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들 살려주세요… ‘동물 학대’ 민원 쏟아진 김해 동물원
김해시 유하동에 있는 민간 동물원이 최근 사육 동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시청 홈페이지 ‘김해시장에 바란다’에는 해당 동물원에 대한 민원글이 빗발치고 있다. 글을 올린 시민들은 낡고 좁은 시설에서 동물들이 제대로 돌봄을 받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열악한 현장 분…
- 2023-06-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김해시 유하동에 있는 민간 동물원이 최근 사육 동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시청 홈페이지 ‘김해시장에 바란다’에는 해당 동물원에 대한 민원글이 빗발치고 있다. 글을 올린 시민들은 낡고 좁은 시설에서 동물들이 제대로 돌봄을 받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열악한 현장 분…

경북 영주에 있는 강에서 악어를 목격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당국이 포획에 나섰다. 15일 경북 영주시에 따르면 지난 13일 오후 7시경 필리핀 출신 계절근로자 4명 등은 문수면 무섬교 부근에서 1m 크기의 악어를 목격했다고 신고했다. 이들은 악어가 물 밖에 나왔다가 내성천 수중으로 …

전남 완도의 한 해안가에서 식인 상어로 알려진 백상아리가 죽은 채 발견됐다. 14일 완도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전 11시 26분경 완도군 소안도 해안가에서 길이 1m 50cm, 무게 40kg가량의 백상아리 사체가 발견됐다. 해경은 백상아리의 사체를 군산대학교에 연구 목적으로 …

강원 양양지역의 한 해변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이자 천연기념물인 점박이물범 사체가 발견됐다. 14일 속초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24분쯤 강원 양양군 현북면 중광정해변에서 점박이물범 사체가 발견됐다.발견된 점박이물범 사체는 길이 1.95m, 둘레 1.24m 규모로 해변으로 …

강원 원주시는 지난 13일 모기 유충 방제를 위해 기업도시 거울못공원과 단계택지 백간공원 일원에 토종 미꾸라지 60㎏을 방류했다. 이번 미꾸라지 방류에 앞서 원강수 시장이 직접 하나어린이집 원생 20명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이후 원생들과 함께 토종 미꾸라지를 방…

“낚시로 잡힐 만큼 제주 바다에 상어가 많이 사나요?” 최근 제주 해상에서 사람을 공격할 수 있다고 알려진 상어들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도민 사이에서 의외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발견이 비교적 드물 뿐 제주대학교 연구 결과 제주 연안에 서식하는 상어 종수만 25~30여 종에…
![[단독]유기동물 보호소 90% 자격미달… “보호 아닌 학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6/11/119716038.1.jpg)
“유기동물을 보호한다고 하는데…. 이건 사실상 학대나 마찬가지죠.”8일 오후 대전 유성구의 한 유기동물 사설보호소. 둘러보던 동물보호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의 유영재 대표가 한숨을 쉬었다. 개인이 운영하는 이 보호소에선 유기견 약 300마리를 보호 중인데 분뇨를 제때 치우지 않아 악취가 …

전남 진도 해상에서 일명 ‘발광 플랑크톤’이라 불리는 ‘야광충’이 대량으로 발견돼 해경이 제거작업을 벌였다. 10일 목포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9일 낮 12시 21분께 전남 진도군 맹골도와 서거차도 인근 해상에 폭 2m, 길이 4.5㎞의 검은색 띠 모양의 대량 부유물이 있다는 신고…

국내 연구팀이 일제 강점기 이후 멸종되다시피 한 토종개 ‘바둑이’ 집단 복원에 성공했다. 건국대 KU융합과학기술원 줄기세포재생공학과 박찬규 교수 연구팀은 8일 게놈(유전체) 정보를 통한 한반도 토종개 기원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털이 짧은 얼룩무늬 삽살개 바둑이를 공개했다. 연구팀은 “…

암컷 악어가 수컷 악어와의 교미 없이 스스로 임신을 하고 알을 낳는 ‘자기복제’ 사례가 처음으로 확인됐다.7일(현지시간) 영국의 BBC는 영국 왕립학회가 발행하는 ‘바이올로지 레터스’(Biology Letters)에 실린 연구 결과를 인용하면서 “2018년 1월 중미 코스타리카 렙틸라…

실험실에서 동물의 세포로 배양한 배양육이 지난해 말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으며 배양육이 식탁에 오를 날이 현실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전 세계 약 100개의 배양육 기업이 미래 배양육 시장을 놓고 경쟁하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대기업과 스타트업, 연구계를 중심으로 최…

지난달 30일 미국 동물원에서 지냈던 판다 ‘야야’가 20년 만에 고향인 중국 베이징으로 돌아오며 중국인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아기 판다 ‘푸바오’가 화제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최근 판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며 아기판다 푸바오와 부모인 아이바오, 러바오 …

전 세계에서 유일한 백색 판다가 중국에서 보고됐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중국 쓰촨성 자연보호구 당국은 27일 보호구 내에서 촬영된 판다 영상을 공개했다. 지지통신은 중국 쓰촨성 보호구가 2019년부터 2~3세로 추정되는 백색증 판다를 처음으로 확인해 추적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면서…
러시아군 스파이 훈련을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벨루가(흰돌고래)가 개전 이래 처음으로 스웨덴 해안에 출몰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돌고래는 28일 스웨덴 남서 해안에서 떨어진 훈네보스트란드에서 발견됐다. 앞서 이 돌고래는 2019년 4…

북극해 식물플랑크톤이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의 예상보다 최대 3배 빠르게 감소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번 연구는 해양 질산염 농도의 불확실성과 북극해 식물플랑크톤의 미래변화 예측 사이에 연관성이 있음을 밝힌 첫 번째 연구다. 극지연구소는 양은진 해양연구본…

국내 연구진이 남극에서 꽃을 피우는 식물이 곰팡이에 감염돼 병든 사례를 세계 최초로 확인했다. 기후변화로 인해 남극이 따뜻해지면서 곰팡이가 활성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와 극지연구소(소장 강성호)는 국내 연구팀이 남극에서 꽃을 피우는 식물(현화식물)이 곰팡이에…

국립공원공단 지리산국립공원경남사무소는 야생화 모니터링에서 지리산에 자생하는 다양한 야생화의 개화가 관찰됐다고 22일 밝혔다. 개화한 야생화는 금낭화, 등칡, 바위말발도리, 산매발톱, 은대난초, 은방울꽃, 할미꽃 등이다. 공단 관계자는 “탐방로 곳곳에서 야생화를 관찰할 수 있으며 저…

전남 여수와 고흥 해안에서 해양보호생물 상괭이 사체 2구가 발견됐다. 22일 해양환경인명구조단 여수구조대에 따르면 전날 오후 1시쯤 여수 대부도 인근 해안에서 현장 순찰 중이던 구조대원에 의해 상괭이 사체 1구가 발견, 불법포획 여부 등을 조사 중이다. 이 상괭이는 길이 180㎝,…

서울 도심에서 발견된 흰개미류가 마른 나무까지 갉아먹는 외래종으로 확인됐다. 정확한 국내 유입 경로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환경부와 국립생태원은 19일 이같은 내용의 현미경 정밀동정 결과를 발표하고 긴급방제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7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주택에서 흰개미가 나…
![사라진 꿀벌 다시 보려면…여의도 1000배 규모 꽃밭 필요[위기의 푸른 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5/19/119382467.1.jpg)
1990년 천문학자 칼 세이건은 보이저 2호가 해왕성에서 바라본 지구의 사진을 보고 말했습니다. “저 창백하게 빛나는 푸른 점은 우리가 우주 속 특별한 존재라는 오만과 착각에 이의를 제기한다… 우리의 유일한 보금자리를 구해줄 이들이 다른 곳에서 찾아올 기미는 없다. 창백한 푸른 점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