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전사들 힘빠지게 한 악플…평창올림픽 땐 이러지 맙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올림픽은 끝나도 악플은 남아… 노메달보다 더 깊은 상처
리우올림픽 도넘은 ‘분풀이 댓글’

《 17일간 밤잠을 설치게 했던 리우 올림픽이 22일 막을 내렸다. 안방에서 숨죽여 선수들을 응원한 국민은 메달을 땄건, 따지 못했건 최선을 다한 태극전사들의 땀과 투혼에 박수를 보냈다. 하지만 일부 선수에 대한 ‘악플 세례’와 경기 외적인 트집은 차별과 편견을 넘어 평화와 우정을 나누는 올림픽 정신에 ‘옥에 티’를 남겼다. 상대와 겨루기 위해 4년을 준비한 선수들은 경기장 밖 복병과 싸워야 했다. 500여 일 앞으로 다가온 평창 겨울올림픽. 이제 누리꾼들이 페어플레이를 보여줄 차례다. 》

세계 유수의 경쟁자들과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 정신을 집중해도 모자랄 선수들에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온라인을 뒤덮은 악성 댓글은 치명적인 ‘복병(伏兵)’이었다. 결과에 상관없이 보내는 박수와 응원도 많았지만 일부 누리꾼의 ‘분풀이’는 경기 전 숨을 고르는 선수들에게 비수를 꽂았다.

도를 넘은 야유는 지구 반대편에 있는 선수들의 경기력에 직접 영향을 끼쳤다. 금지약물 파동으로 리우로 떠나기 전부터 악플에 시달린 남자 수영 박태환 선수는 훈련 부족과 심리적 압박에 주 종목인 자유형 400m와 200m 예선에서 탈락하는 등 부진을 면치 못했다. 인터넷 기사 댓글이나 SNS에는 ‘약쟁이’ ‘박태환자’라는 악의적 비난이 쏟아졌고 경기 이후에도 “뿌린 대로 거둔 것” “꼴 좋다”는 악플이 이어졌다.

네덜란드전에서 23개의 실책을 기록한 여자 배구 박정아 선수의 SNS는 경기 직후 “입국할 때 계란 맞을라” “감독 얼마에 매수했나” “토토했나” 등 원색적인 욕설과 인신공격성 비난으로 도배됐다. 박정아 선수의 SNS는 결국 비공개로 바뀌었다. 여자 골프 금메달을 딴 박인비 선수도 올림픽 개막 전은 물론이고 대회 진행 중에도 악플에 시달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와 전혀 상관없는 내용으로 선수들에게 트집을 잡는 일도 있었다. 남자 축구 석현준 선수가 피지전에서 골을 넣고 기도 세리머니를 하자 한 종교단체는 비판 성명을 냈다. 국민 세금으로 각종 혜택을 받는 국가대표 선수가 특정 종교를 상징하는 세리머니를 한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여자 양궁 개인전과 단체전에서 2관왕을 달성한 장혜진 선수도 경기 직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는 종교적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댓글 공격을 받았다.

여자 양궁의 기보배 선수는 단체전 결승을 앞두고 한 여성 방송인의 어머니가 SNS에 올린 ‘개고기 식용 비난 글’로 뜻밖의 구설에 올랐다. 기 선수는 “신경 쓰고 싶지 않다”며 의연한 모습을 보였지만 공식 페이스북에는 “세계가 당신을 혐오스럽게 본다” “짐승” 등 외국인들의 비난 글이 폭주했다.

윤영길 한국체대 스포츠심리학과 교수는 “최상의 경기력을 위해선 변수를 단순화하는 게 중요한데 악플은 선수들 심리에 복잡한 변수로 작용한다”며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예상했던 경기력에 비해 부진한 경우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스포츠 경기 관람 후 패배로 생긴 부정적인 감정을 비난 댓글로 해소하려는 현상을 일종의 ‘분풀이’라고 봤다. 한성열 고려대 심리학과 교수는 “비난 댓글을 다는 사람들의 성향은 경기 패배 후 비난받아 마땅할 한 명의 ‘희생양’을 찾는다. 여자 배구 에이스 김연경 선수가 평소 기량보다 한참 부진했다 해도 김 선수를 공격하면 오히려 자신이 역공격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악플을 달아도 도덕적 책임을 회피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대회 남자 장대높이뛰기 종목에서 금메달을 딴 브라질 선수와 마지막까지 경쟁을 벌인 프랑스 선수는 은메달 시상식까지 이어진 브라질 관중의 야유에 눈물을 흘렸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시상대에 선 선수에게 야유를 퍼붓는 행위는 경악스럽고, 올림픽에서 용납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자국 선수들에게 악플을 다는 한국의 온라인 문화는 2018 평창 겨울올림픽을 앞두고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한 교수는 “성적을 떠나 선수들이 경기장 안에서 흘렸을 땀과 눈물의 무게를 헤아리는 것이 올림픽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이라며 “최선을 다한 선수라면 누구에게도 박수 칠 수 있는 성숙한 관중 의식이 조성될 때 평창 겨울올림픽은 세계인의 기억에 남는 올림픽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진 shine@donga.com·김단비·차길호 기자

#리우#올림픽#악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