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락 따라 걸으니… 휴식과 역사가 두팔 벌려 반기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6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대구-군위에서 힐링하세요] 팔공산 8가지 매력 ‘올레길 8코스’

대구 동구 불로동 고분군 사이를 한 아이가 걷고 있다. 이곳은 팔공산 올레길 6코스 출발지다. 대구시 제공
대구 동구 불로동 고분군 사이를 한 아이가 걷고 있다. 이곳은 팔공산 올레길 6코스 출발지다. 대구시 제공
팔공산에는 산 이름을 가진 걷기 좋은 길 ‘팔공산 올레길’이 있다. 2009년 1코스가 조성된 이후 그해 10월까지 매월 1개씩 늘었다. 2010년 4코스가 더해져 총 9코스가 생겼다. 이 가운데 현재 운영되는 것은 8코스다. 길은 산과 들, 계곡뿐만 아니라 구석구석 숨겨진 문화유적지까지 아우르고 있다.

1코스, 북지장사 가는 길
시인의 길과 돌집마당, 방짜유기박물관을 지나 북지장사까지 왕복하는 5㎞ 코스다. 길지는 않지만 솔숲이 어우러지는 매력적인 구간이다. 올레길 시작에서 시인의 길을 만나게 되는데 육필공원이라고도 불린다. 윤동주, 천상병, 김춘수 등 유명 시인들이 본인 글씨로 쓴 시들이 전시돼 있다. 돌집마당을 지나 조금 걸으면 대구방짜유기박물관이 나온다. 이어 북지장사 안내 표지판을 지나면 울창한 솔숲이 펼쳐진다. 진한 솔 냄새가 진동하는 솔숲 구간은 이 코스의 백미. 솔숲을 걸어가면 신라 소지왕 7년(485)에 창건했다는 북지장사가 나타난다. 1코스는 왕복 1시간 30분 정도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걷기 좋다.

2코스, 한실골 가는 길
출발지는 고려의 개국공신 신숭겸 장군의 유적지. 이 일대는 태조 왕건과 후백제 견훤이 목숨을 걸고 공산전투를 벌인 곳이다. 태조 왕건 나무라 불리는 400년 된 팽나무가 있다. 이곳에서 한실골 가는 길, 소원만디(언덕), 전망대, 노태우 전 대통령 생가, 파계사까지 총 9.4㎞이며 약 3시간 정도 걸린다. 완만한 언덕으로 이뤄져 있어 산책로로 적당하다. 중간에 힘들 경우 전망대에서 자연염색박물관으로 빠져 버스를 타고 돌아올 수 있다.

3코스, 부인사 도보길
팔공산의 오래된 마을이 옹기종기 붙어 있어 정겨운 시골 마을이 연상되는 길이다. 출발지인 동화사 집단 시설 지구에서 조금만 가면 바로 팔공산 최고의 피서지인 수태골이 나온다. 이곳을 조금 지나면 천년고찰 부인사 입구에 닿을 수 있다. 부인사는 신라 선덕여왕을 기리는 숭모전이 있고 팔만대장경보다 200년 앞선 초조대장경이 봉안됐던 사찰이다. 줄곧 내리막을 향하는 길은 고려 전기 신무동으로 마애불 좌상을 지나 선비들이 강학하던 농연서당에 이른다. 곧이어 쌀이 많이 난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미곡마을의 들판이 펼쳐진다. 총 9.8㎞의 구간으로 약 3시간 30분 걸린다.

4코스, 평광동 왕건길
이 코스는 대구 사과의 명맥을 잇는 단양 우씨의 집성촌 평광동에서 시작한다. 길은 고려 개국공신 신숭겸 장군을 기리는 모영재로 이어진다. 모영재 왼편 사과 과수원을 따라 올라가면 신숭겸 장군 영각 유허비를 만난다. 인근에 은행나무 위로 고택이 보인다. 이 집 마당 중앙에는 1945년 광복을 기념해 심은 ‘광복소나무’가 있다. 광복소나무 뒤편의 단양 우씨 재실인 첨백당(대구시 문화재 자료 제13호)에서 마을의 역사를 볼 수 있다. 전체 7.4㎞의 코스로 약 2시간 30분 걸린다.

5코스, 성재서당 가는 길
눈길 닫는 곳곳에서 자연과 더불어 평화롭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구암마을은 마을 옆에 거북처럼 생긴 바위가 있어 귀암(龜岩)으로 불리다가 지금은 구암(九岩)으로 불린다. 450여 년 전 순흥 안씨 일족이 만든 내동마을의 좁은 길을 따라 올라가면 고려조 안유 선생의 후손인 안향이 애지중지한 수령 500여 년의 노거수 안정자를 만난다. 이어 산의 오솔길을 따라 걸으면 인천 사람 채선용의 후손들이 세운 추원재에 도착한다. 목적지인 성재성당은 1984년에 대구시 유형문화재 제9호로 지정됐다. 총 6.2㎞ 코스이며 2시간가량 걸린다.

6코스, 단산지 가는 길
삼국시대에 조성된 불로동 고분 213기가 있다. 매년 봄이면 푸른 고분을 배경으로 꽃들이 활짝 피어서 황홀한 풍경을 연출한다. 고분군 굴다리를 지나면 봉무공원에 도착한다. 각종 체육 시설과 야외 공연장, 야영장, 나비생태원 있다. 이곳을 지나 마을길을 걷다 보면 파군재 삼거리에 이른다. 왕건의 군대가 견훤의 군대에 패배해서 왕건이 군사를 해산시킨 고개라 하여 ‘파군(破軍)재’라는 이름이 붙었다. 봉무동 청구 새들 마을 앞에 도착하면 봉무토성이 보인다. 왕건이 패주 도중 홀로 앉아 탄식했다는 독좌암, 조선시대 마을 주민들의 풍속교화 공간이었던 봉무정은 6코스의 종점이다. 총 7.2㎞이며 3시간가량 걸린다.

7코스, 폭포골 가는 길
흙길과 시원한 계곡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코스다. 출발지 탑골 등산로는 예로부터 동화사 주변의 비구니 스님들의 수행 도량인 양진암, 내원암으로 가는 길로 전해진다. 이 코스는 입구부터 동화사 경내로 빠지는 길목까지 울창한 숲으로 그늘져 있고 부드러운 흙길이 이어져 여름철에 인기다. 숨이 깔딱깔딱 넘어갈 만큼 힘들다 하여 이름 붙은 깔딱고개, 잠시 시간이 멈춘 듯한 묘한 기분이 드는 상상골을 지나 염불암 계곡을 따라 올라가면 1500년의 고찰 동화사가 나온다. 동화사 구문인 봉황문 쪽으로 내려가면 이 코스의 백미인 ‘폭포길 가는 길’에 도착한다. 전체 8.2㎞이며 3시간가량 걸린다.

8코스, 수태지 계곡길
동화사 집단 시설 지구에서 시작해 수태지까지 팔공산순환도로의 가로수 길을 걷는다. 이후 수태지를 넘어 동치골 주차장에서 팔공산으로 올라가는 오솔길을 걷다 보면 울창한 숲으로 우거진 나무 그늘과 시원한 계곡을 만난다. 수태골 등산로와 부인사 등산로가 만나는 곳에는 벼락 맞은 나무가 있는 쉼터, 이말재가 있다. 등산로를 따라 내려가면 오른편으로 신라 시대 고찰 부인사가 나타난다. 이곳을 한 바퀴 둘러보고 팔공산순환도로의 가로수길을 따라 기점인 동화사 종점 정류장으로 돌아온다. 총 7.1㎞이며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대구#군위#힐링#여행#국내여행#팔공산#올레길 8코스#팔공산 올레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