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다닌 회사 부도로 퇴직금 못받고 안전하다며 굳이 나간 새 직장에서…”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엘시티 참사 희생자 유족 오열
경찰, 외벽 고정 지지물 이탈 확인

3일 부산 해운대 엘시티 신축 현장에서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관계자들이 현장 감식을 하고 있다. 수사 당국은 55층에서 추락한
 안전발판구조물을 벽면에 고정하기 위해 사용된 부품들이 빠진 자리(점선 안)를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박경모 기자 
momo@donga.com
3일 부산 해운대 엘시티 신축 현장에서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관계자들이 현장 감식을 하고 있다. 수사 당국은 55층에서 추락한 안전발판구조물을 벽면에 고정하기 위해 사용된 부품들이 빠진 자리(점선 안)를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박경모 기자 momo@donga.com
2일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공사 현장 추락 사고로 숨진 남모 씨(37). 그는 이곳에서 일하기 전 경남 창원시의 한 배관 시공업체에서 공정 관리 과장으로 일했다. 법정관리 중인 STX중공업의 협력 업체였던 회사가 부도를 맞으면서 남 씨는 10년간 일했던 배관 회사를 지난해 3월 퇴직금도 못 받고 떠나야 했다. 엘시티 공사 일은 남 씨가 실직 3개월 만에 다시 구한 직장이었다. 그는 생소한 일을 하게 된 것을 걱정하는 가족에게 “포스코건설이 맡은 곳은 전국 공사장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하더라”는 말을 자주 했다고 한다.

그는 동갑내기 아내와 일곱 살배기 딸을 둔 가장이었다. 4일 부산 해운대백병원에서 만난 남 씨 유족은 “딸을 너무도 사랑했던 자상한 아빠였다. 아이에겐 아빠가 아파 누워있다고 둘러댔는데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오열했다.


남 씨가 지난해 직장을 잃자 가족들은 조급해하던 남 씨에게 “실업급여라도 받으며 원하는 직장을 천천히 찾아보라”고 다독였다고 한다. 하지만 그는 낯선 일을 택했다. 유족은 “워낙 책임감이 강해 집에서 쉬면 가족이 걱정할까봐 서둘렀던 것 같다”고 말했다. 남 씨는 수년간 뇌중풍으로 거동이 불편한 홀어머니도 경제적으로 도와야 하는 처지였다. 유족은 “이렇게 높은 곳에서 위험한 일을 하는 줄 알았으면 말렸을 텐데…”라며 울먹였다. 유족들은 포스코건설에 남 씨 딸의 학비 지원을 가장 중요한 보상 조건으로 제시했고, 현재 협의가 진행 중이다.

부산 해운대경찰서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3, 4일 사고 현장에 대한 정밀 감식을 실시해 숨진 근로자들이 들어가 작업했던 안전발판구조물(SWC)을 외벽에 고정시키던 슈브래킷 4개와 앵커 1개가 벽에서 떨어져 나간 사실을 확인했다. 슈브래킷은 볼트를 통해 외벽 구멍에 박힌 철제 구조물인 앵커와 결합해 구조물 밑바닥에 부착하는 역삼각형 모양의 지지대다. 경찰 관계자는 “54층에서 작업을 마친 구조물을 위층으로 올리는 과정에서 외벽에서 이탈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고정 장치가 이탈한 이유가 부품의 자체 결함 때문인지 부실시공 탓인지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안전 관리에서도 허점이 드러났다. 경찰은 사고 당일 구조물을 끌어올리는 작업을 하는 근로자들에 대한 안전 교육을 실시하지 않았다는 하청업체 관계자의 진술을 확보했다. 포스코건설도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며 유족에게 사과했다. 포스코건설은 엘시티 공사장에서 2016년과 지난해 안전교육 미실시 등을 이유로 부산지방고용노동청으로부터 두 차례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안전불감증이 사고를 부른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부산=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엘시티 참사#희생자 유족 오열#경찰#외벽 고정 지지물#이탈 확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