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공공기관 경영평가 발표…우체국물류지원단 ‘꼴찌’, 우수기관은?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6월 19일 15시 58분


코멘트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공공기관 경영평가를 19일 발표했다. 우체국물류지원단이 최하위 평가를, 한국감정원 등 21곳은 우수 평가를 받았다.

기재부는 이날 오후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의 주재로 제6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2019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 및 후속조치안’을 심의·의결했다.

교수·회계사·변호사 등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은 2020년 3월부터 기관별 서면심사, 기관별 실사 등을 거쳐 129개 공기업·준정부기관의 경영실적과 62개 기관 상임감사의 직무수행실적을 평가했다.

특히 이번 평가는 사회적 가치 중심의 평가 기조를 유지하면서 안전 분야와 고객만족도 조사 조작 등 윤리경영 분야를 엄격하게 평가했다.

아울러 주요사업별로 국민체감 성과를 중점 점검하고, 혁신성장 및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여도 반영했다.

공기업·준정부기관 129곳에 대한 평가 결과를 보면, 등급 분포가 전반적으로 예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종합등급 ‘우수’는 21곳(16.3%), ‘양호’는 51곳(39.5%), ‘보통’은 40곳(31.0%), ‘미흡 이하’는 17곳(13.2%)이었다.

‘우수’ 기관 21곳은 ▲한국감정원 ▲한국남동발전(주) ▲한국도로공사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국조폐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예금보험공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관광공사 ▲한국국제협력단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농업기술실용화재단 ▲한국광해관리공단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한국임업진흥원 등이다.

‘미흡 이하’ 기관 17곳은 ▲대한석탄공사 ▲주식회사 에스알 ▲한국철도공사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승강기안전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전력거래소 ▲시청자미디어재단 ▲재단법인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창업진흥원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보육진흥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우체국물류지원단 등이다. 특히 우체국물류지원단의 경우 ‘아주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최하위 평가를 받았다.

유형별로 보면 ‘양호등급 이상’은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의 분포 비율이 높은 반면, ‘미흡등급 이하’는 준정부기관 및 강소형이 높은 비율로 분포했다.

기재부는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확정된 2019년도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를 향후 국회·대통령에게 보고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2019년도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에 대해 “사망사고가 절반 수준으로 감소하고, 국민적 공분을 일으켰던 채용비리도 크게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망사고 등이 발주공사를 중심으로 하도급업체에서 일어나고 있는 바, 향후 공공기관 직원은 물론 원·하도급업체 직원에게도 중대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발주처의 각별한 관리·주의 노력을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번에 나타난 공공기관의 불공정행위, 일탈행위는 물론 경영평가 공정성을 저해하는 행위 등에 대해서는 향후 일벌백계 차원에서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홍 부총리는 “국민 눈높이에서 공공기관은 고용이 보장된 안정된 직장”이라며 “고통 분담과 함께 위기극복을 위해 솔선해 나서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