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국방 “아세안, 中위협에 직면…공동 대응역량 발전해야”
피트 헤그세스 미국 국방장관이 1일(현지 시간)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회원국들에게 “중국이 다른 어떤 나라를 지배하려는 시도를 하지 못 하도록 해야 한다”며 아세안 국가들이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 등에 맞서 공동대응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 견제를 위해 아세안…
- 2025-11-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피트 헤그세스 미국 국방장관이 1일(현지 시간)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회원국들에게 “중국이 다른 어떤 나라를 지배하려는 시도를 하지 못 하도록 해야 한다”며 아세안 국가들이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 등에 맞서 공동대응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 견제를 위해 아세안…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미중 정상회담을 가진 뒤 한화오션 등 한국 조선·해운업계를 중심으로 각종 제재가 철회되거나 완화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백악관은 1일(현지시간) 미중 정상회담에서 체결된 양…

이집트 핵심 유물을 한 곳에 모은 이집트 대박물관(GEM)이 1일(현지시간) 카이로에서 공식 개관했다. 박물관 개관은 침체된 경제를 살리기 위한 국가 프로젝트로 이집트 고대사를 아우르는 수천 점의 유물이 전시된다. 연간 500만 명 관람객을 예상하고 있다.이집트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날…
![“이민 감축” 외치자…보수 청년들 “트럼프 다음은 밴스!”[트럼피디아]〈48〉](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02/132684119.1.jpg)
차기 미국 공화당 유력 대선 주자로 꼽히는 J D 밴스 부통령이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미시시피대에서 열린 터닝포인트USA 주최 캠퍼스 토론회 무대에 올라서 학생과 즉석 질의응답을 벌였다. 밴스는 이날 합법 이민을 포함한 이민자 유입을 크게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힌두교 신자인 …

백악관이 지난달 30일 부산에서 열린 미중 정상회담 당시의 모습을 담은 사진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이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앞에서 눈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활짝 웃는 모습이 포착돼 눈길을 끌었다.백악관이 1일(현지 시간) 홈페이지에 공개한 사진첩에…

“통신 보안은 잘 됩니까?” (이재명 대통령)“백도어(backdoor)가 있는지 보세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1일 한중 정상회담을 진행한 이 대통령과 시 주석이 별도 친교 일정에서 각자 준비한 선물을 소개하며 이같은 농담을 주…

팽팽한 긴장감 속에서 ‘세기의 담판’으로 불렸던 지난달 30일 미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눈을 접으며 활짝 웃는 모습이 공개됐다.백악관이 1일(현지시간) 공개한 사진에 따르면, 부산 김해기지에서 열린 회담 당시 시 주석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꺼내 보인 정체불명의…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1일 핵추진 잠수함 도입과 관련한 한미 간 논의에 대해 “핵잠수함을 건설하려면 미국이 승인을 해야 한다”며 “저희가 주로 (미국에) 제기한 것은 연료에 관한 부분”이라고 밝혔다.위 실장은 이날 한중 정상회담 결과 브리핑에서 ‘핵잠수함’ 관련 이야기가 나오자 “다양…

한중 양국 정상이 1일 정상회담을 열고 관계 회복의 물꼬를 텄지만 한반도 비핵화 의제에 있어서는 미묘한 온도 차를 보였다. 정상회담 직후 한국 정부 측 설명에서는 비핵화 의제가 강조된 반면 중국 측 보도에서는 비핵화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한국의 한반도 평화에 대한 역할 요청에 호응하…

하마스가 인도한 시신 3구의 유해가 인질이 아니라고 이스라엘이 확인했다.1일(현지 시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은 이스라엘 법의학 연구소가 전날 하마스가 인도한 유해 3구 신원을 확인한 결과 인질의 것이 아니라고 확인했다고 보도했다.하마스는 전날 밤 국제적십자사(ICRC)를 통해 3구의 시…

이재명 대통령이 1일 한중 정상회담을 마친 뒤 열린 국빈 만찬에서 “공동 번영의 기본적 토대는 평화”라며 “흔들림 없이 평화를 위한 길을 함께 나아가기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뜻을 모았다”고 했다.이날 한중 정상회담을 마친 뒤 경주 쏘노캄 호텔에서 진행된 국빈 만찬에서 이 대통령…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1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경주국립박물관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인공지능(AI), 바이오, 제약, 녹색 산업, 실버 경제 등 신흥 분야에서 (한중의) 협력 잠재력을 발굴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중국 관영 신화통…

경북 경주에서 열린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의 결과물인 ‘경주 선언’이 1일 채택됐다. 역대 APEC 선언마다 담겼던 ‘세계무역기구(WTO)’에 대한 언급이 빠지고 ‘자유무역’에 대한 표현 수위도 약해졌다. 다만 통상 질서를 놓고 미-중이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일 ‘원 위안 통화스와프’ 계약서를 교환했다. 또 경제·치안 분야와 관련한 6가지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 양국은 이날 오후 경북 경주박물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MOU 및 계약 교환식을 진행했다. 교환식에는 구윤철 부총리 겸 …

제32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1일 경주에서 막을 내렸다. 21개 APEC 회원국들은 정상회의의 결과인 ‘경주 선언’을 채택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호무역 기조로 인해 예년에 비해 ‘자유 무역’을 중시하는 표현이 대부분 빠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美 …

인도 남부 안드라프라데시주에 있는 힌두 사원에서 1일 대규모 인파가 몰리면서 발생한 압사사고로 최소한 10명이 숨지고 수십명이 다쳤다고 현지 당국이 밝혔다. 신화와 AP 통신 등에 따르면 사고는 이날 안드라프라데시주 사리카쿨람 지구 카시부가 소재 벵카테스와라 스와미 사원에서 일어났다.…

외교부는 탄자니아 내 반정부 시위 확산에 따라 오는 4일부터 전 지역을 대상으로 여행경보 4단계(여행금지) 발령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탄자니아 대선 및 총선일을 전후로 다레살람, 수도 도도마 등 주요 도시에서 반정부 시위가 발생해 총격과 방화 등 폭…

한중 정상회담을 마친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 만찬에는 풍기인삼을 넣은 보양 영계죽과 닭강정, 마라소스 전복 등이 테이블에 올랐다. 시 주석이 즐겨 찾는 술로 알려진 몽지람도 준비됐다.대통령실은 “이번 국빈만찬 메뉴는 양국이 오랜 세월 서로의 음식 문화를 전하고 나…

이재명 대통령이 1일 경주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마친 후 국빈 만찬을 진행한다.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날 국빈만찬에는 양국의 음식 문화 교류를 상징하는 ‘만두’, ‘닭강정’, ‘마라 소스 전복’ 등이 오른다. 시 주석이 즐겨 찾는 술로 알려진 몽지람주가 함께 곁들여질 예정…

이재명 대통령은 1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나비’를 주제로 한 대화를 공개하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의 핵심 가치인 ‘연결성’을 부각했다.내년 APEC이 중국 광둥성 선전에서 열리는 만큼, 두 정상 ‘나비 대화’는 한국과 중국, 그리고 APEC의 미래를 잇는 상징적 장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