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Politics]정당에 돈대는 기업 줄고 있다

  • 입력 2000년 5월 7일 20시 52분


정당에 대한 소프트 머니 기부액수가 올해 기록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소프트 머니를 기부하는 기업들의 숫자는 오히려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일부 기업들은 소프트 머니 기부를 중단한 이유로 돈을 통해 정당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부적절한 문화와 거리를 두고 싶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자신들이 돈을 기부하는 만큼 반대급부를 충분히 얻지 못했기 때문에 정당에 대한 기부를 중단했음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기업도 있다.

연방 선거위원회의 기록에 따르면 1993∼94년 이후 선거가 있을 때마다 적어도 10만 달러의 소프트 머니를 기부했던 31개 기업이 대통령 선거운동이 벌어졌던 지난 15개월 동안 소프트 머니를 전혀 기부하지 않았다. 소프트 머니란 정치인 개인이 아니라 정당에 기부되는 돈을 가리키는 말로, 기부액수와 관련해서 거의 법적인 규제를 받지 않는다.

물론 이 31개 기업 중에 소프트 머니 기부를 중단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한 기업은 하나도 없으며, 이들 중 많은 기업들이 연방정부의 규제를 받는 다른 형태의 기부금은 여전히 내놓고 있다. 그러나 이들 기업의 일부 중역들은 자신들의 회사가 소프트 머니 기부를 영원히 중단할 계획임을 확인해주었다. 또한 이들 31개 기업에는 포함되지 않는 제너럴 모터스, 몬샌토, 타임워너 등 몇몇 거대기업들도 소프트 머니를 기부하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많은 기업들이 소프트 머니 기부 중단을 공식적으로 선언하지 않는 이유는 공연히 의회 의원들의 분노를 사는 위험을 무릅쓰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기업 중역들의 연합체인 경제개발 위원회의 EM 콜브 회장은 “정치자금 기부를 거절하는 기업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그들은 정치자금 기부를 중단하겠다는 자신들의 결정을 드러내놓고 말하지 않는다”면서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정치자금을 기부할 가치가 있는지 의심하고 있으면서도 감히 사람들에게 속내를 밝히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 소프트 머니 기부를 중단한 한 기업의 부사장은 정당의 엘리트 후원회의 회비가 10만 달러에서 25만 달러로 뛰어오른 후, 정당에 돈을 기부하는 것이 별로 이윤이 남지 않는 일이 되었다고 말했다. 그의 회사는 1998년 말부터 소프트 머니 기부를 중단했는데, 그는 그 이후 자신의 회사가 정치인들로부터 불이익을 당한 적이 없다면서 “우리가 돈을 기부하고 있을 때는 항상 더 많이 기부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돈을 조금 내고 정당의 약속을 받아내는 것보다는 돈을 아예 내지 않고 정당의 약속을 받아내는 편이 낫다”고 말했다.

오랫동안 정치자금 모금에 관여해온 인사들과 정치 전략가들은 최근 기부자들이 정당의 끊임없는 자금 기부 요구에 피곤해하고 있는 듯한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한다. 변호사 겸 로비스트인 래니 데이비스는 “지난 몇 주 동안 고객들 중 몇 명이 소프트 머니 기부를 중단하겠다고 말했다”면서 “민주당과 공화당이 모두 소프트 머니 모금에서 상대방을 이기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너무 지나친 감이 있다”고 말했다.

지난 선거에서 민주당 전국위원회와 공화당 전국위원회는 공격적으로 소프트 머니를 모금했다. 그러나 올해에는 각 당의 상원과 하원 자금 모금 위원회까지 소프트 머니 모금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따라서 많은 기부자들이 동시에 여러 위원회로부터 자금기부 요청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정치자금 기부자들이 정당의 끊임없는 요구에 피곤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반박하는 의견도 있다. 정치자금 기부액수를 크게 늘린 기업이 예전보다 늘어났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난주에 공화당 전국위원회는 필립모리스, AT&T, 전국 라이플협회 등으로부터 각각 10만 달러 이상을 받았다. 또한 기업의 고위 중역들과 노동조합 등 기업관련 인사와 단체들도 소프트 머니 기부를 늘려가고 있다. 정치 감시단체인 커먼 코즈가 지난주에 작성한 자료에 따르면 1999년 1월 이후 민주당과 공화당은 1억6050만 달러의 소프트 머니를 모금했다. 이는 1996년 선거 운동 기간 중 첫 15개월 동안 양당이 모금한 액수인 8460만 달러의 거의 두 배나 되는 금액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올 11월까지 양당이 모금할 소프트 머니 총액이 거의 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오랫동안 로비활동을 해온 한 인사는 경쟁사가 소프트 머니 기부를 중단했다는 것을 알고 역시 소프트 머니 기부를 중단하는 기업이 많이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우리의 예산을 생각할 때 소프트 머니를 기부하는 것이 터무니없는 일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http://www.nytimes.com/library/politics/camp/050200wh-donate.html)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