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부산도심의 허파’ 금정산을 국립공원 만들자”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6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시민추진본부 서명지 10만장 전달… 부산시 “2억 들여 2016년 타당성 용역”
87%가 사유지… 지주들 반대 걸림돌

금정산 국립공원 시민추진본부가 부산시민 10만 명으로부터 받은 ‘금정산 국립공원 추진’ 서명지를 부산시에 전달했다. 부산시 제공
금정산 국립공원 시민추진본부가 부산시민 10만 명으로부터 받은 ‘금정산 국립공원 추진’ 서명지를 부산시에 전달했다. 부산시 제공
부산 도심의 허파 역할을 하는 금정산을 국립공원으로 만들기 위한 시민운동이 본격화했다. 부산시도 힘을 보태고 있다.

금정산 국립공원 추진운동은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여 지역 발전을 이끌고 전문적인 공원 관리로 생태계 보전과 고품격 탐방 및 관광서비스를 위해서다.

금정산 국립공원 시민추진본부는 최근 금정산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시민 서명지 10만 장을 부산시에 전달했다. 추진본부는 지난해 4월부터 지난달까지 금정산 남문, 동문, 범어사 등지에서 서명을 받았다.

이날 강종인 시민추진본부 대표는 “금정산의 본모습이 잘 보존되도록 시민의 뜻을 모았다”며 “금정산의 역사를 새롭게 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박종문 부산시 기후환경국장은 “시와 시민단체가 힘을 합해 금정산을 국립공원으로 만들어 나가자”며 “예산 2억 원을 마련해 내년 초 금정산 국립공원 지정 타당성 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추진본부는 2월 부산시의회에서 금정산 국립공원 추진 토론회를 열었다. 당시 발제자로 나선 여운상 부산발전연구원 전문위원은 “금정산 국립공원 지정은 지역 간 불균형 해소와 지역 자연생태계 및 생물종 보전 등을 위해 필요하다”며 “생태계와 문화경관 등의 측면에서 전국 국립공원과 비교해도 3위 안에 들 만큼 자격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당시 토론자들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난개발을 막을 수 있고 자연자원도 보존할 수 있다”거나 “금정산의 생태문화 자원에 대한 조사와 이해 당사자 간의 의견 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금정산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부산발전연구원은 2013년 7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기초 자료를 조사했다. 산악형 국립공원 16곳과 비교한 결과 5개 지정기준 항목 중 자연생태계와 문화경관, 위치와 이용편의 항목에서는 높은 순위를 보였다. 자연경관과 지형보존 항목에서는 다소 낮았다.

부산시에서는 2008년 금정산 관리 기본계획을 세우고 통합관리 체계를 마련했다. 이후 관리사무소와 편의시설 설치 및 관리, 생태복원사업과 모니터링 사업을 해 오고 있다. 해발 801.5m(고당봉)의 금정산은 부산 동래 금정 북구와 경남 양산시에 걸쳐 있다. 면적은 51.7km²다. 금정산 안에는 사적 1점, 보물 9점, 기념물 1점 등 국가지정 문화재 11점과 시 지정 문화재 74점이 보존돼 있다. 습지 하천 등 자연환경도 우수하다. 문화재도 많은 편이다.

하지만 금정산의 87%가 사유지여서 지주들의 반대가 가장 큰 걸림돌이다. 산성마을(금성동)과 범어사 주변 음식점들도 문제다. 강 대표는 “현재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는 금정산이 국립공원으로 바뀌면 지주에게 오히려 좋은 점이 많다”며 “서울 북한산과 광주 무등산처럼 부산에도 도심 명품 국립공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