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대통령 해임권 어디까지…연방대법원, 판례 뒤집나
미국 연방대법원이 독립적인 연방 기관 공무원에 대한 대통령의 해임권을 대폭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워싱턴포스트(WP)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미국 연방대법원은 22일(현지 시간) 독립 기관인 연방거래위원회(FTC) 소속 위원의 해임을 두고 벌어진 소송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 2025-09-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연방대법원이 독립적인 연방 기관 공무원에 대한 대통령의 해임권을 대폭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워싱턴포스트(WP)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미국 연방대법원은 22일(현지 시간) 독립 기관인 연방거래위원회(FTC) 소속 위원의 해임을 두고 벌어진 소송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진통제인 타이레놀이 출생아의 자폐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며 임신부는 복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타이레놀은 임신부가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진통제로 인식돼 왔다. 국내외 의학계 전문가들은 해당 발언에 대해 “과학적 근거가 없다…

미국이 유엔 총회에 참석한 이란 대표단의 코스트코 같은 대형 유통업체의 매장과 사치품에 대한 접근을 막기로 했다. 타미 피곳 미 국무부 수석 부대변인은 22일 성명을 통해 “이란 국민이 빈곤과 붕괴한 인프라, 심각한 물 전기 부족을 겪는 동안 이란 정권의 성직자 엘리트들이 뉴욕에서 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 반(反)파시즘·인종주의 운동 연합인 ‘안티파(Antifa·Anti-fascist Action)’를 ‘국내 테러조직’으로 지정했다. 17일 트루스소셜을 통해 이 같은 의사를 밝힌 지 5일 만이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10일 연설 도중 총에 맞아 숨진 …

미국의 주요 동맹국인 인도와 미국의 관계가 날로 악화되고 있다. 재집권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인도에 50%의 ‘폭탄 관세’를 부과한 데다 최근 인도계 전문직 근로자가 집중적인 수혜를 받고 있는 ‘H-1B’ 비자의 수수료 또한 대폭 인상했기 때문이다.미국 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

미국 정부가 뉴욕에 주재하거나 방문하는 이란 외교관은 미국 정부의 허락을 받지 않으면 코스트코 등에서 쇼핑하거나 사치품을 구입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미국 국무부는 “이란 정권이 유엔 총회를 핑계로 뉴욕을 자유롭게 여행하며 테러 계획을 추진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배경을 밝…

미국 청년보수 단체 ‘터닝포인트 USA’의 찰리 커크 창립자 겸 대표 암살 관련 발언으로 중단됐던 미국 ABC 방송의 심야 토크쇼 ‘지미 키멀 라이브’가 6일 만에 재개된다. 토크쇼 중단 후 정치권과 방송계 등 사회 전역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언론 자유 위협에 굴복했다”는 비판…

인공지능(AI) 선두 기업 엔비디아와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데이터 센터 구축 등 인프라 구축에 최대 1000억 달러를 투자한다. 22일(현지시간) 엔비디아는 오픈AI와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오픈AI에 최대 1000억 달러(약 140조)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한국 미국 일본 외교장관들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3국 외교장관 회의를 연 뒤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확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은 핵 역량을 포함한 군사력으로 한국과 일본에 대한 철통같은 방위 공약을 다시 강조했다”고 덧붙였다.제8…

에미레이트 항공이 승무원의 체중 등 몸매를 엄격하게 관리했다는 폭로가 22일(현지시간) 나왔다. 체중 관리에 실패한 승무원은 비행에 나서지 못하거나 회사를 떠났다고 한다. 에미레이트 항공사에서 6년간 관리자로 근무한 A 씨(38)는 이날 영국 데일리메일에 이같이 말했다. 그는 “승무원…

미국의 청년 우익활동가 찰리 커크의 피살을 조롱했다가 미 연방통신위원회(FCC) 위원장의 위협을 받고 방영이 중단됐던 심야 토크쇼가 23일(현지시각) 재개된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22일 보도했다. 토크쇼 “지미 키멜 라이브!”의 방영을 중단했던 ABC가 성명에서 “고조된 긴장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임산부의 타이레놀 복용이 태아의 자폐증 유발과 연관성이 있다고 22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임산부들에게 타이레놀 사용을 자제하라고 권고했다.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명확한 의학적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이재명 대통령은 22일(현지 시간) 3박5일간 방미 첫 일정으로 세계경제포럼(WEF) 의장이자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회장인 래리 핑크를 접견했다.하정우 대통령 AI(인공지능)미래기획수석비서관은 이날 뉴욕에서 브리핑을 갖고 한국 정부와 블랙록은 AI·재생에너지 분야 협력 업무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향해 “미국과 마주 서지 못할 이유가 없다”며 “개인적으로는 현 미국 대통령 트럼프에 대해 좋은 추억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달 31일 경북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확…

“그는 미국의 자유를 위한 ‘순교자(martyr)’다.” 21일(현지 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글렌데일의 ‘스테이트팜 스타디움’에서 열린 청년 보수 활동가 찰리 커크 터닝포인트USA 대표의 추모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 피살된 커크의 생전 활동을 설명하며 그를 ‘순교자’와…

“한국 서울에서는 군중이 성조기를 흔들면서 ‘우리는 커크를 지지한다’고 소리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 시간) 청년 보수단체 터닝포인트USA의 찰리 커크 대표 추모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10일 총격으로 숨진 뒤 미국 우파 진영을 상징하는 인물로 부각되고 있는 커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21일(현지 시간) 우파 활동가 찰리 커크의 추모식에서 악수하고 대화했다. 머스크는 한때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퍼스트 버디’로도 불렸지만 감세 정책 등을 둘러싸고 대통령과 강하게 대립했다. 그 여파로 올 5월 30…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1일 “미국이 비핵화 집념을 내려놓으면 마주 서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밝히면서 북-미 대화가 가시화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올해 김 위원장을 만나고 싶다”고 밝힌 뒤 다음 달 경북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

이재명 대통령이 교착 중인 한미 관세협상에 대해 “통화스와프(swap) 없이 미국이 요구하는 방식대로 3500억 달러를 현금으로 투자한다면, 한국은 1997년 외환위기 때와 같은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미국에 통화스와프 필요성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동영상 플랫폼 틱톡의 미국 사업권 인수에 친(親)트럼프 방송인 폭스뉴스와 유력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을 소유한 보수 성향 언론 재벌 루퍼트 머독과 그의 장남 러클런이 참여할 것이라고 21일 밝혔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WSJ가 자신과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