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전북’ 자존심 회복… 미세먼지 저감정책 ‘최우수’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7년전 초미세먼지 농도 전국 ‘최악’… 2019년 전담팀 꾸려 종합계획 추진
노후 경유차 폐차-전기차 구입 독려
불법 소각 과태료 부과 등 저감 노력
2년만에 17개 광역단체 중 1위 차지

4월 전북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대기오염물질 자발적 감축’ 협약식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기업 관계자들이 미세먼지 저감 노력 동참을 약속하면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협약식에는 연간 10t 이상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도내 34개 기업이 참여했다. 전북도 제공
4월 전북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대기오염물질 자발적 감축’ 협약식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기업 관계자들이 미세먼지 저감 노력 동참을 약속하면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협약식에는 연간 10t 이상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도내 34개 기업이 참여했다. 전북도 제공
2015년 청정지역이라 불리던 전북에 어두운 소식이 날아들었다. 환경부가 전국 17개 광역 시도의 초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결과 전북의 농도가 가장 높게 나온 것이다. 초미세먼지 측정 장비 설치 이후 처음 이뤄진 대기질 측정에서 이런 결과가 나와 ‘청정=전북’이라는 이미지를 무색하게 했다.

이때부터 청정 전북을 되살리려는 전북도의 노력이 이어졌다. 먼저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원인을 찾는 데 집중했다. 한반도에서 중국과 가장 가깝다는 지형적 요인과 볏짚 태우기를 비롯한 내부적 요인 등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전북도는 2019년 전담팀을 만들고 향후 5년 동안 추진할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광역자치단체 차원에서 추진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종합계획 추진 2년 만에 낭보가 전해졌다. 환경부가 최근 공개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정부 종합평가’에서 전북도는 서울시, 경기도 등과 함께 상위 5곳에 선정됐다. 이 광역자치단체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국민투표에서는 1위를 차지해 최우수 광역단체로 뽑혔다.

환경부는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시기인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17개 광역자치단체의 저감 조치계획 수립 및 실적의 충실성, 성과 우수성, 홍보·소통 노력, 단체장의 관심도 등 10개 분야로 나눠 평가했다.

전북도는 그동안 14개 시군과 함께 수송, 생활, 산업 등 6개 분야에 13개 과제를 강도 높게 시행했다.

2005년 이전 생산된 노후 경유자동차 폐차와 저감장치 설치사업의 추진 기간을 40년에서 6년으로 대폭 줄였다. 전기자동차 구입 때 자치단체에서 보조금을 받으면 5년 동안 해당 지역에 살아야 하는 조항을 삭제해 도민의 전기자동차 구입 여건을 확대했다. 초미세먼지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영농과 생활폐기물 불법 소각을 막기 위해 수거물량을 크게 늘렸다. 불법 소각 행위에 대해 과태료를 처음으로 부과하기도 했다.

초미세먼지를 많이 배출하는 기업체와 감축협약을 맺고, 집중 배출 사업장에 대한 수시 단속도 이어갔다. 도민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홍보영상을 만들기도 했다.

이 같은 정책을 추진한 결과 초미세먼지 저감으로 이어졌다. 최근 3년 동안 전북의 초미세먼지 농도 평균은 m³당 30μg이었다. 지난해 12월부터 올 3월까지는 m³당 25μg으로, 5μg이 줄었다. 가장 높았던 2015년보다 10μg이 감소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미세먼지 저감 속도를 높이기 위해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대수를 대폭 늘리는 등 다양한 저감사업을 추진한 게 성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박영민 기자 minpress@donga.com
#전북도#초미세먼지 농도 전국 최악#청정 전북 회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