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날 사람한테만 잘 보이면 되죠”…NYT가 주목한 ‘K-헤어롤’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1월 22일 21시 00분


코멘트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는 참고사진. ⓒGettyImagesBank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는 참고사진. ⓒGettyImagesBank
뉴욕타임스(NYT)가 지하철 등 공공장소에서 ‘헤어롤’로 머리를 고정하고 다니는 한국 여성들을 집중 조명했다. NYT는 이런 현상이 한국 젊은 세대들의 인식이 기성세대와 달라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21일(현지시간) NYT는 ‘공공장소에서의 헤어롤? 그들이 머리하는 방식일 뿐’ 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서울의 카페, 식당, 대중교통, 거리 등 어디에서나 앞머리에 헤어롤을 말고 다니는 젊은 여성들을 볼 수 있다고 전했다.

기성세대는 아직 헤어롤을 공공장소에서 하고 다니는 것을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반면, 젊은 여성들은 헤어롤을 머리를 유지하는 ‘도구’임과 동시에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의 전환과 세대 구분을 상징하는 ‘신호’로 여긴다고 NYT는 보도했다.

매일 헤어롤을 사용한다는 대학생 정모 씨(23)는 행사나 모임에 가기 전 앞머리 볼륨을 유지하기 위해 공공장소에서 헤어롤을 사용한다고 NYT에 밝혔다. 정 씨는 “어머니가 공공장소에서 헤어롤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그만하라고 했지만 지금도 하고 다닌다”며 “가는 길에서보다 약속 장소에 도착 후 모습이 중요하다. 내게 소중한 사람들에게만 잘 보이면 된다”고 말했다.

NYT는 정 씨의 이러한 생각을 ‘독립적’이라고 평가하며 “이 같은 생각의 확산은 과거 한국 사회에서 엄격하게 지켜졌던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젊은 층 사이에서 퍼지고 있다”며 “오늘날 젊은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전보다 신경 쓰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과거 한국에선 여성이 머리 손질을 비롯해 화장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외출하는 걸 마치 옷을 입지 않고 외출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타인의 눈, 특히 남자의 눈에 띄지 않게 단장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전 세대 여성들과 달리 요즘 젊은 세대는 더 이상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는다.

20대 딸을 둔 이모 씨(51)는 NYT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10대 때는 헤어스프레이로 볼륨 있는 헤어스타일을 만드는 게 트렌드였다”며 “당시 기성세대도 우리를 이상한 세대라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모 씨(54)도 “헤어롤은 아름다움과 성별에 대한 기대를 따르지 않고, 공공장소에서 자신이 선택한 대로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공유되는) 폭넓은 변화의 일환으로 본다”고 말했다.

공공장소에서 헤어롤을 하는 것은 이제 한국에서 매우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NYT는 전했다. 연예인들도 앞머리에 헤어롤 한 사진을 찍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유한다. 대학생 윤모 씨(22)는 NYT에 “헤어롤은 하나의 트렌드다. 젊은 여성들은 단지 자신들이 원하는 걸 평화롭게 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