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법카 의혹’ 공익제보자 공개 회견…“李 부부, 명백한 범죄 행위”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10월 18일 14시 35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부인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한 공익신고자인 전 경기도 공무원 조명현 씨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 채택 취소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10.18. 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부인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한 공익신고자인 전 경기도 공무원 조명현 씨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 채택 취소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10.18. 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부부가 이 대표 경기지사 시절 법인카드를 유용했다는 의혹을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 신고한 전직 경기도 공무원이 18일 “명백한 범죄행위이며 절대 있어서도 일어나서도 안 되는 일”이라고 밝혔다.

공익신고자 조명현 씨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과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대표와 김혜경 씨가 해온 일들은 작은 잘못도 아니고, 그럴 수 있는 일도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 씨는 이날 제보 이후 처음으로 얼굴과 실명을 공개했다.

조 씨는 오는 19일 열리는 국민권익위원회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참석하려 했지만, 민주당이 뒤늦게 그의 증인 채택을 취소시켜 기자회견을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죄에 대한 인정과 사과, 그리고 그에 따른 책임 없이 여전히 굳건하게 국회의원이 되고 민주당 대표가 되어 활발히 활동 중인 이 대표님이시기에 이름과 얼굴을 드러내야 하는 국정감사 참고인 요청은 저에겐 두려운 일이었다”며 “많은 고민 끝에 큰 용기 내어 참석하기로 결정했는데 무산으로 인해 그 용기를 다시 접을 수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조 씨는 이 대표를 향해 “‘언제나 옳지 않을 일에 맞닥뜨릴 때마다 스스로 겁 없이 저항했다’는 이재명 대표에게 묻고 싶다”며 “국민의 피와 땀이 묻어있는 혈세를 죄책감 없이 자신의 돈인 것처럼 사적으로 유용하고, 절대권력자로서 국민의 세금으로 공무를 수행하게 되어있는 공무원을 하인처럼 부린 분이 국민의 고충을 헤아리며 어루만져 주고 민생을 생각하는 정치인이라 할 수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본인의 잘못부터 인정하고 책임을 다해야 하는 것이 올바른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성실히 일하고 성실히 세금을 내어 이재명과 김혜경 그리고 그의 가족 수발을 드는 공무원의 월급과 그들의 배를 채워주며 그 외 개인적인 사용에 값을 지불한 우리 모두는 피해자”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본인이 지지하는 사람이라고 조건 없는 편들기는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전 국민이 이제는 내 편이어도 잘못된 부분은 꾸짖어 바로잡고, 상대편이어도 잘한 부분에서는 박수 치고 인정해 줄 때 비로소 이재명 대표가 말하는 ‘민주주의 국가의 주권자는 국민이다’ ‘백성을 두려워하고 백성의 뜻이 곧 하늘의 뜻’이라는 말이 성립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씨는 “저는 여전히 두렵다”면서도 “보잘것없는 힘이지만 이렇게라도 나서서 올바른 대한민국이 되는 데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보려 이 자리에 섰다”고 했다.

그러면서 “마지막으로 ‘거짓말보다 바른 말이 편하다’는 이재명 대표님께서 이제는 진실을 말해 진정 편해지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