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비밀경찰 실체는?”…그들은 영화 ‘극한직업’과 다르다

  • 뉴스1
  • 입력 2022년 12월 28일 08시 44분


코멘트
스페인에 본부를 둔 비정부기구(NGO) ‘세이프가드 디펜더스’가 이달 초 보고서를 통해 중국 정부가 비밀리에 해외 경찰을 불법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24일 비밀경찰서로 거론되는 서울시내 한 식당 모습. 2022.12.24/뉴스1
스페인에 본부를 둔 비정부기구(NGO) ‘세이프가드 디펜더스’가 이달 초 보고서를 통해 중국 정부가 비밀리에 해외 경찰을 불법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24일 비밀경찰서로 거론되는 서울시내 한 식당 모습. 2022.12.24/뉴스1
영화 ‘극한직업’(2019년)에서 경찰관들은 치킨집을 차려 잠복근무를 한다. 일종의 위장수사이자 비밀경찰이다. 그런데 이들의 식당이 ‘맛집’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예기치 못한 상황이 이어진다. 왁자지껄한 해프닝 속에서도 이들은 마약 조직을 소탕하며 임무를 완료한다.

영화에서나 벌어질 일이라고 여겼던 일이 현실이 됐다. 국내에서 운영됐던 중식당 세 곳이 중국의 ‘비밀경찰 거점’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시민들은 “진짜 비밀경찰이 있었던 것이냐. 대체 무슨 일을 하는 것이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보당국 관계자들은 “비밀경찰은 공공연한 비밀”이라며 “이들의 주요 임무는 반체제 인사 강제 송환과 자국 문화 전파”라고 설명한다.

◇국제인권단체 “1년3개월간 송환 23만건”

28일 뉴스1 취재에 따르면 방첩당국은 서울 송파구 중국음식점 등 3곳을 비밀경찰의 거점일 수 있다고 보고 영업 실태 등을 파악하고 있다. 관련 보도가 이어지자 ‘극한직업’을 떠올렸다는 이가 적잖다. 그러나 비밀경찰은 영화나 우리가 아는 경찰의 통상 업무와 다른 것으로 분석된다.

스페인에 본부를 둔 국제인권단체 ‘세이프가드 디펜더스’ 보고서에 따르면 비밀경찰들은 각국에 거주하는 반(反)체제 인사와 소수민족을 감시하고 직접 면담한 후 자국으로 송환해왔다. 중국 비밀경찰이 지난해 4월부터 올해 7월까지 자국으로 송환한 사례는 총 23만건에 이른다는 게 이 단체의 주장이다.

우리나라 등 53국에서 102개 이상의 비밀경찰서가 운영된다는 내용도 보고서에 포함됐다.

‘난퉁(南通)시 공안국이 한국에서도 1곳 운영 중’ ‘(한국 내) 중국 동포나 유학생을 연락관으로 고용해 현지 공무원들과 협력하고 있다’ 등 한국 내 중국 비밀경찰 관련 의혹도 보고서에 담겨 있다.

비밀경찰의 대외 명칭은 ‘해외 110 서비스 스테이션’로 알려졌다. 자국민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명목으로 운영된다는 것이다.

안보당국 관계자는 “비밀경찰서로 활용되는 주요 공간은 식당과 호텔, 대학, 여행사”라며 “사회주의 계열 국가에서는 꾸준히 비밀경찰들은 배치해 활동시켰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현재 비밀경찰 의혹 관련 실태 파악에 나선 상태다. 조사 결과에 따라 한중 관계에도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외교 전문가들은 “현지 정부를 통하지 않은 외국의 활동은 내정간섭에 해당할 수 있다”며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거점 의혹’ 식당에도 관심 쏠려

‘비밀경찰서’로 지목된 식당 주인과 주변 인물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취재 결과 식당 주인인 A씨(44)와 부인 B씨(39)는 평소 ‘친중 행보’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중국인 관련 단체 총회장을 여러 개 맡고 있는 A씨 부부는 “협회의 취지와 방침은 ‘중국의 교민사업’과 ‘평화통일 사업’을 위한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언론은 이들이 “우리는 중국 공산당 통일전선부의 관리를 받는다”고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통일전선부는 중국 공산당 하부 조직으로 해외 정계·고위 공직자와의 교류, 중국에 대한 비판 약화 등의 역할을 맡는 것으로 전해진다.

또 A씨는 중국 관영매체 신화통신 자회사의 한국채널과 문화콘텐츠업체, 예술단 등의 대표를 맡았으며 B씨는 유명 연예엔터테인먼트 F사의 사외이사로 이름을 올리고 중국 자본이 들어간 사극 드라마 제작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한국 거주 중국인들이 재한동포행사를 열면 1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해 6월엔 전현직 국회의원들, 국내외 언론사 관계자들과 함께 ‘재한동포경제인연합회’를 창립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그러나 의혹이 제기된 식당 측은 비밀경찰 가능성을 부인하고 있다. 주한 중국대사관도 “이른바 ‘해외 경찰서’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근거 없는 보도에 유감을 표한다”고 반박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