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감시 촘촘해진다…‘통합’ 시스템에 부처 정보연계

  • 뉴시스
  • 입력 2024년 2월 19일 13시 35분


코멘트

AI기술로 의료용 마약 오남용 분석
중독재활센터, 전국 17개소로 확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NIMS)에 관계부처 마약류 오남용 정보를 연계해 마약류 불법유통·오남용 뿌리 뽑기에 나선다.

식약처는 19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을 비전으로 하는 ‘2024년 식약처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은 의료용 마약류 취급자가 모든 취급내역을 전산으로 보고해 제조?수입?유통 과정 전체를 파악하는 전산시스템을 말한다.

오유경 처장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관계부처 마약류 오남용 정보를 연계해 마약류 불법유통·오남용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동시에 현재 전국에 3개소가 설치돼 있는 중독재활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24시간 중독자 상담센터를 본격 운영해 재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보건복지부, 법무부 등 관계부처의 마약류 오남용 정보 등을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과 연계하고,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의료용 마약류의 셀프처방, 과다처방 등 오남용 사례를 자동분석 후 점검 등 조치에 나선다.

마약류 오남용 정보는 ▲의료인 처분(복지부) ▲대진(휴진·출국)신고(복지부) ▲처방·요양급여(복지부) ▲출입국내역(법무부) ▲투약사범 정보(검·경) 등이 포함된다.

또 의료인이 처방 전에 환자의 의료용 마약류 투약 이력을 확인하도록 하고, 경찰·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마약류 불법유통·오남용 등에 대한 기획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환자 의료용 마약류 투약 이력은 오는 6월부터 펜타닐 등 마약성 진통제부터 의무 적용된 뒤 프로포폴과 졸피뎀 등으로 그 대상이 확대될 전망이다.

또 마약으로부터 안전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교육부, 여성가족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청소년, 유흥주점 영업자, 군인 등을 대상으로 마약류 예방 맞춤형 교육을 확대한다.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을 활용한 대상별 참여형 마약류 예방교육 콘텐츠 등을 개발해 청소년?학부모 등 예방 교육에 활용한다.

중독재활센터는 전국 17개소로 늘려 ‘사법·치료·재활 연계모델’을 확대 시행하고, 언제 어디서든 익명으로 마약류 재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24시간 중독자 상담센터도 본격 운영한다.

일정 수준의 교육·훈련 과정을 거친 전문인력을 인증해 활용하는 마약류 예방·재활 전문인력 인증제도 본격 도입, 마약류 예방 교육·상담과 재활프로그램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글로벌 규제 선도로 우리 기준을 세계기준으로”

또 식약처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GPS’(Global leader, Partner, Supporter)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아·태 식품규제기관장 협의체(APFRAS) 사무국을 운영하고 회원국을 확대한다.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에 식약처 주도로 신소재식품 분과 신설을 추진, 의약품규제기관국제연합 실무그룹(ICMRA) 참여 등을 통해 글로벌 위상을 강화한다.

글로벌 규제 선도를 위해서는 WHO(세계보건기구)우수규제기관 등재 분야를 의약품 품목허가?임상시험 수행능력까지 확대하고, 의약품국제약전인증협의체(PDG)와 의료기기 공동심사프로그램(MDSAP) 가입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식의약 분야별 전략국가를 발굴해 협력 채널을 다변화하고, 국제심포지엄 등을 통해 양국 규제기관과 국내 업계의 그물망식 협력체계가 조성되도록 지원한다.

한-싱가포르 의약품 제조·품질관리(GMP) 상호인정 협정 체결, 한-미 AI(인공지능) 의료제품 국제심포지엄 공동주최, 싱가포르와 AI 의료기기 임상시험 가이드라인 공동개발 등 수출장벽 완화 기반도 마련한다.

의료기기 전략 수출지원 품목은 확대하고, WHO우수규제기관 등재를 계기로 해외에서 국내 의약품이 신속하게 허가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분야별 수출 전담 PM(Product Manager)을 지정·운영하고, 해외 당국자와 국내업체가 함께하는 설명회, 간담회 등을 통해 수출현안 소통을 지원한다.

오 처장은 “국정운영 목표인 ‘따뜻한 정부, 행동하는 정부’의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안전에 신뢰를 더하는 과학’, ‘기대를 현실로 만드는 현장’, ‘안전의 시너지를 높이는 협력’의 3가지 핵심 전략을 중점 추진해 국민의 식의약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을 넘어 세계의 식의약안전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