이 동북아 물류중심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

또 IT산업의 올림픽이라 할 수 있는 ‘ITU 텔레콤 아시아 2004 대회’를 유치하고, 인재개발 마스터플랜 수립을 통해 본격적인 추진체제를 구축한 것도 성과다.

이를 토대로 민선3기 2년째는 부산항을 동북아 중심항만으로 개발하고, 선물시장을 중심으로 부산을 금융도시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동남권 주력산업인 조선, 기자재, 자동차산업을 특화하기 위해 서부산권에는 세계적인 부품 및 소재 공급기지 구축, 동부산권에는 해양바이오와 원자력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부산국제영화제를 세계 5대 영화제로 육성하기 위한 영화촬영체제 구축과 동부산권을 역사문화촌과 테마파크, 골프장 등을 갖춘 국제적인 관광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그러나 경부고속철도 노선 결정과 명지대교 건설 등 주요 국책사업 및 인프라 확충 사업과 관련, 안 시장이 시민, 사회, 종교단체 등을 의식해 사업추진을 더디게 하고 있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또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2조3000억 원대의 부채를 안고 있어 효과적인 사업 추진이 어렵고 건전재정 운용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밖에 시민여론조사에서 부산시가 앞으로 가장 역점을 둬야 할 분야로 실업 및 복지, 교통 등을 꼽았고, 공무원의 의식 개혁과,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창구 강화, 시민단체의 시정 참여 등도 부산시가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부산=조용휘기자 silent@donga.com

▼박맹우 울산시장 ▼

‘시정(市政)과 행정 서비스는 많이 개선됐지만 광역시의 기틀 마련과 숙원사업 해결은 미흡했던 1년’.

박맹우(朴孟雨) 울산시장 취임 1주년에 대해 시민들이 매긴 일반적인 ‘성적표’다.

‘화합과 도약, 위대한 울산 건설’을 시정목표로 제시한 박 시장은 1년 전 취임사에서 “광역시 승격 5년을 맞아 이제부터는 내실을 다져야 할 때”라며 한 달 뒤 시정혁신단을 발족시켰다. 혁신단은 공장설립과 창업 기간을 15∼20일(기존 30∼45일)로 대폭 줄이는 ‘창업민원 퀵서비스제’를 도입하는 등 시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는데 역점을 뒀다.

또 수 년 동안 답보상태에 있던 일산유원지와 강동권 개발, 공설화장장 신축 등 숙원사업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 데다 국립 산재병원을 유치한 것도 주요 시정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와 조선 석유화학 등 전략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오토밸리와 신산업단지 조성 등은 ‘산업수도’ 울산의 명맥을 계속 이어가기 위한 시의 강력한 의지로 풀이되고 있다.

그러나 박 시장은 ‘울산 국립대 유치’를 위해 대학유치 보좌관제를 신설한 뒤 시민 서명운동까지 벌였으나 아직 국립대는 물론 사립대 한 곳도 유치하지 못했다.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유치 역시 아직 확답을 얻지 못한 상태.

또 박 시장이 선거공약으로 제시했던 노동특보를 아직 임명하지 않았고, 시 산하 문화예술회관 노조가 한 달째 시청 옆에서 천막농성을 벌이는 데도 뚜렷한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시민들이 시의 ‘노사분규의 중재자’ 역할에 의구심을 보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관광인프라를 제대로 구축해야 하는 것도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히고 있다.

한편 시가 최근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박 시장 취임 1주년 설문조사에서 ‘1년간 시정이 과거에 비해 좋아졌는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는 응답이 27.8%로 ‘달라지지 않았거나(58.9%) 나빠졌다(7.7%)’는 응답에 비해 훨씬 낮았다.

1년간 미흡했던 분야로는 ‘환경개선’(28.9%)이 가장 높았으며, 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분야는 ‘도로교통문제 해결’(24.8%) ‘행정서비스 개선’(16.0%) ‘환경개선’(14.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울산=정재락기자 raks@donga.com

▼김혁규 경남도지사 ▼

김혁규(金爀珪) 경남지사는 지난 1년 동안 ‘지역 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도정을 이끌면서 적지 않은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일부 전시성 행정이 비난을 산 데다 공무원 노조와 심한 갈등을 빚는 등 ‘내부 관리’는 서툴렀다는 평가다. 현안 대처 능력이 미흡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경남도는 올 초 민선 3기의 핵심 도정과제를 담은 ‘경남비전 2010’을 내놨다. 2010년까지 도민 소득을 2만 달러까지 끌어올려 선진국 진입에 필요한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것.

김 지사는 당시 “대형 프로젝트에다 국내외 기업 및 내, 외자의 유치에 주력하면서 문화와 환경이 조화를 이룬 도정을 펼치겠다”고 공언했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올해 국내자본 2조원, 외자 7억 달러를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최근까지 국내 기업 440개사로부터 6400억원 규모의 투자의사를 확인했다고 밝히고 있다. 다만 선진국의 경기전망이 불투명하고 내수시장 역시 위축되고 있어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없지 않다.

경남도가 장기간 행정력을 쏟아온 ‘부산∼거제간 연결도로(거가대교) 민간 투자사업’은 2월 실시협약을 체결, 착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마창대교도 5월 사업시행자가 지정돼 내년 1월 착공이 가능해졌다.

또 경남도가 ‘함양∼울산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위해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예비 타당성 조사를 위한 예산을 확보한 것도 성과로 꼽힌다.

경쟁력 있는 농어촌 건설을 목표로 지난해 6억8400만 달러어치의 농수산물을 수출한데 이어 올해는 수출 목표를 8억5000만 달러로 늘려 잡고 수출선 다변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풀어야 할 과제도 많다.

올해로 계약기간이 끝나는 ‘F3 자동차 경주대회’를 계속할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김해 장유유통단지와 거제장목 관광단지, 서북부권 관광개발사업 등 진척이 더디거나 사실상 중단된 대형프로젝트도 정비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경남도청 공무원 노조 이병하(李秉河) 지부장은 “무엇보다 김 지사가 ‘자기 중심적 사고’에 치우친 데다 행정을 ‘서비스’가 아닌 ‘비용’ 개념으로 생각하는 것이 큰 문제”라며 “도지사 재임기간 10년에 대한 심층적 분석과 개선책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창원=강정훈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