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사우디판 ‘CES’서 韓 기업 진출 지원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5일 12시 00분


코멘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한국 기업의 중동진출 확대를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LEAP 2024’에 참석해 네이버를 비롯한 국내 기업 9곳의 중동 진출 발판 마련을 지원한다고 4일(현지 시간) 밝혔다.

올해 3회차를 맞은 LEAP은 사우디판 ‘CES’로 불리는 기술 박람회다. 지난해 열린 LEAP 2023에는 900개 기업과 183개국에서 17만 명 이상이 찾았다. 올해는 네이버를 비롯한 국내 기업 9곳을 비롯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테크 기업 등 1800여개의 기업이 참가한다.

4일 오후(현지 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국제 컨벤션 전시 센터에서 개최된 LEAP 2024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이 장관은 이날 ‘거브테크가 미래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한다‘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행정안전부 제공.
이 장관은 이날 LEAP 기조연설에서 디지털 트윈 등 민간의 최신 기술을 행정 서비스에 접목하는 ‘거브테크(거버먼트·Government+테크·Tech)’를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제는 정부의 자체적 노력뿐 아니라 민간과의 협업을 통해 최신 기술을 잘 이해하고 적용하는 ‘거브테크’ 수준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한다”며 “이번 LEAP 2024가 한국과 사우디를 비롯한 여러 나라와의 협력이 이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서 네이버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테크 기업들과 ‘빅테크관’에 나란히 전시관을 운영한다. 네이버는 지난해 1억 달러(약 1334억 원) 규모의 ‘사우디 국가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4일 오후(현지 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국제 컨벤션 전시 센터에서 개최된 LEAP 2024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맨 오른쪽)이 네이버 전시관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해 ‘사우디 국가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을 수주하는 등 사우디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디지털트윈은 대표적인 거버테크 중 하나로, 현실과 똑같은 도시의 모습을 디지털 환경에 구현해 재난·재해 등의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서울시의 건물, 도로, 지형을 디지털트윈화했고 성남시의 경우에는 디지털로 구형된 환경 속에서 자율주행차가 얼마나 잘 다니는지를 시뮬레이션 한 바 있다”며 “사우디와 디지털트윈 기술을 기반으로 해 예측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궁극적으로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4일 오후(현지 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국제 컨벤션 전시 센터에서 열린 LEAP 2024에 마련된 ‘한국관’ 모습. 올해 LEAP에는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지원으로 관련 업계 6곳과 네이버 등 국내 기업 총 9곳이 참가했다. 리야드=이소정 기자 sojee@donga.com
올해 LEAP 전시에는 ‘한국관’도 마련됐다. 해당 부스에는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의 지원으로 관련 기업 6곳이 참가한다. 도청탐지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케이앤어스’의 노승욱 대표이사는 “이런 전시회에 개인 자격으로 참가하려면 부스 운영비, 숙박비, 항공료 등 비용이 최소 2000만 원 이상 든다”며 “기업을 키우려면 수출 사업을 꼭 해야 하는 만큼 한국관에서 부스를 운영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4일 오후(현지 시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왼쪽)이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내부무 청사에서 압둘아지즈 빈 사우드 빈 나예프 사우디 내무부 장관과 면담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이날 이 장관은 사우디 내무부 장관인 압둘아지즈 빈 사우디 빈 나예프 왕자를 비롯해 압둘라 알스와하 통신정보기술부 장관, 마제드 알 호가일 도시농촌주택부 장관 등을 면담했다. 면담 자리에서는 치안, 디지털정부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논의가 오갔다.

압둘아지즈 왕자와는 사이버 범죄, 보이스피싱 등 신종 사기 범죄에 대한 한국의 수사 기법과 치안 시스템 전수를 위한 초청 연수 추진 등을 협의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내무부 장관 측에서 긴급하게 전날 밤 연락해와 만남이 성사됐다”며 “왕족을 만나는데 필요한 사전 의전 등 조율도 생략하는 등 면담에 적극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압둘아지즈 왕자는 범죄예방을 위해 양 부처간 MOU 체결 등 관계 격상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은 한국의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중동지역에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더 많은 국내 IT기업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리야드=이소정 기자 so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