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청년들 ‘희망 일터’로 뿌리내린 부천 뇌중풍 요양병원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2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재활돕는 치료사만 70여 명 고용… 3월엔 고용 창출 100대 기업 선정
채수한 고려수재활병원장, 일자리 창출 공로로 대통령 표창

15일 경기 부천시 고려수재활병원에서 치료사들이 입원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고려수재활병원은 청년층 실업해소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공로로 이날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press82@donga.com
15일 경기 부천시 고려수재활병원에서 치료사들이 입원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고려수재활병원은 청년층 실업해소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공로로 이날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press82@donga.com
‘손으로 전하는 재활의 무한 감동.’

경기 부천시 원미구 고려수재활병원의 슬로건이다. 이곳은 뇌중풍(뇌졸중) 전문 요양병원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청년들의 ‘희망 일터’로도 뿌리를 내리고 있다.

이 병원에는 220개 병상이 거의 가득 찰 정도로 입원 환자가 줄을 잇고 있다. 이들의 재활을 돕는 치료사만 70명이 넘는다. 중소 규모의 재활병원치고는 상당히 많은 수다. 물리와 운동 작업 음악 언어 등 분야별 치료사들이 입원 환자들을 일대일로 치료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모두 정규직이다.

2년 차 물리치료사 이동윤 씨(26)도 이 중 한 명이다. 물리치료학과 학사 출신으로 병역의무까지 마친 이 씨는 지난해 1월부터 이 병원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치료사 국가고시를 합격해야 병원에 들어올 수 있는데, 입사 초기엔 곧바로 환자를 치료하기 힘들다”며 “수습과 교육 기간을 거친 뒤 또 다른 전문 면허를 취득해야 명실상부한 치료사로서 활동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 씨는 병원 후원으로 탄탄한 실력을 갖춘 치료사로 성장했다. 3개월간의 수습교육을 끝낸 이후 병원에 근무하면서 자체 교육을 수시로 받았다. 또 병원 측의 수강료 지원으로 중추신경계발달 재활치료 전문 교육기관에서 6개월간의 집중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었고, 최근 한국과 미국 학회에서 인증하는 면허증을 받았다.

이 씨가 정성껏 돌보고 있는 뇌중풍 환자 김모 씨(37)는 입원 8개월 만에 병세가 상당히 호전된 상태다. 그는 지난해 8월 인도네시아 여행을 하다 쓰러졌지만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해 오른쪽 뇌가 손상됐고, 이후 하반신을 거의 쓰지 못하고 언어장애가 심했다. 국내 모 종합병원에서 수술을 받은 뒤 4월부터 이 병원에서 지내고 있다.

김 씨는 “의료진과 치료사들이 가족과 다름없이 정성껏 대해 주고 있고, 치료 시스템도 체계적이어서 마음에 든다. 이제 혼자 걷고 말도 제법 잘할 수 있게 됐다”고 자랑했다.

이 병원은 대학 졸업생을 정규직으로 채용해 전문 재활치료사로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직원 150명 중 이런 혜택으로 직업인으로 성장하는 치료사가 78명이나 된다. 거동을 잘 못하는 입원 환자를 위한 간병인 30명도 정규직이다. 국내 병원 상당수가 중국인 등 외국인을 간병인으로 채용하지만 이곳에서는 내국인만을 고용해 양질의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다.

이 병원은 2013년 109명에 불과하던 직원을 1년여 만에 70명 더 늘렸기 때문에 올 3월 정부로부터 고용 창출 100대 기업으로 선정됐다. 또 희망나눔 등 복지단체와 연계해 생활 형편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진료비 후원을 해 주는가 하면 환자와 직원들에게 오페라 관람을 시켜 주는 등 문화사업도 펼치고 있다.

이런 활동 덕분에 채수한 병원장(44)은 15일 대통령 표창(일자리 창출 유공자)을 받았다.

채 원장은 “교육아카데미, 기숙사 등 직무 향상을 위한 시설을 갖추면서 ‘치료사 양성소’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됐다”며 “젊은 치료사들 덕분에 환자가 많아졌고 일자리도 늘려야 했다”고 전했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