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전역서 ‘거주자 우선 주차제’ 시행한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2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주차시설 인프라 개선-수요관리 등 2024년까지 1480억원 들여 시행
무료 공영주차장은 유료로 전환

올해 중으로 울산 전역에 거주자 우선주차제가 실시되고 공영주차장 요금도 인상된다. 사진은 울산 남구 삼산동 공영주차장 모습. 울산시 제공
올해 중으로 울산 전역에 거주자 우선주차제가 실시되고 공영주차장 요금도 인상된다. 사진은 울산 남구 삼산동 공영주차장 모습. 울산시 제공
울산 전역에서 거주자 우선 주차제를 시행한다. 또 무료 공영주차장은 유료로 전환하는 등 공영주차장 요금도 인상한다.

울산시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주차 분야 종합 개선 계획을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계획은 자동차 등록 대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주차장 공급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실을 감안했다.

시의 계획은 주차 시설 인프라 개선, 적정 주차 수요 관리, 주차 질서 확립 및 시민의식 함양, 정보 활용을 통한 행정과 주차 이용 편의 증진 등 4개 분야 13개 사업으로 추진된다. 총사업비는 1480억 원이며, 사업 기간은 올해부터 2024년까지 5년이다.

분야별로는 주차 시설 인프라 개선과 관련해 주차 공유 사업으로 1만5000면의 주차장을 확보하는 것을 비롯해 20개 블록에 주차 환경 개선사업을 시행하고 공영주차장 4000면을 확충한다. 또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으로 현재 1647면인 주차장을 약 2배인 3147면으로 늘린다. 현재 중구와 남구에서만 시행하는 거주자 우선 주차장을 울산 전역으로 확대한다.

공공기관과 학교 등의 부설 주차장을 일반인에게 개방하면 주차장 시설비 일부를 지원하고, 주차 공유 플랫폼 협약 등을 통해 공유문화를 확대한다. 최근 5년간 총 50곳, 6323면을 추가로 조성한 공영주차장도 5년간 지속적으로 확대 공급할 계획이다. 남구 삼산·평창 현대 공영주차장은 울산발전연구원의 권고에 따라 입체화가 추진된다.

적정 주차 수요 관리와 관련해서는 주차 급지와 요금 조정, 승용차 요일제 활성화, 무료 공영주차장 유료화를 추진한다. 울산광역시 승격 이후 조정 없이 유지된 주차 급지와 요금체계는 지역 여건 변화에 대응하지 못해 그동안 지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돼 왔다. 시는 이에 따라 상업·혼잡지역과 주거지역으로 일원화된 주차 급지를 세분화하고, 타 광역시에 비해 저렴한 주차 요금도 인상할 방침이다.

주차 질서 확립 및 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시민 참여형 주차 단속 활성화와 불법 주정차 단속 장비 확충, 시민 홍보를 강화한다. 불법 주정차 단속 장비의 경우 단속 실적이 저조한 지역의 폐쇄회로(CC)TV를 불법 주차가 심각한 지역에 옮겨 설치하고, 버스 탑재형 장비를 확대해 간선 도로변의 불법 주정차를 근절할 예정이다. 정보 활용을 통한 행정과 주차 이용 편의를 위해 빅데이터 기반 주차 수급 분석, 종합 주차 관제 시스템 확대, 스마트 주차 정보 안내 시스템 구축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이 사업이 끝나면 태화강 국가정원과 지역 내 주요 공영주차장의 위치, 실시간 주차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할 수 있어 교통 혼잡 완화와 주차장 이용 편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 관계자는 “개선 계획을 시행하면서 지역 맞춤형 주차 수급 관리와 주차 질서 확립, 스마트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쾌적한 주차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거주자 우선 주차제#공영주차장 요금 인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