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가을 따뜻했다…평균기온 16.1도로 역대 2위
올가을은 10월까지 고온과 잦은 비가 이어지며 역대 두 번째로 따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기상청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올해 가을철(9~11월) 기후 특성과 원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4일 발표했다.기상청에 따르면 올가을 전국 평균기온은 평년보다 2도 높은 16.1도로, 지난해에 이어 역대…
- 1일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올가을은 10월까지 고온과 잦은 비가 이어지며 역대 두 번째로 따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기상청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올해 가을철(9~11월) 기후 특성과 원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4일 발표했다.기상청에 따르면 올가을 전국 평균기온은 평년보다 2도 높은 16.1도로, 지난해에 이어 역대…

써브웨이가 랍스터 메뉴 구매 고객에게 제공한 접시 일부에서 인쇄 손상이 발생해 사과문을 발표했다. SNS에서 “설거지 한 번에 로고가 사라졌다”는 제보가 확산되며 소비자 우려가 커지고 있다.
![“떡볶이가 너무 쫀득해 못 먹겠다” 막무가내 환불 요청한 손님 [e글e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04/132898564.3.png)
밀떡 식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새벽에 전체 환불을 요구한 손님 때문에 자영업자가 피해를 봤다는 사연이 알려졌다. 배달 플랫폼 환불 관행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충남도는 세계 5대 갯벌이자 전국 최초·최대 해양생물보호구역인 ‘가로림만’이 제1호 국가해양생태공원으로 지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지정은 과거 조력발전 찬반 갈등 지역에서 국가해양생태공원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도는 2030년까지 보존과 이용의 균형을 갖춘 1200억 …

국내 건설사인 포스코이앤씨가 인천시가 출자한 특수목적법인을 상대로 공사비 증액을 요구하며 소송을 제기한 뒤 신탁 계좌까지 묶어 두면서, 인천 주요 현안 사업들이 곳곳에서 차질을 빚고 있다. 사업 지연이 길어질 경우 추가 재정 부담뿐 아니라 지역 개발 일정 전반에 연쇄적인 영향이 미칠 …

에너지 특화도시인 전남 나주시에 국립 에너지 전문과학관이 건립된다.나주시는 국립 나주 에너지 전문과학관 건립 기본계획 수립비 5억 원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고 4일 밝혔다.국립 나주 에너지 전문과학관은 전시·교육·체험·연구(R&D)가 결합된 전국 유일…

‘위국헌신 군인본분(爲國獻身 軍人本分)’. 군인이자 의병으로서 나라를 위해 헌신했던 안중근 의사(1879~1910)의 마음가짐을 잘 보여주는 글씨다.호국영웅 안중근 의사의 친필 유묵 10점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일제에 항거하며 나라를 위해 헌신한 그의 나라 사랑과 …

청주 실종 여성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50대 남성의 신상 정보가 4일 공개됐다. 충북경찰청은 이날 오전 9시 충북경찰청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 살인, 사체유기 혐의로 구속된 김영우(54)의 신상정보를 공개했다. 해당 정보는 이날부터 30일간 충북경찰청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경찰은…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차량이 신호등을 들이받고 전소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4일 인천 연수경찰서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10시 40분쯤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한 도로에서 테슬라 차량이 신호등을 들이받으며 불이 났다.이 사고로 차주 A 씨(40대·남)는 크게 다치지 않았지만, 차량이 …

술을 마시던 중 지인을 흉기로 찔러 살해한 6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전북 군산경찰서는 살인 혐의로 A 씨를 체포했다고 4일 밝혔다.A 씨는 4일 오전 0시 28분께 군산시 산북동의 한 원룸에서 지인 B 씨(60대)를 흉기로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이들은 학교 선후배 사이로…

동덕여대가 2029년부터 남녀공학으로 전환한다고 밝힌 가운데, 학교를 상대로 칼부림을 예고하는 글이 온라인에 올라와 경찰이 작성자 추적에 나섰다.4일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전날 오후 ‘동덕여대 칼부림 예고 글이 온라인에 게시됐다’는 신고를 접수했다고 밝혔다.해당 게시글에는 영어로 ‘학교…

경남 창원시의 한 모텔에서 20대 남성이 10대 중학생 남녀 3명을 흉기로 찌른 뒤 모텔 밖으로 뛰어내려 숨진 사건이 발생했다. 사건 현장에는 피해자 3명 외에도 10대 여중생 1명이 더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모두 친한 친구 사이였다. 피의자는 범행에 쓰인 흉기를 사전에 구입…

전남 순천시는 2027년 발사 예정인 누리호 6호기에 실릴 위성을 선정하는 ‘누리호 6차 발사 부탑재위성 공모’에서 시의 첫 인공위성인 ‘순천 SAT’가 최종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순천 SAT는 지구 관측, 통신,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목적으로 우주를 도는 인공위성이다. 이번 부탑…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가 최근 진행한 ‘랍스터 샌드위치’ 굿즈 프로모션 과정에서 제공된 접시 일부에서 제품 이상이 발생한 사실을 인정하고 공식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써브웨이는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지난 11월 18일부터 24일까지 사은품으로 증…

경북 예천군의 한 비닐하우스 창고에서 전기적 요인으로 추정되는 불이 나 31분만에 진화됐다.4일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3일 오후 10시59분께 예천군 지보면 비닐하우스 창고에서 불이 났다.이날 화재로 비닐하우스 1동이 전소하고 트랙터와 농자재 등이 소실돼 4300여만원 상당(소방…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가 4일 나온다. 베일에 싸였던 수능 전 과목 만점자 수도 공개된다. 수능 채점 결과 공개에 따라 대입 정시모집의 막도 오른다.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날 오후 2026학년도 수능 채점 결과를 공개한다. 수험생 개인별 성적표는 이튿날…
![“성추행 몰릴까봐 순간 멈칫”…쓰러진 여학생 도운 의인의 씁쓸함 [e글e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04/132898793.1.jpg)
지하철에서 쓰러진 여학생을 구한 한 시민이 “혹시 성추행범으로 오해받을까 봐 구조를 망설였다”고 털어놓으면서, 위급 상황에서도 행동을 주저하게 만드는 사회 분위기가 논란이 되고 있다.3일 보배드림에는 ‘쓰러진 여학생 도와주면서 든 생각’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 씨는 “…

동덕여자대학교를 향한 칼부림 예고 게시물이 온라인에 올라와 경찰이 작성자 추적에 나섰다.서울 남대문경찰서는 전날(3일) 오후 범행 예고 글이 온라인에 게시됐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작성자를 추적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문제가 된 글은 ‘학교에 갈 준비가 됐다’는 내용의 영어 문장과 함께 …

제주 모 중학교 교사 사망사건과 관련한 제주도교육청의 진상조사 결과가 나온다.4일 제주도교육청은 이날 오후 2시 교육청 기자실에서 언론 브리핑을 통해 제주 모 중학교 교사 사망사건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앞서 지난 5월 22일 제주시내 모 사립 중학교 교사 A 씨(40대)는…

경찰이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을 준강제추행 혐의로 고소한 여성을 불러 조사하고 관련 진술을 확보했다. 서울경찰청 여성청소년범죄수사계는 전날(3일) 오후 고소인 A 씨를 소환해 준강제추행이 벌어진 상황에 대한 진술을 들었다고 4일 밝혔다.A 씨는 지난해 10월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