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정치보복 않지만 文정부 면죄부 안돼”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9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주자 인터뷰]최재형 前 감사원장
적폐수사 문제 제기할 대목 많아… 죄 있다면 합당한 처벌 받아야
내년 대선 공정한 관리 중요… 文대통령 與 탈당해 신뢰 보여야
추석 연휴 전까지 지지율 올려… 단일화 없이 경선 완주할 것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지난달 31일 자신의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최 전 원장은 문재인 정부에 대해 “명백히 잘못된 행위에 면죄부를 줄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지난달 31일 자신의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최 전 원장은 문재인 정부에 대해 “명백히 잘못된 행위에 면죄부를 줄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대통령이 된다면 의도적인 정치 보복은 하지 않겠다. 하지만 명백하게 잘못된 행위에 면죄부를 줄 수는 없다. 죄를 지었다면 거기에 합당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지난달 31일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검찰 수사와 관련해 “적폐 수사는 문제를 제기할 대목이 적지 않았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자신이 집권하면 문재인 정부에서 일어난 불법에 대해 수사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최 전 원장은 “문 대통령이 남은 임기 동안 더불어민주당 당적을 갖고 일하기보다는 국민 전체의 지도자로서 국정에 전념해야 한다”면서 “내년 대선을 공정하게 관리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며 문 대통령의 탈당을 요구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문재인 정부 위법·불법 바로잡을 것”


―‘권력의 단맛에 취한 정권이 감사원장 직무 수행의 벽이 됐다’고 했다. 대선 출마 외에 다른 방법은 없었나.

“어떤 외압에도 흔들리지 않고 임기를 마친 다음 나라를 위해 봉사하는 방법도 생각해 봤다. 하지만 더 큰 일, 정권을 교체해 나라를 위기에서 구하는 일이 내 사명이라고 생각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같은 기치를 내걸고 대선에 출마했다.

“윤 전 총장은 적폐 수사를 하면서 무리한 수사를 했지만 나는 (감사원장 재직 시절) 그런 일을 한 게 없다. 오히려 내가 더 철저하게 (현 정부의 잘못된 점을) 바로잡을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

―윤 전 총장과 어떤 면에서 다르다고 생각하나.

“윤 전 총장은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들의 기대를 받으며 놓은 지지율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문재인 정권이 내세운 적폐 청산 수사의 책임자로서 검찰권을 무리하게 행사했다는 비판이 있다. 그 과정에서 많은 아픔을 겪으신 분들이 있고, 심지어 목숨을 끊은 사람들까지 있지 않은가. 어떤 사람이 정말 공정과 상식을 지키며 살아왔는지, 싸워왔는지 국민들께 판단해주시리라 믿는다.”

―당선된다면 문재인 정부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할 건가.

“현 정부가 그동안 해오면서 저질렀던 많은 위법, 불법한 것들을 바로잡아야 한다.”

―지난해 청와대가 요구한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의 감사위원 제청을 반대했다.

“김 전 차관은 장관 직무대행 당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 검찰 개혁 등 청와대의 요구 사안을 수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직무상 독립성을 지키는 데 의혹이 없는 사람을 제청하는 게 헌법상 책무이자 대통령의 임명권을 돕는 일이라 생각해 반대했다.”

―내년 대선의 쟁점이 뭐라고 보나.

“선거의 공정한 관리는 대의민주주의에서 가장 중요하다. 문 대통령이 탈당해 선거 관리가 공정하게 이뤄질 것이라는 신뢰를 보여줘야 한다. 선거 관리에 관여하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나 박범계 법무부 장관도 대통령 최측근 아닌가. 이런 분들도 사퇴하셔야 한다.”

● “일자리 정책 바로잡는 게 제일 시급”
―이번 대선에서 가장 중요하게 내세울 정책 공약은.

“일자리 정책이다. 그 중에서도 청년 일자리다. 4년 동안 80조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했지만 노동의 질은 나빠졌다. 좋은 일자리는 정부가 아니라 기업이 만드는 거다. 규제개혁, 노동개혁을 통해 새로운 분야에서 일자리가 나오도록 정책을 만들어 발표하겠다.”

―대선 출마 선언에서 ‘아직 준비가 부족하다’는 발언 때문에 실망한 지지층도 있는데.

“이제는 달라졌다는 점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 그때 실망하신 분들은 내게 기대를 많이 하셨던 분들이다. 나라를 이끌고 갈 수 있는 강한 이미지를 보이지 못했지만 국민들과 접촉하면서 그런 우려를 불식시키겠다.”

―정치인으로서 경험 부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나를 지지한 국민들이 실망하는 게 내게 안 맞는 옷을 입으려고 해서 그렇다고 생각한다. 국민이 원하는 건 기성정치에 나를 맞추는 게 아니라 기성정치와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 “당내 경선 단일화 없이 완주할 것”

―경선 과정에서 다른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도 열어놨나.

“본선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후보가 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끝까지 독자적으로 완주하겠다. 적어도 1차 예비경선 이후 추석 연휴 전까지는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지지율 정체 원인으로 집권을 위한 권력의지가 부족하다는 분석도 있다.

“내가 욕심이 없는 사람인 건 맞다. 하지만 여당 후보 중에는 자신의 욕망을 권력의지로 미화하는 분들도 있다. 듣기만 좋고 비현실적인 정책만 내는 분들을 보면 나라를 바로 끌고 가겠다는 건지, 권력만 잡겠다는 생각인지 의문이 든다.”

―당내 경선 룰과 관련해 특히 역선택 방지 조항 삽입을 강하게 주장해왔다.

“당 선거관리위원회가 문제점을 잘 알고 있으니 그 부분에 대해서는 더 말할 것 없이 (선관위가) 결정하면 따르면 된다. 우리에게 불리하다고 해서 따르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정치를 해보니 밖에서 보던 것과 뭐가 가장 달랐나.

“밖에서 본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수많은 사람들의 가장 원초적인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현장이라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충분히 생각할 시간 없이 처리할 일이 생기다보니 내가 살아온 과거의 삶의 속도와 달랐지만 이제야 적응이 되고 있다.”

―대선 주자로서 스스로 점수를 매겨 본다면 몇 점을 줄 건가.


“(웃으며) 낙제점을 면한 정도가 아닐까 싶다. (낙제점을 면하려면) 50점만 맞으면 되지 않나. 그런데 선거라는 게 50점을 넘게 맞으면 이기는 거 아닌가.”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정치보복#文정부 면죄부#최재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