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인 쉼터로 시작해 26년…‘사회안전망’ 구축했죠” [따만사]

  • 동아닷컴
  • 입력 2024년 4월 11일 12시 00분


코멘트

해인교회 이준모 목사

인천 계양구 계산동에 위치한 ‘내일을 여는 집’, 이곳은 1998년 당시 IMF로 거리에 내몰린 노숙인들과 실직자 가정을 돌보기 위해 해인교회 이준모 목사가 설립한 기관이다.

이 목사는 노숙인 쉼터를 비롯해 쪽방촌 주민들을 돕는 ‘쪽방상담소’, 지역 아동을 위한 공부방, 가정폭력상담소, 무료급식소, 노인 전문 일자리 기구인 시니어클럽 등 다양한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면서 무려 26년 동안 어려운 이웃들을 돕고 있다. 이 목사는 이를 민간에서의 ‘사회안전망’이라고 표현한다. 그는 ‘사회안전망’을 구축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4년 9월에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이 목사는 “먹을 것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먹을 것을 주고, 잠자리가 필요한 사람에게는 잠자리를 주고, 일자리가 필요한 사람에게는 일자리를 주고, 병원에 가고 싶은 사람은 병원을 갈 수 있는 원스톱 지원체계를 튼튼하게 만들어 온 거죠. 한 가정 정도는 바로 일어나도록 도울 수 있는, 그야말로 종합사회복지관 역할을 해주는 사회안전망을 다 갖추고 있는 곳이 바로 여기”라고 설명했다.



‘사회안전망’ 구축 계기된 IMF 경제 위기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난 이 목사는 중학교 2학년 때 목사가 되겠다는 꿈을 가졌지만 부모님의 반대에 부딪혔다. 신학 교수로 진로를 수정한 그는 독일 유학을 계획하고 서강대학교 독어독문학과에 진학했다. 종교학을 부전공으로 하며 유학을 준비하던 1994년 7월, 그는 유학 전 잠시 들렀다가 갈 생각으로 찾은 해인교회에서 인생을 완전히 뒤바꾸는 전환점을 맞이했다.

“1994년 7월에 여기에 처음 왔는데 수도, 전기, 전화가 다 끊겨 있고 교인도 없었어요. 그런 상태에서 교회를 시작했는데 3년쯤 지나니까 교인이 30명 정도가 되더군요. 그런데 1997년에 교인들이 자꾸 실직을 하는 거예요. IMF 전초 증상이었죠. 교인들이 자꾸 실직을 하니까 ‘내가 기도를 많이 못해서 교인들이 어려움을 겪는다’는 생각도 들고, 그래서 일단 교인들을 취업시켜야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교인들에게 이력서 쓰게 해주고, 이력서 들고 제가 막 회사를 찾아다녔어요. 사장님들을 설득하고 만약에 해고시킬 일이 발생하면 내가 대신 책임을 질 테니 걱정하지 말고 좀 취업을 시켜달라고, 아주 열성적으로 교인들을 취업시키고 다녔습니다. IMF 터지고 난 뒤에 10가정 중 9가정이 실직을 했었지만 결국 9가정 모두 다시 취업이 됐어요.”



이 목사의 ‘사회안전망’ 구축은 이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그는 “재취업을 한 교인 분들이 실업자와 노숙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길을 찾아보자고 해서 ‘노숙인 쉼터’를 만들게 됐어요. 이게 (사회안전망 구축의) 시작이었죠”라고 회상했다.

“교인들이지금 IMF로 어려운 사람들에게 우리 교회가 실직한 사람들을 취업시켜주는 역할을 해주면 좋겠다고 하셔서 실업대책위원회를 만들었어요. 고용노동부에서 나오는 취업정보, 무가지에 올라오는 취업정보들을 얻어다 교회 벽에 붙여놓고 실직자들이 와서 취업정보를 얻어갈 수 있게 했죠. 점점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게 되면서 그 사람들을 대상으로 취업 활동과 함께 무료급식도 시작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이 사람들이 집에 안 가는 거였다. 사실 그들은 갈 집이 없었다. 이 목사가 “어제는 어디서 잤느냐”고 물으니 누구는 공원에서, 또 다른 사람은 빌딩 계단에서 박스 깔고 잤다고 하고, 누구는 장례식장에서 신세를 졌다고 했다. 산에 텐트치고 사는 사람도 있었다. 그는 그 길로 실직한 노숙인들을 위한 쉼터를 만들었다.

“쉼터를 설립하고 노숙인들을 돌보다 보니까 실직 가정의 아이들이 찾아오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래서 아이들을 봐줄 수 있는 탁아방과 공부방을 만들었어요. 공부방은 2005년에 아동복지법이 바뀌면서 지역아동센터로 변했죠. 지금 이 아동센터에는 19명의 아이들이 있는데 그중 16명이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에요. 몽골, 베트남, 우크라이나, 파키스탄 등등입니다.”

노숙인 자립이 ‘쪽방상담소’ 설립으로
쉼터 노숙인들이 자립해서 나간 곳은 주로 쪽방촌이었다. 이는 쪽방상담소 설립으로 이어졌다.

“노숙인들이 자립해서 방을 얻어 나가는데 싼 가격에 방을 얻으려고 나간 곳이 쪽방지역이었죠. 가격이 싸니까. 당시에 보증금 50만원에 월세가 15만원, 20만 원 정도. 그래서 처음으로 쪽방이라는 것을 알게 됐는데 옛날에는 축사에 보일러를 들여놓고 한 사람이 겨우 누워 잘 정도로 만들어 놓은 방이었어요. ‘이런 데가 있구나’하고 깜짝 놀라서 인천 지역 전체 실태 조사를 했어요. 처음에는 작전동 쪽만 조사를 하다가 소문을 듣고서 나가 보니 만석동에 쪽방이 한 350세대 정도 있더라고요.”

이렇게 형성된 쪽방촌 주민들은 지금은 자신들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십시일반 정성을 모아 기부도 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도 폐지나 고철 등을 판매하고 공동작업장에서 볼펜과 샤프 등을 만들며 거둔 수입을 모아 성금 221만 원을 사랑의열매에 전달했다. 2008년 이후로 벌써 16년째다.

2008년 쪽방상담소에서 늘 도움만 받아 미안하다는 한 주민의 말에 이 목사가 ‘더 어려운 이웃을 도와보자’고 제안했고, 그해 쪽방촌 주민들과 노숙인 등이 생활비 등을 아껴 모은 성금 63만원을 전달하며 귀한 나눔이 시작됐다. 이후 노숙인 쉼터 이용자, 쪽방촌 주민과 무료급식소를 이용하는 노인 등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났다.

이 목사는 “적은 금액이라도 함께 나누고 싶다는 마음에서 시작한 모금이 올해로 16년째를 맞이했다. 지금은 모금을 시작하는 12월이 되기 전부터 언제 모금하는지 물어보는 분들도 있다”며 “적은 금액이지만 우리 사회 더 어렵고 도움이 필요한 곳에 쓰일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먹는 것, 잠자리, 일자리까지 원스톱 복지 시스템”
노숙인 쉼터로 시작한 이 목사의 사회안전망 구축이 아동센터와 쪽방상담소로 이어졌고, 이후에는 가정폭력 상담소와 가정폭력 피해자 보호시설소로까지 이어졌다. 이들을 계속 지원하기 위한 무료급식소가 추가됐고, 이후에는 노인들 전문 일자리 기구까지 확대됐다.

“노인들이 폐지를 주워서 고물상까지 옮기는데 힘도 없고, 도구도 없으니까 유모차에다 앞도 안 보이게 쌓아서 그냥 무조건 밀고 가시더라고요. 그렇게 어렵게 1시간 반을 고물상에 가지고 가서 팔면 한 2~3000원 받아가지고 온단 말이에요. 어느 날은 무료급식소에 매일 오시던 노인 분이 안 오셔서 알아보니 폐지를 주워서 옮기시다가 교통사고가 난거에요. 그래서 우리 사회복지사들에게 이야기해서 동네에 폐지 줍는 어르신들 전부 상담을 했어요. 10여명 정도 되는 생계형으로 폐지를 줍는 어르신들을 모아서 실버자원 협동조합을 만들었어요. 우리나라 최초예요.”

이 실버자원협동조합은 현재 노인들이 모은 폐휴지를 조합에서 직접 수거해 트럭으로 도심 외곽에 있는 고물상까지 운반하는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또 ‘내일을 여는 집’ 안에는 ‘계양구 재활용센터’와 ‘도농살림’이란 사회적 기업 두 곳이 있다. 여기에서는 재활용 물품을 수거한 뒤 판매하고, 농촌 생산자와 도시 소비자를 연결하는 일을 한다. 이 목사는 “노숙인 쉼터에 있는 사람들이 다 여기에 취업을 하는 거예요. 여기서 일을 해서 월급을 타는 거죠. 그러니까 먹는 것부터 잠자리, 일자리까지 다 원스톱 시스템으로 해주는 우리나라 유일한 지역이에요”라며 자부심을 드러냈다.

“최종 목표는 ‘더불어 사는 사회’”
이 목사가 강조한 ‘사회 안전망’의 원스톱 지원체계가 체계적으로 발동한 대표적 사례가 있다.

“2020년에 우리 동네에서 불이 났어요. 한 몽골인 가족이 살던 집이 다 타버렸는데 구청에는 외국인에 대한 예산이 따로 책정된 게 없어서 도울 방법이 없더라고요. 우리 법인에 의뢰가 와서 법인에서 500만원을 긴급 출원해서 보증금으로 사용하고 월세 35만 원짜리 집을 얻어줬죠. 그리고는 우리 재활용센터에서 냉장고, 텔레비전, 세탁기 같은 가전제품을 전부 제공했어요. 우리 교인들은 먹을 것을 가져다주고 집에서 쓰던 수저라든지 필요한 물품들을 전달했죠. 이렇게 한 가정을 살려내는데 딱 3일 걸렸어요. 긴급 구조 시스템을 완전히 갖추고 있는 거예요. 현장에 답이 있어요. 취약계층 사람들의 애로사항이 뭔지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대안을 만들고, 그걸 실행하는 능력이 있으면 가능한 일입니다.”

이 목사가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이렇게 만들어진 ‘사회안전망’이 선순환으로 이어지는 때다.

“가장 보람이 있는 건 뭐니 뭐니 해도 결국 사람이에요. 노숙인 쉼터에 왔던 분들이 공부를 해서 사회복지사가 되고, 그 분들이 지금 여기서 일을 하시고 계세요. 또 우리 노숙인 쉼터에 조리원이 있거든요. 대학교 때 조리학과를 다니던 여자아이가 가정적으로 경제적으로 굉장히 어려워져서 학교를 그만두고 쉼터에 왔어요. 그래서 여기서 조리사 교육을 시켰어요. 한식조리사, 양식조리사, 제빵사 자격증을 따고 지금은 우리 노숙인 쉼터 조리원으로 일해요. 또 한 번은 노숙인 쉼터에 한 여자 분이 아이를 4명이나 데리고 온 적이 있어요. 그 분이 사회복지사가 됐고, 4명의 아이들 중에 한 아이도 사회복지학과를 나왔어요. 가정폭력 피해자 보호시설에 찾아왔던 피해자 중에서도 사회복지사로 일하는 사람이 있죠. 사람을 키워내는 게 제일 잘한 거죠. ”



‘사회 안전망’ 구축으로 이 목사가 최종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해인교회 뜻이 ‘인간 해방’, ‘인천 해방’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인간의 문제를 해인교회가 열정과 헌신으로 해결하고, 더불어 사는 마을, 사회를 만들고, 나아가서 이게 좋은 모델이 돼서 전국 각지, 세계 각지에 이런 공동체가 있다는 게 많이 알려지면 좋겠어요. 제가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공동체는 신앙 공동체, 생활 공동체, 교육 공동체, 그래서 실질적으로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주체적으로 살 수 있도록 옆에서 협력하고 도와주는 거죠. 함께 잘 살 수 있으면 좋겠어요.”

■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사람들’(따만사)은 기부와 봉사로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들, 자기 몸을 아끼지 않고 위기에 빠진 타인을 도운 의인들, 사회적 약자를 위해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 등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웃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주변에 숨겨진 ‘따만사’가 있으면 메일(ddamansa@donga.com) 주세요.
송치훈 동아닷컴 기자 sch5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