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상 檢출석 전날, 野 대검 항의 방문… 비명계 “당 올인, 과잉”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野, ‘李 사법리스크’ 현실화에 긴장감
감사원 권한 줄인 개정안 국회 제출
“尹정부 수사 이용해 야당 탄압” 격앙
정진상까지 구속땐 李리더십 타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사진)이 15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주당 내 긴장감도 최고조에 이르렀다. 민주당은 14일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해 “윤석열 정부가 수사를 이용해 야당을 탄압한다”며 엄호에 나섰지만 당내에서도 “당이 ‘올인’하듯 나서는 것은 과잉”이란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 민주당 “검찰·감사원이 야당 탄압”
정 실장의 검찰 출석을 하루 앞두고 민주당은 대검을 항의 방문하고, 당론으로 채택한 감사원법 개정안을 국회에 공식 제출하는 등 총력 방어에 나섰다. 검찰과 감사원의 ‘쌍끌이 야당 탄압’이란 프레임으로 여론전에 나선 것.

법무부 장관 출신인 박범계 의원과 박찬대, 김남국 최고위원, 김의겸 대변인 등으로 구성된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대검에 전달한 입장문에서 “윤 대통령의 뜻을 등에 업은 검찰은 편파적이고 왜곡적인 수사, 정치적 노림수를 품은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며 “야당 탄압이라는 목적만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정치감사방지법’으로 이름 붙인 감사원법 개정안도 이날 오후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감사원의 ‘정치·표적 감사’를 막겠다며 감사원 권한을 대폭 줄인 것이 개정안의 주요 내용이다. 본격적인 역공에도 나설 조짐이다. 당 최고위는 이날 당내에 ‘윤석열 정권 부정특권비리조사위원회’를 설치하고 본격 ‘역공’에도 나섰다.
○ 비명계, 공천 우려 속 ‘침묵’
野 “檢, 피의사실 공표” 성토… 이재명은 한국노총 찾아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의원들이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한 가운데 박범계 위원장(위쪽 사진 가운데)이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이들은 “검찰이 이재명 
대표의 측근 수사와 관련해 피의사실을 공표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 대표는 같은 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사무실을 방문했다(아래쪽 사진 오른쪽). 뉴시스
野 “檢, 피의사실 공표” 성토… 이재명은 한국노총 찾아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의원들이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한 가운데 박범계 위원장(위쪽 사진 가운데)이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이들은 “검찰이 이재명 대표의 측근 수사와 관련해 피의사실을 공표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 대표는 같은 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사무실을 방문했다(아래쪽 사진 오른쪽). 뉴시스
당이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 총력 방어에 나선 것에 대한 공개 불만도 나왔다. 5선 중진인 이상민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정치적으로 공방할 일이 아니라 사법적, 법률적으로 대응할 일”이라며 “지도부가 나서는 것은 적절치 않다. 올인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결국 정 실장의 구속 여부가 향후 당내 기류를 좌우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비명(비이재명)계는 일단 이 대표가 직접 연루됐다는 ‘스모킹건’(결정적 증거)이 나오기 전까지는 침묵으로 지켜본다는 분위기다. 한 비명계 재선 의원은 “정 실장이 구속되고, 이 대표에게 직접 문제가 있다는 ‘팩트’가 나오지 않는 이상 당내에서도 현직 대표의 거취 문제를 먼저 꺼내려는 사람은 없지 않겠느냐”고 했다. 또 다른 비명계 의원도 “결국 국회의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총선 공천”이라며 “이 대표가 대표직을 유지하는 이상 공천권을 쥐고 흔들 텐데 의원들도 섣불리 입을 열기 쉽지 않은 타이밍”이라고 했다.

다만 정 실장이 구속되고 이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가 더 조여 올 경우 지난 대선 경선 과정부터 누적돼 온 ‘이재명 사법 리스크’에 대한 불만이 본격적으로 터져 나올 가능성이 높다. 당 관계자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이어 정 실장까지, 이 대표가 자기 입으로 말한 측근들이 연이어 구속되면 이 대표의 리더십도 당연히 흔들릴 수밖에 없다”고 했다.

정 실장은 2013∼2020년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1억4000만 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정 실장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서 “정 실장과 이 대표는 정치적 공동체”라고 적시했던 검찰은 정 실장 조사를 통해 위례신도시 및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서 이 대표의 관여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이 대표는 논란에 대해선 말을 아낀 채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을 찾아 “노동존중 사회를 지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노동 현장은 오히려 퇴행의 기미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신희철 기자 hcshin@donga.com
#정진상#대검 항의#사법리스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