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찬식 칼럼]‘순국처녀 유관순’ 발굴의 진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9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친일파가 만든 영웅’ 이유로 교과서에서 사라진 유관순
실제로 널리 알린 사람은 초창기 교과서 집필자들
우파에 대한 학계 반감 시정되지 않으면 올바른 역사교육은 없다

홍찬식 수석논설위원
홍찬식 수석논설위원
몇 달 전 독자 편지 한 통을 받았다. 사연은 유관순 열사에 관한 것이었다. 이 독자는 ‘광복 이후 몇몇 인사가 자신의 친일 행적을 지우려고 유관순을 부각시켰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근거 자료로 박창해 전 연세대 교수의 증언을 제시했다.

박창해는 1945년 광복 직후부터 3년 동안 초등학교 국어교과서를 제작했다. 철수와 영희, 바둑이가 등장하는 대한민국 최초의 국어교과서가 그의 손에서 나왔다. 중년 이상의 세대에 낯익은 ‘철수’ ‘영희’ 캐릭터의 산파역이었다. 그는 2010년 타계했지만 2006년 한 학술잡지에 ‘나의 국어 편수사 시절’이라는 회고의 글을 남겼다. 그는 이 글에서 유관순이 널리 알려지게 된 과정을 전하고 있다.

어느 날 교과서에 들어갈 내용을 논의하다가 3·1운동 때 우리 여성 가운데 프랑스의 잔 다르크처럼 활동한 사람을 찾아내기로 했다. 그와 함께 교과서를 만들던 사람은 소설가 전영택이었다. 박창해는 이화학당의 여학생들이 3·1운동 때 맹활약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터라 이화여고를 찾아갔다. 그는 신봉조 이화여고 교장을 만났고, 신 교장은 “당시 태극기와 독립선언서를 준비했던 사람이 서명학 교감이니 그분에게 물어보라”고 알려줬다.

하지만 서 교감은 “이화학당 학생 200여 명이 3·1운동에 참여했으므로 누굴 내세워야 할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박창해가 이 사실을 교과서 제작진에 알린 며칠 뒤 같은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유제한이 찾아왔다. 유관순의 조카였다. 유제한은 “집안에 3·1운동으로 옥살이한 이화학당 학생이 있다”고 전했다. 전영택은 이후 유관순 스토리를 교재로 만들어 배포했다는 것이다.

이 증언에 따르면 유관순을 널리 알린 주인공은 전영택 박창해와 유관순의 조카 유제한이다. 이 시기는 광복 이듬해인 1946년으로 추정된다. 최초의 유관순 전기인 ‘순국처녀 유관순전’을 전영택이 1948년 펴낸 것을 보아도 이 회고는 꽤 신빙성이 있다.

일각에서 제기해온 ‘유관순은 친일파가 만들어낸 영웅’이라는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이화학당 출신의 박인덕과 신봉조 교장이 자신들의 친일 행적을 가리기 위해 의도적으로 띄웠다는 주장이다. 올해 선보인 고교 한국사 교과서 8종 가운데 4종이 유관순을 다루지 않고 있다. 최근 김정인 춘천교대 교수는 그 이유에 대해 “친일 전력이 있는 박인덕이 발굴해 영웅으로 만들었다는 연구 성과가 있어 교과서에 기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교수가 ‘연구 성과’로 제시한 논문을 찾아보니 근거가 너무 허술했다. 박인덕과 신봉조가 1978년 ‘미국의 소리’ 방송에서 대담을 하면서 박인덕이 “우리나라가 해방되면 한국 여성의 애국자로서 유관순을 알려야 하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한 것과, 신봉조가 “박인덕 선생이 (유관순에 대해) 열렬하게 하던 그 말씀이 한국 민족에게 알려진 거죠”라고 밝힌 것이 거의 전부였다.

이들이 유관순의 존재를 외부에 전하는 역할은 할 수 있었겠지만 유관순이 영웅으로 떠오르기까지는 훨씬 여러 과정을 거쳤을 것이다. 유관순기념사업회에 참여한 김구 이시영 등 독립운동가들도 역할을 맡았다. 무엇보다 유관순의 순국투쟁이 사람들의 마음을 울렸다. 이를 모두 무시하고 ‘유관순은 친일파가 발굴한 영웅’이라고 결론을 내린 것이다. 이런 논문을 교과서에서 유관순을 제외하는 근거로 삼았다는 것이 어이가 없었다.

이 논란을 통해 다시 확인되는 것은 일부 역사학자들의 우파에 대한 반감이다. 이들에게 우파는 ‘친일 세력’과 동의어인 경우가 많다. 앞서 ‘연구 성과’로 제시된 논문은 ‘광복 직후 우파 세력이 유관순을 부각시킨 것은 자신들의 친일 과오를 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관순은 훌륭한 인물이지만 친일파와 우파가 널리 알렸다는 이유로 교과서에서 제외됐다. 채택률 0%를 기록한 우파 역사관의 교학사 교과서가 나왔을 때도 역사학계 대부분은 똘똘 뭉쳐 돌을 던졌다. 이들은 다른 교과서의 편향성과 오류는 전혀 문제 삼지 않았다.

정부는 역사교과서를 국정으로 되돌리는 문제를 놓고 저울질하고 있다. 검정에서 국정 체제로 바뀌더라도 교과서의 상당 부분은 역사학자들이 집필하게 될 것이다. 학계의 편향성이 근본적으로 시정되지 않는 한 국정이든 검정이든 올바른 역사교육은 요원하다.

홍찬식 수석논설위원 chansik@donga.com
#유관순#교과서#친일파#역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