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내진설계 노후화 반영 안돼…월성원전 수동 정지 대처 미흡”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9월 13일 09시 55분


코멘트
사진=문화재청
사진=문화재청
경북 경주에서 국내 관측 사상 최대 규모인 리히터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하면서 내진설계를 재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양원영 한국운동연합 처장은 “(우리나라 원전) 내진설계는 노후화를 반영하지 않았다”면서 대응책 마련을 촉구했다.

양 처장은 1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월성안전 1·2·3·4·5기, 특히나 1호기는 30년이 넘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양 처장은 “(지진 발생시 내진설계로 원전) 건물은 안 무너질 수 있지만 100km가 넘는 배관이 (지진으로) 어딘가 깨져 냉각수가 새어 나가면 어떻게 하냐”고 물으면서 “배관, 케이블만 해도 1000km가 넘는데 (노후화로) 끊어져버리면 전력공급, 신호전달 이런 게 불통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후화는 그렇게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면서 “‘바로 밑(깊이 10km 이하)에서 지진이 발생해도 문제없다’고 하는데 (노후화 되면) 못 견딜 것”이라고 분석했다.

우리나라 내진설계는 규모 6.5의 지진이 연속으로 발생해도 문제가 없도록 설계돼 있다는 지적엔 “우리나라엔 역사상 기록 지진이라고 있다”면서 계측기를 통해서 기상 관측을 시작한 1978년 이전에 규모 7.0, 7.3의 지진이 여러 번 일어났다고 설명했다.

양 처장은 원전 내진설계를 공개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7월 5일 부산 앞바다에 지진이 발생했을 때 월성원전에 (규모 5.8보다) 더 약하게 진동이 전달이 됐음에도 2호기가 멈췄다”면서 “원전이 지진에 어떤 상태로 노출돼 있는지 좀 더 공개적으로 점검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밝혔다.

지진 발생시 신속한 대처도 요구했다. 그는 “월성원전 1호기에 전달된 최대지반가속도가 0.098g이었는데 0.1g(수동 정지 설정치)가 아니라고 수동 정지를 안 했다”면서 “약간의 차이 때문에 신속하게 처리하지 않는 것은 국민의 입장에서는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원전을 세우면 전기가 차단, 전기 공급이 중단되면서 오는 혼란이 있을 수도 있다는 지적엔 “밤에는 보통 40~50기가와트(GW)가 남는다”면서 “그런데 무슨 2.7기가와트 멈추는 게 무슨 큰 (문제가 될 수 있느냐)”고 밝혔다.

한편, 전국 지자체별 내진설계 현황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국 건축물 중 내진확보가 된 건물은 7%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아 7일 공개한 ‘전국 지자체별 내진설계 현황 자료를 보면 전국 건축물 698만6913동 중 내진확보가 된 건축물은 47만5335동으로 6.8%에 불과했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