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전면등교’ 없던일로… 내달 11일까지 ‘3분의 2 이하로’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8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19 재확산 비상]유은혜 부총리-시도교육감 화상회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왼쪽)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전국 시도교육감 영상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왼쪽)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전국 시도교육감 영상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2학기 초중고교 개학을 앞두고 전면 등교 방침을 정했던 비수도권의 시도교육청도 다음 달 11일까지 등교 인원을 3분의 2 이하로 제한하기로 했다. 수도권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급증세가 전국으로 번지는 상황을 감안한 조치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9일 전국 17개 시도교육감과 영상회의를 갖고 “전국적으로 학생과 교직원의 확진 확산 속도가 무서운 상황”이라며 “전국이 일일생활권인 만큼 비수도권 교육청도 전면 등교 방침을 철회하고 학교 밀집도를 3분의 2 이하로 관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교육부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11∼17일) 동안 전국에서 학생 65명, 교직원 9명이 확진됐다. 이 가운데 77%인 57명이 서울과 경기지역 학교 소속이다. 5월 20일 등교수업을 시작한 이래 최근 일주일간 발생한 학교 관련 확진자가 전체의 39%를 차지한다.

코로나19가 다시 폭증하기 이전에 일부 지역 교육청들은 2학기엔 전면 등교를 크게 늘릴 예정이었다. 이 같은 흐름은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해지자 많이 바뀌었다. 다만 광주시교육청과 전남도교육청은 “학생 수가 60명 이하인 ‘작은 학교’가 많은 만큼 전면 등교하겠다”는 입장을 지켜 왔다. 전면등교의 위험성보다 등교하지 못할 경우의 돌봄 및 학업 결손이 더 크다는 이유에서였다. 그러나 이날 회의 이후 광주시교육청은 학교별 등교 인원을 3분의 2 이하로 관리하기로 방침을 바꿨다. 전남도교육청도 “원칙적으로는 3분의 2 이하를 준수하되 전교생 60명 이하의 소규모 학교 및 농어촌 학교는 전면 등교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학교 방역 대책도 강조했다. △당초 개학날부터 재개하기로 했던 학생건강 상태 자가진단을 개학 3일 전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앞당기고 △개학 후 1, 2주는 학생의 발열 상태 등을 특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또 △전국 단위 기숙사는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선제적으로 실시하고 △건강 상태 자가진단 시스템을 앱 형태로 제공해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그러나 교육부는 원격수업 확대에 따른 학습 결손 보완에 대한 대책은 새로 내놓지 못했다. 반면 서울시교육청은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2학기에 대면·비대면 방식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중학생을 위해서는 서울 소재 10개 사범대 재학생 170여 명이 교육취약계층을 중심으로 학습 멘토링을 제공한다. 사범대 학생 한 명이 1∼3명의 중학생을 맡아 주당 15시간씩 지도하는 모델이다.

초등학생을 위한 ‘기초학력 두리샘’ 프로그램도 실시된다. ‘두리샘’은 퇴직 교원이나 자원 활동가로 구성되며 두리샘 한 명당 10명 이내의 학생을 맡아 원격수업을 관리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개별 학교가 학생 수요에 맞춰 멘토를 모집하면 교육청이 인건비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우선 imsun@donga.com·김수연·이소정 기자
#코로나19#수도권 확산#비수도권#전면등교 취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