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대선-지선 패배 원인 밝혀야” vs 친명 “文정부-당에도 책임”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민주당내 ‘선거패배 책임’ 갈등 확산

6·1지방선거 패배로 촉발된 더불어민주당 내 친문(친문재인)과 친명(친이재명) 진영 간 대립이 이재명 의원과 문재인 정부를 둘러싼 ‘평가 공방’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친문 진영이 대선, 지방선거 패배 평가와 함께 이 의원과 송영길 전 대표의 공천 과정도 문제 삼고 나서자 친명 진영은 “패배 책임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자체에도 있다”고 응수하고 나선 것. 민주당이 이번 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전당대회 개최 시기, 대선과 지방선거 평가 방식 등을 결정할 것으로 보여 양측의 대립은 더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 “李 공천 과정 조사” vs “文 정부는 책임 없나”
친문 의원들은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 의원과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송 전 대표 공천 과정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김종민 의원은 이날 KBS에 출연해 “민주당이 민주주의를 제대로 하고 있느냐는 문제가 핵심”이라며 “계양을, 서울시장 출마 결정들이 그동안에 정상적인 정당에서는 쉬운 결정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신동근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그 누구의 책임이 아니라 모두의 책임이라는 식으로 몰아가는 것은 책임의 경중을 흐리는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친문이 패배 평가를 강조하는 것도 그 과정에서 공천 과정의 문제점까지 드러날 것이라는 전망이 깔려 있다. 한 친문 의원은 “비대위를 구성해 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패배했는지 조사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공천 과정도 들여다볼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특정인을 공격하려는 게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했다.

반면 친명 진영은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의 근본적인 원인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자체에 있다는 태도다. 이 의원과 가까운 한 의원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지방선거 패배는 민주당이 야당이 됐는데도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강행 처리하는 등 여당 행세를 했기 때문”이라며 “‘이재명 책임론’ 전에 국민이 쥐여준 촛불 권력을 5년 만에 빼앗긴 것부터 반성해야 한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핵심으로 활동해 온 친문 진영을 겨냥하고 나선 것. 이 의원의 측근 그룹인 ‘7인회’ 소속 김남국 의원도 전날 페이스북에서 “국민들은 민주당 정치인들이 패배를 먼저 반성하고, 쇄신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 본인은 입장 표명을 자제하고 있지만 이 의원 측근과 지지자들 사이에선 전당대회 조기 개최 주장도 이어지고 있다. 당내 강경파 의원 일부도 “조기 전당대회를 해야 한다”(정청래 의원) “권리당원과 대의원 투표 비율을 조정해야 한다”(김용민 의원) 등 의견을 내며 친명 진영에 힘을 보탰다. 그러나 친문 진영은 “조기 전당대회는 어렵다”는 태도다.
○ 비대위 구성 놓고 신경전 계속될 듯
야권 내에서는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 인선을 놓고도 친문과 친명 진영 간의 충돌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박홍근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당내 혼란을 조기 수습하기 위해 이번 주 내로 비대위 구성을 마무리할 계획이지만 비대위 내 주도권을 잡기 위한 양 진영 간의 신경전으로 의견 수렴 자체가 지연될 수 있다.

박 원내대표는 초선, 재선, 중진 의원 그룹에 7일까지 비대위원 1명씩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또 6일에는 각 시당위원장들과 만나 당 쇄신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당내 의견 수렴을 토대로 이르면 8일 의원총회를 열어 비대위원장 및 비대위원 인선을 마치겠다는 것.

비대위원장 후보로는 문희상 전 국회의장,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등 원로급 인사와 김부겸 전 국무총리, 이상민 의원, 이광재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 중진 의원은 “당내 상황을 잘 알면서도 여러 계파의 의견을 중재하고 조율하는 리더십을 갖춘 중량감이 있는 인사가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할 것”이라며 “계파색이 강한 인물이 비대위에 들어갈 경우 그 자체로 논란이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6·1지방선거#더불어민주당#친문#친명#선거패배 책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