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 “귀농-귀촌 도와 새 활력 모색”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군, 지역소멸 위기 대안 마련에 앞장
임시 거처와 영농 교육-실습 등 제공
도시민 맞춤형 정책으로 정착 지원
“주민과 힘 모아 지속가능성 확보”

전북 무주군이 마련한 귀농·귀촌 교육과 영농 실습에 참여한 예비 귀농·귀촌인들이 강사의 설명을 들으며 농작물을 심어보고 있다. 무주군 제공
전북 무주군이 마련한 귀농·귀촌 교육과 영농 실습에 참여한 예비 귀농·귀촌인들이 강사의 설명을 들으며 농작물을 심어보고 있다. 무주군 제공
전국 상당수 지방자치단체가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놓인 가운데 전북 무주군이 추진하는 맞춤형 귀농·귀촌 정책이 눈길을 끌고 있다. 무주군은 도시민이 인생 2막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최고의 환경을 만드는 데 행정력을 집중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방침이다.

20일 무주군에 따르면 2018년부터 최근 5년간 무주군 6개 읍면에 귀농·귀촌한 인구를 전수 조사한 결과 이 기간 동안 한 해 평균 736가구 1021명이 새로 둥지를 틀었다. 이는 전입신고와 농업경영체 등록 등 현황을 토대로 집계한 것이다.

무주군 전체 인구가 2만3000여 명이고, 36%가 65세 이상 노인 인구인 점에 비춰 보면 매년 적지 않은 도시민이 무주를 새로운 삶터로 선택하고 있다는 게 군 관계자의 설명이다.

무주군은 귀농·귀촌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대한민국 귀농·귀촌 1번지’, ‘시니어 천국 무주’를 목표로 설정하고 필요한 기반을 조성하고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무주군은 도시민이 귀농·귀촌을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도시민은 귀농을 위해 평균 24.5개월, 귀촌은 15.7개월의 준비 기간을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올해 15억 원의 예산을 들여 예비 귀농인 학습, 창업 교육, 멘토 컨설팅을 비롯해 도시와 농촌 청년 삼락(三樂)캠프, 임시 거주시설 제공 및 정착 활성화 지원, 영농활동 밀착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도시민이 농촌에서 미리 살아보며 주거지를 찾거나 영농 실습에 참여하는 체류형 가족 실습 농장과 농촌에서 살아보기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수개월 동안 무주에 머물면서 주민과 소통하며 귀농·귀촌 이후 삶을 준비하도록 돕고 있다.

무주군은 또 1년 동안 임시 거처에 머물며 귀농·귀촌을 준비할 수 있는 귀농인의 집을 비롯해 3일 동안 여행하듯 무주 군내 곳곳을 둘러보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귀농·귀촌 게스트하우스도 운영하고 있다. 전북도가 주관한 ‘2023년 임시 거주시설 조성 사업’ 공모에 선정돼 36억 원을 들여 내년에 추가로 16가구가 입주할 수 있는 거주시설을 만든다.

무주군은 귀농·귀촌인 집들이 비용과 건축 설계비, 농지 취득세, 지역 정착 이사비, 임시 거주지 임차료, 주택 수리비를 지원하고 있다. 귀농인 농지 형상 복구와 고령 은퇴 도시민 영농 및 생활, 청장년층 영농 지원과 귀향인 유턴 정착도 추진하고 있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주민과의 협치, 지역에 필요한 유형의 귀농·귀촌인 유치로 지속 가능한 무주를 만들어 지역 소멸 위기를 타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민 기자 minpress@donga.com


#무주#지역소멸 위기 대안#귀농#귀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