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잼버리 폐영식…대원 4만명 8개 시·도서 속속 상암동 집결

  • 뉴스1
  • 입력 2023년 8월 11일 14시 44분


코멘트
1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 앞 평화의공원 주차장에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폐영식에 참가하는 각국 스카우트 대원들이 타고 온 버스가 도착하고 있다. 2023.8.11 뉴스1
1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 앞 평화의공원 주차장에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폐영식에 참가하는 각국 스카우트 대원들이 타고 온 버스가 도착하고 있다. 2023.8.11 뉴스1
140여개국 4만여명의 스카우트 대원들이 11일 ‘제25회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의 마지막 일정인 폐영식과 케이팝 슈퍼 라이브 콘서트에 참여하기 위해 상암으로 속속 집결하고 있다.

강정원 문화체육관광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지금까지 이동상의 특이사항이 발생한 바는 없어 정상적으로 수송 계획이 집행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와 잼버리 조직위원회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30분~6시까지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폐영식이, 오후 7~9시까지 케이팝 슈퍼 라이브 콘서트가 열린다.

이날 폐영식에는 등록된 153개국 4만3000여명 중 140여개국 4만여명의 대원들이 참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조기 퇴영한 영국과 미국, 싱가포르 대원들도 참석한다.

폐영식에서는 먼저 대원들이 새만금 야영지에 도착해 텐트를 설치하는 순간부터 태풍 ‘카눈’ 북상 예보로 전국 8개 시·도로 자리를 옮겨 활동을 이어 가는 모습을 담은 하이라이트 영상이 7분간 상영된다.

이어 한국, 아일랜드, 코트디부아르 3개국 대표자가 스카우트 선서를 진행하며, 한국 대원이 차기 개최국인 폴란드 대원에게 스카우트 연맹기를 전달한다.

이후 아흐메드 알헨다위 세계 스카우트 연맹 사무총장과 한국 스카우트 연맹의 환송사와 폐회 선언이 이어지며, 한덕수 국무총리가 폐영사 연설을 진행한다.

저녁식사 이후 오후 7~9시 진행되는 ‘케이팝 슈퍼 라이브’ 콘서트는 1·2부 각 60분씩 진행된다.

스카우트 대원 전원에게는 △2023~2024년 한국 방문의 해 기념 에코백 △케이팝 콘서트 응원봉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상품 △방탄소년단(BTS) 멤버 포토카드 등으로 구성된 ‘콘서트 리멤버 키트’ 기념품도 선물한다.

참가자들은 오후 2시부터 시·도별 각 지역 책임자들의 안내하에 순차적으로 분산 입장하며, 행사 종료 후에도 오후 9시부터 순차 퇴장한다.

강 대변인은 “이동 거리와 출국 일정을 고려해 폐막 후 원격지부터 출발하도록 좌석 및 지역별 주차계획을 수립했다”며 “주차 위치, 이동 거리를 고려해 인파가 한꺼번에 몰리지 않도록 동선을 안전하게 관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로 세계 잼버리의 모든 공식 일정은 종료된다. 해산 종료 예상 시간에 대해 강 대변인은 “수송 계획을 세우고 있다. 계획대로라면 3시간 정도면 해산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후 스카우트 대원들의 일정과 관련해 김관영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오늘부터 출국하는 경우도 있고 12일 이후 출국하는 경우도 있다”며 “공식적으로는 12일 오전까지만 지원하고, 이후 출국한다면 공항으로의 수송 지원은 해 주는 것으로 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