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1,400억 원 규모의 추가 투자 유치
카카오모빌리티가 공시를 통해 글로벌 투자사 TPG컨소시엄과 칼라일로부터 총 1억 2,500만 달러(한화 약 1,400억 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유치했다(TPG컨소시엄가 1억 1,680만 달러, 칼라일 아시아 파트너스 V 820만 달러). TPG컨소시엄은 지난 2017년 카카오모빌리티 첫 투자자로 5,000억 원을 투자한 이후 4년 만의 추가 투자다. 칼라일은 올해 2월 2,200억 원을 투자한 바 있다. 이번 투자를 포함해 카카오모빌리티가 TPG컨소시엄, 칼라일, 구글 등으로부터 유치한 누적 투자 금액은 약 9,200억 원이다.

향후 카카오모빌리티는 파편화되어 있는 이동 서비스 정보를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로 모아 제공하고,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통해 모빌리티 산업 특화 금융, 광고, 이커머스 등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브레이브모바일, 320억 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 유치
서비스 매칭 플랫폼 ‘숨고’를 운영하는 브레이브모바일이 320억 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IMM인베스트먼트, 스트롱벤처스, 티비티,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등 기존 투자사와 함께 KDB산업은행, 레이크우드파트너스, 위벤처스, 아이비엑스파트너스 등이 신규 투자사가 참여했다.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500억 원이다.

브레이브모바일은 이번 투자 유치를 바탕으로 전략적 마케팅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매칭 서비스 안정화, 알고리즘 기술 고도화를 위해 인재를 채용할 예정이다.
링글, 200억 원 규모로 시리즈 A 투자 유치 마무리
링글잉글리시에듀케이션서비스(이하 링글)가 100억 원의 추가 투자를 유치, 총 200억 원 규모로 시리즈 A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다. 이번 투자는 머스트자산운용 주도로, ‘원자산운용’, ‘솔론인베스트’, ‘모카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링글은 사용자가 아이비리그 등 영미권 명문대 출신 튜터와 영어 토론하며 실시간으로 교정 받을 수 있는 일대일 화상 영어 서비스다. 지난 2015년 스탠퍼드대 경영전문대학원(MBA) 동기인 이승훈, 이성파 공동대표가 창업했다. 설립 후 매년 매출 성장 3배를 달성 중이다.

링글이 확보한 사용자는 10만 명 이상이다. 이중 약 30%는 해외에 거주하고 있다. 이에 링글은 미국, 영국, 싱가포르, 일본, 호주 등 해외 사용자 기반 서비스 고도화와 함께 올해 하반기 출시할 예정인 10세 이상 학생을 위한 주니어 프로그램을 통해 초·중등생까지 사용자층을 확대할 계획이다.
링글은 이번 투자 유치금을 인재 채용과 교육 콘텐트 및 기술 시스템 개발에 사용할 예정이다. 웨비나, 5분 분량 교재, 읽을거리 등 콘텐트를 다각화하고,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 옵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투자금 일부를 튜터와 학생 간 교류 활성화에 사용한다. 한국 서울과 미국 보스턴, 실리콘밸리 등에 오프라인 공간을 마련하고 세미나, 네트워킹 세션 등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링글 수강생과 튜터를 연결, 언어 외 다양한 분야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한편, 링글은 오는 6월 24일까지 시리즈 A 투자 유치를 기념해 기존 이용자 2,000명에게 일대일 수업권 3회를 제공하고, 신규 이용자에게 첫 3회 패키지 구매 금액 100%를 포인트로 환급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팝소프트, 10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후속 투자 유치
인공지능(AI) 영어학습 앱 ‘말해보카’를 운영하고 있는 이팝소프트(대표 박종흠)가 10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후속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와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가 참여했다.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115억 원이다.

지난 2019년 12월 선보인 말해보카는 게임에 교육을 접목한 AI 영어학습 앱이다. 2020년 12월, 구글플레이에서 ‘올해를 빛낸 자기계발 앱’으로 선정된 바 있다. 2021년 1월,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영어 앱 부문 매출 1위를 기록했으며, 현재 누적 다운로드 수는 85만 건이다.
이팝소프트는 이번 투자를 통해 말해보카 서비스 고도화, 영어 학원 및 기업을 위한 B2B솔루션 개발, 해외 시장 진출 등 영어 교육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닥터차, 본엔젤스로부터 7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 유치
차량관련 1:1 실시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닥터차가 본엔젤스로부터 7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닥터차는 운전자들이 겪는 차량 문제 원인과 해결책 등을 실시간 채팅 상담으로 제공하는 앱 서비스다. 정비 경력 20년 이상 전문가와 상담을 연결하고 있한다.

닥터차는 이번 투자를 통해 실시간 상담 서비스와 O2O 예약 시스템을 고도화할 예정이며, 차량 소모품과 부품 구매, 유통 시스템 구축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가파른 서비스 성장에 따라 인력도 채용한다.
스트럼코리아, 7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 유치
스트럼코리아가 캡스톤파트너스, 드림앤퓨처랩스 이용덕 대표, 씨드앤젤스 개인투자조합 등으로부터 총 7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스트럼코리아는 리얼타임 미팅 솔루션 ‘스트럼’을 제공하는 B2B SaaS 스타트업이다. 스트럼은 사진, 문서 등을 내려받거나 일방향으로 화면을 공유하는 기존 협업 툴을 개선했다. 채팅이나 화상회의 시 온라인 화이트보드를 통해 사진, 문서 등을 내려받을 필요 없이 실시간 공유할 수 있다. 스트럼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특징이다. 공유 파일 위에서 참여자 모두 직접 필기하고 내용을 수정사항을 기입할 수 있다. 필기한 내용과 메노 등은 서로 동기화되고, 영상과 음성 등으로 저장할 수 있다.

한편, 스트럼코리아는 지난 2019년 설립 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고성장클럽’,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창업발전소 맞춤형 지원사업’, 경기콘텐츠진흥원 ‘경기START판교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 신용보증기금 ‘스텝업 도전기업 보증’ 등의 지원사업에 선정되며 비즈니스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모션랩스, 3억 원 규모의 후속 투자 유치
여성 전문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닥터벨라(Dr.Bella)’를 서비스하는 모션랩스가 더인벤션랩(보령제약 디헬스케어버리 합자조합 1호)과 인사이트에퀴티파트너스로부터 3억 원 규모의 후속 투자를 유치했다.

지난 2020년 8월 런칭 후 약 6,000여 명이 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제공한 전문의 상담 건은 약 6,000건이다. 현재 60여 여성 전문 병원과 제휴해 산부인과, 유방갑상선외과 등 전문의들이 일상 건강 영역부터 생식 건강까지 다양한 영역의 상담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상담 고객들로부터 높은 신뢰도 평가를 받았다.
향후 모션랩스는 셀프케어 캘린더 서비스를 종합 캘린더 서비스로 업데이트하고, 전문의 상담 서비스 정확도를 높여, 여성 건강 분야 데이터를 확보할 예정이다.
플라브, 패스트벤처스-해시드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기반 감정서를 바탕으로 중고명품 거래를 플라브가 패스트벤처스와 해시드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현재 플라브는 알파 버전 앱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올해 정식 앱을 서비스할 예정이다.
경기START판교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 참가 스타트업 모집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판교경기문화창조허브가 ‘기START판교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이하 경기START판교)’에 참가할 콘텐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경기START판교는 민관협력 콘텐츠 창업기업 육성사업이다. 전문 액셀러레이터와 파트너십을 통해 도내 유망 콘텐츠 창업기업을 발굴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최종 선발 스타트업에게는 약6개월간 파트너 액셀러레이터와 사업화 자금(기업당 1,000만 원)을 지원한다. 유망기업에게는 액셀러레이터 직접투자 및 연계투자와 멘토링 등도 지원한다.
동아닷컴 IT전문 권명관 기자 tornados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