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총선 D-29]한명숙 민주 대표 “박근혜, 무식의 극치… MB, 과장급 사고”

  • Array
  • 입력 2012년 3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 한명숙 민주 대표, 관훈토론회서 여권에 독설

“정책선거 실천합시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가 12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환하게 웃으며 악수하고 있다. 여야 대표들은 이날 국회에서 김능환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선거 실천 협약서에 서명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정책선거 실천합시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가 12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환하게 웃으며 악수하고 있다. 여야 대표들은 이날 국회에서 김능환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선거 실천 협약서에 서명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가 12일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무식의 극치’라는 거친 표현으로 비판했다. 한 대표는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박 위원장이 (광주 동구 투신 사망) 사건 이후 저희를 향해 ‘모바일투표는 비리의 극치’라는 표현을 했다”며 “2000만 모바일 시대에 여당 대표가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은 무식의 극치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모바일투표가 있기 전에도 불법선거 동원선거 금권선거가 있었다”며 지난해 4·27 강원도지사 보궐선거 당시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의 불법 콜센터 사건을 거론했다.

한 대표는 공천 개혁이 부진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포장을 조금 잘못한 측면이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현역 교체율은 새누리당보다 훨씬 높다. 굉장히 알찬 공천이었다”며 반박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비리 연루자의 공천과 관련해 한 대표는 당사자의 자발적 공천 반납을 기대하기도 했다. 그는 “임종석 사무총장은 당에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 사퇴했다”며 “앞으로 이런 기준에 저촉되는 사람들도 결단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옛 민주계의 대거 탈락과 관련해선 “호남이 몰락했다기보다는 세대교체가 일어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노무현 정부의 추진 사업에 반대하는 것이 ‘말 바꾸기’란 지적에 대해선 “이명박 정권의 굴욕적 외교 결과인 한미 FTA는 반대 입장으로, (노무현 정부 시절과) 내용과 상황이 달라졌다”며 ‘상황 변화’ 논리를 폈다. “지도자라면 상황이 바뀌고 국민이 고통받으면 정책이 국익과 민생에 맞게 따라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 대표는 ‘노무현 정부가 (현재 논란인) 8개 독소조항에 합의한 것 자체가 잘못 아니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좀 더 정밀하게 분석해서 결론을 내렸어야 했는데 너무 서둘렀다”고 시인했다. ‘한미 FTA 폐기 주장은 잘못 말한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재협상 강조로 이해해 달라”고 물러섰다.

한 대표는 제주 해군기지 건설 사업과 관련해 “안보적 측면에서 기지가 필요하다는 것은 반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런 것을 만드는 과정에서 절차가 민주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자신이 노무현 정부의 총리 시절 기지 건설에 찬성했던 점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그러나 해군기지와 관련한 야당의 ‘말 바꾸기’를 지적한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선 “과장급 정도의 사고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 과장급은 잘못된 계획이라도 수정할 권한과 책임이 없지만 지도자는 그러한 권한과 책임이 있다”고 반박했다.

한 대표는 정부의 외교력 부족을 질타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도 영유권 문제가 불거진 것은 이명박 정권의 외교 문제와 깊이 연결돼 있다”고 했고, 탈북자 북송 문제도 “중국과의 라인이 끊어지고 신뢰가 무너져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해선 “안 교수가 결합해서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대선이 되면 좋겠다”며 민주당 영입과 후보 단일화 모두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유종 기자 pen@donga.com  
■ 한명숙 민주 대표, 관훈토론회
주요 발언 내용

● 모바일경선 비판한 박근혜 위원장 시대착오적
● 과장급 아닌 지도자라면 잘못된 정책 바꿔야
● 제주기지 안보 측면 필요하지만 절차에 문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