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 꺼! 반칙운전]277명 전원 마일리지 가입한 다모아자동차 기사들의 1년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8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착한운전 약속 지키려 조심 또 조심해요”

7월 30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시내버스 업체 ‘다모아자동차’ 차고지에서 1년간 착한 운전 약속을 지킨 버스 운전사들이 환하게 웃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7월 30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시내버스 업체 ‘다모아자동차’ 차고지에서 1년간 착한 운전 약속을 지킨 버스 운전사들이 환하게 웃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신호등 바뀔 때마다 ‘착한 운전’을 약속한 걸 떠올려요.”

17년 경력의 시내버스 운전사 김성삼 씨(53)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가 처음 시작된 지난해 8월 1일 앞으로 1년간 무사고·무위반의 ‘착한 운전’을 하겠다고 서약했다. 김 씨는 평소 운전하며 신호등이나 정지선을 마주하거나 단속 중인 경찰관을 보면 불현듯 착한 운전을 서약한 자신의 모습이 떠오른다고 말했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 ‘다모아자동차’ 소속 시내버스 운전사 280여 명은 1년 전 다같이 ‘착한 운전’을 약속했다. 1년 뒤 다시 만난 그들은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가 안전의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착한 운전을 약속한 지 1년. 다모아자동차의 사고 발생 건수는 눈에 띄게 감소했다. 이 회사 문정호 전무는 “전년 같은 시기에 비해 절반 이상 사고가 줄었다”며 “철저한 안전 교육과 착한 운전 마일리지와 같은 제도의 도움으로 이룰 수 있었던 결과”라고 밝혔다. 지난해 다모아자동차에서 착한 운전에 서약한 운전사 277명 중 1년간 약속을 지킨 운전사는 239명으로 전체의 86.3%였다. 이는 전체 가입자의 이행률 76.6%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착한 운전에 동참한 시내버스 운전사들도 서약 이후 안전운전에 대한 의식이 자리 잡았다는 점에 공감했다. 박상열 씨(55)는 “안전운전에 대한 확실한 동기부여가 됐다”며 “예상치 못한 사고가 나면 금전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손실이 컸는데 마일리지가 있다면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하루 8시간 가까이 운전대를 잡는 시내버스 운전사들은 시행 초기인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를 위해 다양한 개선안을 내놓았다. 김창수 씨(59)도 “1년간 착한 운전을 했을 때 주는 혜택이 더 확대되면 좋겠다”며 “보험료 할인 등 피부에 와 닿는 인센티브를 제공해준다면 훨씬 더 가입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착한 운전’ 참여자에 대한 사후 관리 부족도 아쉬운 점으로 꼽았다. 기자가 만난 운전사들은 가입 1년 뒤 재가입해야 하는 점이나 마일리지 확인 방법 등 관련 정보를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성삼 씨는 “통장에 돈이 쌓이는 것을 보듯 마일리지가 쌓이는 걸 눈으로 본다면 더 많은 시민이 호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공동기획: 안전행정부·국토교통부·경찰청·교통안전공단·손해보험협회·현대자동차·한국교통연구원·한국도로공사·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tbs 교통방송
#착한 운전 마일리지#다모아자동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