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대장동 ‘로비 수사’ 재시동?…박영수·김정태 등 연달아 소환

  • 뉴스1
  • 입력 2021년 12월 29일 17시 29분


코멘트
박영수 전 특별검사 (뉴스1 DB) 2021.7.7/뉴스1
박영수 전 특별검사 (뉴스1 DB) 2021.7.7/뉴스1
검찰이 이른바 ‘50억 클럽’에 거론된 곽상도 전 의원의 구속영장 기각 이후 한 달째 답보 상태를 보였던 대장동 로비 의혹 수사에 재시동을 걸었다.

최근 곽 전 의원의 알선수재 의혹과 관련해 화천대유 측 경쟁컨소시엄에 참여한 건설사 임원을 불러 조사한 데다, 이날 박영수 전 특별검사도 재차 소환했다. 30일엔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도 소환조사한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29일 오후 박 전 특검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이 50억 클럽과 관련해 박 전 특검을 소환한 것은 지난달 26일에 이어 두 번째다.

박 전 특검은 화천대유로부터 50억원을 받기로 했다는 이른바 ‘50억 클럽’에 거론된 인물이다.

2016년 특검에 임명되기 전까지 수개월간 화천대유 고문으로 활동한 박 전 특검은 화천대유 직원이던 딸이 회사가 보유한 대장동 미분양 아파트 1채를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분양받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아울러 인척이자 분양대행업체 대표 이모씨 관련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이씨는 대장동사업 초기인 2014~2015년 토목건설업체를 운영하는 나모씨에게서 20억원을 빌린 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준 돈으로 100억원을 되갚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은 이씨가 실제 채무액의 5배에 달하는 돈을 건넨 이유와 이씨가 김씨로부터 받은 100억원 가운데 일부가 박 전 특검에게 전달된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박 전 특검은 초기 대장동 사업에 관여했던 이강길 전 씨세븐 대표에게 대출을 알선한 부산저축은행 브로커이자 박연호 회장의 인척인 조모씨가 지난 2011년 대검 중수부에서 수사를 받을 때 변호를 맡기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여권에서는 당시 대검 중수부가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수사하면서 조씨를 수사 대상에서 제외하는 선택적 수사를 했다며 검찰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등을 고발한 상태다.

검찰은 이날 박 전 특검을 상대로 김만배씨와의 관계와 딸이 대장동 아파트를 분양받은 경위 등 그간 제기된 의혹 전반을 재차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이달 초 곽 전 의원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후 대장동 로비 의혹 수사는 한동안 답보상태를 보였지만, 최근 화천대유 측 경쟁 컨소시엄에 참여한 건설사 임원을 불러 조사하는 등 재시동이 걸렸다.

앞서 수사팀은 지난 27일 A건설 상무 B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A건설은 2015년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공고 당시 하나은행 컨소시엄의 경쟁자였던 산업은행 컨소시엄에 자회사를 참여시켰던 곳이다.

당시 A건설 측이 김 회장 측에 하나은행 컨소시엄을 무산시키고 함께 하자고 제안하자 김만배씨가 곽 전 의원에게 부탁해 김 회장 측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과 관련해 이른바 ‘50억 클럽’에 거론된 곽상도 전 의원이 2일 새벽 구속영장이 기각돼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2021.12.2/뉴스1 © News1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과 관련해 이른바 ‘50억 클럽’에 거론된 곽상도 전 의원이 2일 새벽 구속영장이 기각돼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2021.12.2/뉴스1 © News1
곽 전 의원은 그 대가로 화천대유에서 근무한 아들 병채씨를 통해 퇴직금 등의 명목으로 약 25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는다.

A건설사 임원을 조사한 검찰은 오는 30일 김정태 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곽 전 의원이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이후 김 회장 조사를 토대로 곽 전 의원을 재차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최측근인 정진상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이 최근 검찰에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성남시 배임 공모를 밝히기 위한 ‘윗선’ 수사도 활로를 찾을지 주목된다.

정 부실장은 검찰의 대장동 의혹 수사 초기 단계부터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왔다.

정 부실장은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2010~2018년 당시 성남시 정책보좌관을 지냈으며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최소 9건의 공문에 서명했다.

또한 대장동 사업 핵심 관계자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구속기소)이 자택 압수수색을 받기 직전 통화한 당사자로 알려져 있으며, 지난달 당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으로 임명됐다.

정 부실장은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에게 2015년 2월6일 사퇴를 압박할 때 언급됐다고 알려진 인물이기도 하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