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일이 대수냐” 위험에 몸 던진 영웅들…‘2023생명존중대상’ 시상식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12월 15일 09시 21분


코멘트

사회 속 영웅 ‘선한 영향력’ 알리는 ‘생명존중대상’ 15주년
배우 김남길, 문화예술 부문 올해의 인물 선정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 주관하는 ‘2023생명존중대상’시상식이 15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렸다. 올해는 사회적 의인 부문에서 △경찰관 4명 △소방관 3명 △해양경찰관 3명 △일반시민 5명 등 총 15명이 수상했다.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인물1명 △콘텐츠 5건이 수상했다.

휴무일 출퇴근길 등 일상 생활 중에 위험에 빠진 사람을 목격하자 만사를 제쳐두고 몸을 던져 타인의 생명을 구한 영웅들이 ‘2023생명존중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15일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장우)은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2023생명존중대상’ 시상식을 열고 일상 속 생명존중사상을 실천한 경찰, 소방, 해경, 일반시민 등 사회적 의인 15명에게 상패와 상금을 수여했다.

‘생명존중대상’은 위험한 순간에도 소중한 생명을 구한 사회의 영웅들을 발굴해 알리는 행사다. 올해로 개최 15주년을 맞는다. 2009년부터 △경찰 △소방 △해양경찰 △일반시민 등 총 네 부문에 걸쳐 전국 각지에서 생명존중 정신을 보여준 인물을 발굴해 시상 및 상금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생명존중 문화를 널리 확산하기 위해 ‘문화예술’ 부문을 신설해 △인물 △콘텐츠 각 부문에서 공로자를 선정했다.

올해 수상자로는 사회적 의인 부문에서 △경찰관 4명 △소방관 3명 △해양경찰관 3명 △일반시민 5명 등 총 15명을 선정했다. 휴무일, 출퇴근길 중에도 위험에 처한 사람을 발견하자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구조에 뛰어든 사례들이 두드러졌다.

하승우 씨(경찰 부문 수상자)는 휴가 중 상가건물의 화재 발생을 목격, 빠르게 주변 소화장비를 활용해 진화하던 중 안면부 2도 화상을 입음에도 불구하고 약 200여 명을 신속 대피시키며 대형화재 및 인명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했다.

김보현 씨(소방 부문 수상자)는 휴무일 중 춘천 공지천유원지의 하천으로 한 시민이 추락하는 것을 목격, 근처 선착장의 보트를 이용해 긴급 구조한 뒤 심정지 상태의 시민을 보트 선상에서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소중한 생명을 구해냈다.

성기훈 씨(해경 부문 수상자)는 퇴근 후 달리기를 하던 중 파출소의 연안구조정이 급하게 이동하는 것을 보고 빠르게 달려가 현장을 확인, 설악대교 아래 해상에 타이어를 잡고 위태롭게 매달려 있는 시민을 발견하고 즉시 맨몸으로 바다에 뛰어들어 안전하게 구조했다.

신동원 씨(일반시민 부문 수상자)는 원산도 한 해상에서 낚시어선 기관실에 불이 났다는 긴급상황을 접하고, 본인의 배에도 불이 옮겨붙는 것을 감수하고 해상표류자를 구해냈으며 승선원 절반을 구조대와 함께 구출했다.
‘2023생명존중대상’ 사회적 의인 분야 수상자로 선정된 경찰관 하승우 씨가 수상하고 있다.
‘2023생명존중대상’ 사회적 의인 분야 수상자로 선정된 경찰관 하승우 씨가 수상하고 있다.

올해부터 신설된 ‘문화예술’ 분야 인물로는 문화예술NGO 길스토리의 대표이자 배우 김남길 씨가 수상했다. 김 씨는 의료취약지역, 건강한 자아상 회복, 동물권 인식 확산 등 다방면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하며 대중에게 선한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일상 속 생명존중 문화를 영상 콘텐츠로 잘 담아낸 생명보험재단 ‘Love For Life 60초 영상제’ 입상작 5팀이 선정됐다.

생명보험재단 이장우 이사장은 “소중한 생명을 구한 우리 사회 속 숨은 영웅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를 전하며, 이러한 사례를 통해 생명존중 문화가 더욱 많은 이들의 일상 속에 깊게 자리 잡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생명보험재단은 2007년에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19개의 생명보험회사들이 협력하여 설립한 공익법인이다. 2009년부터 15년간 ‘생명존중대상’ 시상을 통해 △경찰관 245명 △소방관 266명 △해양경찰관 79명 △일반시민 208명 △문화예술 인물 및 콘텐츠 6팀 등 총 810명의 사회 숨은 공로자들을 발굴하고 이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 ‘2023 생명존중대상’ 수상자 명단 ▼

일반시민(5건): 백재현, 신동원, 이부환, 이형태, 한봉진
경찰(3건): 김혜진, 하승우, 박준희·홍준성(공동수상)
소방(3건): 김보현, 박준흠, 양일곤
해경(3건): 강철승, 성기훈, 정재현

문화예술인(1건): 배우 김남길
콘텐츠(5건): 당신의 마음은 어디로 흘러가나요?/절망의 끝에선 당신에게/당신은 눈치채셨습니까?/작은 생명의 힘/마음의 길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