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일 연중 최고치… 이젠 코스닥랠리 시작하나
고공행진을 벌이던 코스피가 주춤한 가운데 코스닥이 거침없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중소기업 및 코스닥 시장 활성화 정책에 힘입어 이런 추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올 들어 국내 증시의 상승세는 코스닥보다는 코스피에 집중됐다. 삼성전자 등 코스피 대형주…
- 2017-11-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고공행진을 벌이던 코스피가 주춤한 가운데 코스닥이 거침없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중소기업 및 코스닥 시장 활성화 정책에 힘입어 이런 추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올 들어 국내 증시의 상승세는 코스닥보다는 코스피에 집중됐다. 삼성전자 등 코스피 대형주…

대구시교육청은 대구교육박물관에 전시할 교육사료를 구입한다. 대상은 개관 특별전시 자료로 쓸 대한제국시대∼6·25전쟁 시기 대구지역 교육사료다. 매매를 원하는 개인 소장가나 문화재 매매업자, 법인 등은 13∼15일 대구시교육청 박물관설립추진단 사무실을 찾거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추…
■ 은행 거점 점포서 서민금융 상담서비스 금융감독원은 13일부터 소액대출과 채무조정, 취업상담 등 서민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 서비스를 일반 은행의 서민금융상담 거점 점포나 전용 상담창구에서도 신청할 수 있게 된다고 12일 밝혔다. 고객이 상담을 원하면 은행들은 상담 신청서와 개인정보…

영남대 천마인재학부가 올해 행정고시 합격자 3명을 배출했다. 최근 인사혁신처가 발표한 행정고시(5급) 합격자 가운데 영남대 천마인재학부 4학년 이재준(27) 강효민 씨(24), 지난해 졸업생 권유림 씨(27)가 들었다. 천마인재학부는 차세대 리더 양성을 위해 2009년 개설했다…
대구 물산업 기업들이 베트남에 수(水)처리 시설을 처음 기증한다. 대구 국가산업단지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입주기업들이 공동 제작한 상수처리시설 기증식이 13일 베트남 호찌민시 롯데호텔 레전드 사이공호텔에서 열린다. 하루 상수 400t을 처리하는 설비다. 이 시설은 8∼10일 베트남…
![[동서남북/이권효]‘미래형 추모’ 필요한 박정희](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11/12/87228326.1.jpg)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14일)을 맞아 경북 구미시는 11일부터 기념주간으로 정하고 뮤지컬과 연극, 강연 등 10여 가지 행사를 열고 있다. 그의 고향인 구미가 박 전 대통령 탄생 100돌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인지상정 측면이 있다. 그러나 역사 속 인물을 그리…
‘한국판 골드만삭스’로 불리는 한국형 초대형 투자은행(IB)이 이번 주 출범한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금융회사를 만들겠다며 2011년 정부가 관련 정책을 내놓은 지 6년 여 만이다. 하지만 핵심 업무 인가가 미뤄지고 업계 간 갈등이 심화하면서 기대에 못 미치는 ‘반쪽짜리 …

충북도립대 생체신호분석연구실 조동욱 교수(59·사진)가 11일 경북대 글로벌 플라자에서 열린 한국통신학회 정기총회 겸 추계종합학술대회에서 LG학술상과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LG학술상은 최근 2년간 가장 탁월한 연구 성과를 거둔 연구자를 선정해 주는 상이다. 우수논문상은 6월 하계…

공정거래위원회가 그동안 독점적으로 행사해 온 전속고발권 중 일부를 포기한다. 지금까지 공정위만 할 수 있었던 가맹·유통·대리점법 등 유통 3법의 위반행위 고발을 누구나 할 수 있도록 법 개정이 추진되는 것이다. 담합 등 불공정행위에 부과하는 과징금 부과 상한은 지금의 2배로 높여…

KAIST 물리학과 정원식 씨(24)는 지난해 여름방학 때 울릉도를 3주 여행하다 기이한 현상을 목격했다. 적지 않은 중고교생이 방학을 맞아 학원에 다니기 위해 줄줄이 대구로 떠나는 것이었다. 울릉도에도 사교육 시설이 있고 울릉군도 교육 대책을 마련하지만 만족스럽지 않아서였다. 여…

넥슨, 넷마블게임즈. 엔씨소프트 등 국내 3대 게임업체가 모두 올 3분기(7∼9월)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넥슨과 넷마블은 연매출 2조 원 시대를 동시에 열 것이 확실시된다. 12일 넥슨에 따르면 이 회사는 3분기 6151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올해 누적 매출액은 …

다음 달부터 경기 성남시 판교에서 자율주행 기술로 움직이는 버스가 국내 처음으로 운행을 시작한다. 자율주행버스는 경기도가 조성 중인 자율주행자동차 실증 실험단지 ‘판교제로시티’와 판교역을 잇는 2.5km 구간을 왕복한다. 국내에서 자율주행버스가 도로를 달리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
SK텔레콤은 코레일,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와 안전한 철도 이용을 위한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SK텔레콤의 IoT 전용망인 ‘로라(LoRa)’와 롱텀에볼루션(LTE)을 활용해 철도를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철로 및 장비 등에 센서 시제품 10개씩 총 80개…
대한항공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옥수수 등 식물에서 뽑은 바이오 연료를 활용해 비행기를 운항했다. 12일 대한항공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8일 미국 시카고를 출발해 14시간을 비행한 뒤 인천공항에 도착한 대한항공 KE038편 여객기는 바이오 연료를 5% 섞은 항공유를 사용했다. 이번처…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한국산 페트(PET·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수지로 자국 기업이 피해를 봤다는 판단을 내렸다. 세탁기, 태양광제품 등에 이어 미국 보호무역주의 강화가 전 산업으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12일 외신에 따르면 ITC는 8일(현지 시간) 열린 표결에서 한국…
중국과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갈등으로 올해 상반기(1∼6월) 중국 판매 실적 ‘반토막’ 성적표를 받았던 현대·기아자동차가 현지 시장에서 회복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12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지난달 현대차는 중국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1.1% 감소한…

“우리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엄마 아빠가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7일 서울 영등포구의 한 녹음실. 한 어린이가 이 문장을 여러 번 반복해 읽으며 연습했다. LG전자 고객서비스(CS)센터에서 일하고 있는 상담사의 아들 정경석(가명·8) 군이다. “‘열심히’에 강세를 넣어서 다시 읽어…

12일 열린 ‘제15회 63빌딩 계단 오르기 대회’에서 이색 복장을 한 참가자들이 출발에 앞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63빌딩 오르기 대회는 총 1251개의 계단을 오르는 국내 최초의 수직 마라톤 대회다. 올해엔 약 500명의 시민이 참가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

지난해 7월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수출 효자’다. 올해 1∼9월 기준 내수 판매(5554대)보다 수출 물량(6488대)이 더 많다. 아이오닉의 선전에 힘입어 현대·기아차는 올해 1∼8월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1만5000대를 판매하며 세계 6위 자리로 올라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