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총선 D-4]“투표소 무더기 변경” 허무맹랑 괴담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4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SNS “노인시설 대거 지정”
실제론 경로당 12.3% 그쳐… 변경률도 지방선거때 절반
선관위 “변경땐 각 정당 협의”

“야당 지지 성향이 강한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투표소가 변경됐습니다.”

4·11총선을 앞두고 인터넷에 ‘투표소 괴담’이 또다시 떠돌고 있다. “선관위가 여당에 유리하도록 투표율을 낮추기 위해 투표소를 대거 변경했다”는 주장이 지난달 말부터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인터넷 게시판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동아일보 취재진의 검증 결과 이 괴담 역시 루머로 드러났다.

이 같은 소문이 퍼지는 것은 인터넷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가 지난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직후 “선관위가 디도스 공격을 틈타 투표소 검색을 막았다”는 의혹을 제기한 뒤 불신이 확산된 탓이다. 다른 인터넷방송도 올 초 “선관위가 투표소를 변경해 투표율을 낮추려 했다”고 보도했다. 결국 괴담에 익숙한 누리꾼들이 이를 근거로 또 다른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① 투표율 낮추려 투표소 무더기 변경?


투표소 변경 비율이란 직전 선거의 투표소 위치가 이번 선거에서 변경된 비율을 말한다. 2010년 6월 지방선거의 투표소 변경 비율은 전국 기준 22.5%였지만 이번 총선의 투표소 변경 비율은 9.1%로 절반 이하다. 서울시내 투표소 변경 비율 역시 11%로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13.8%보다 낮다. 중앙선관위 측은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투표소를 변경하지 않았고 불가피하게 변경할 때도 각 정당 관계자, 지역장애인단체 등과 협의해 결정했다”고 밝혔다.

② 노년층에게 유리하도록 투표소 지정?


3월 말부터 누리꾼 사이에선 “보수 성향이 강한 노년층이 자주 찾는 공간으로 투표소를 바꾸고 있다” “투표소를 검색해 보니 경로당이 대부분”이라는 소문이 확산됐다.

하지만 전국 1만3470개 투표소 중 경로당과 노인정의 비율은 12.3%(1656곳)다. 가장 많은 장소는 학교로 전체의 51.8%였으며 다음은 읍면동사무소(14.3%)였다. 서울시내 전체 2218개 투표소 중 경로당이나 노인정으로 투표소가 바뀐 곳은 20곳에 불과하다.

③ 야당 성향 지역에서 집중 변경?


5일 한 여성카페에는 “야당 성향이 강한 곳에서 투표소가 많이 변경됐답니다”란 글이 올라왔다. 하지만 시도별 투표소 변경 비율이 높은 지역은 울산(22%) 경남(13.1%) 인천(11.8%) 대구(11%) 순이다. 대부분 새누리당 강세 지역이다. 강남 10.3%, 서초 21.2%, 송파 11%로 서울 전체(11%)를 훨씬 넘거나 비슷한 수준이었다. 야당 성향이 강한 전북은 10.7%, 광주는 10.2%, 전남은 7.1%였다.

④ 투표구 헷갈리게 ‘통’으로 표시했다?

3월 말부터 인터넷에는 “이번 선거에서는 투표소를 검색하면 투표구가 예전처럼 ‘번지’가 아닌 ‘통’으로 표시돼 내 투표구가 맞는지 확인이 어렵다”는 소문이 집중 유포됐다. 이에 대해 선관위 관계자는 “이전 선거 때도 ‘통’으로 표시됐다”며 “5일부터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로 검색해 투표소를 확인하는 ‘내 투표소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헷갈릴 가능성은 없다”고 설명했다.

[채널A 영상]기자가 직접 택시 몰며 민심 들어보니, “여당보다는…”

이새샘 기자 iamsam@donga.com  
서동일 기자 dong@donga.com  
#투표소괴담#4·11총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