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新명인열전]“건강상식 알리고 싶어 무료 건강상담소 문열었죠”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12>건강전도사 박노창씨

효자 공무원으로 통했던 박노창 씨는 건강상담 무료봉사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 박 씨가 9일 건강상 담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효자 공무원으로 통했던 박노창 씨는 건강상담 무료봉사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 박 씨가 9일 건강상 담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9일 광주 북구 두암동 문화초등학교 인근의 1층 사무실. 간판에는 ‘9988건강전도사 박노창 건강상담소’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따로 적힌 ‘무료’라는 문구도 눈길을 끌었다. 30m² 넓이의 사무실에 들어서자 박노창 씨(64)가 반갑게 인사를 하며 커피를 건넸다.

박 씨는 지난달 1일 건강상담소 문을 열었다. 건강상담소 개소 이후 하루에 2, 3명이 방문해 건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처음엔 건강상담소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의료인이냐” “돈을 받는 것 아니냐”며 오해하는 말을 해 당황하기도 있다.

박 씨는 “나는 의료인도 아니고 약을 팔거나 돈을 벌기 위해 건강상담소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교육기관에서 배운 건강상식을 시민들에게 알려주는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고 했다. 그가 건강전도사를 자처하며 무료 강의·상담을 해주고 있는 이유는 뭘까.

박 씨는 고등학교 재학시절인 1966년 전남 구례의 자생봉사단체인 섬지회를 창립한 멤버다. 섬지회는 구례에 있는 ‘섬진강’과 ‘지리산’의 첫 음절을 따 만든 명칭이다. 그는 1968년 고교 졸업 직후 국가직과 지방직 9급 공무원에 동시 합격했다. 장남인 그는 고향인 구례에서 부모님을 모시기 위해 지방직 공무원을 선택했다. 첫 발령지는 구례군 광의면사무소였다. 2012년 2월 43년간 공직생활 중 두 번이나 죽을 고비를 넘긴 그는 이후 돈과 명예보다 ‘건강이 최고다’라는 신념을 갖게 됐다.

첫 번째 고비는 구례 부군수로 재직할 당시인 2006년 1월 17일 새벽이었다. 그는 잠을 자다 새벽에 갑자기 숨을 쉬기 어렵고 가슴이 터질 것 같은 기분을 느꼈다. 얼마나 급박한 상황이었던지 관사에서 100여 m 떨어진 구례병원으로 뛰어갔다.

잠을 자고 있던 당직의사를 깨워 진료를 받은 결과 ‘급성심근경색’ 진단을 받았다. 의료진의 응급처치 후 그는 전남대 병원으로 이송됐다. 심혈관을 넓히는 스텐트 시술을 받은 뒤 3개월 동안 약을 먹었다. 그는 “급성심근경색 증상이 나타난 사람의 절반이 사망한다는 말을 듣고 놀랐다”고 회고했다.

두 번째 고비는 전남교통연수원장으로 재임하던 2009년 12월 24일 대장암 2기 판정을 받았을 때였다. 그는 화순전남대병원에서 수술을 받은 뒤 12번의 항암치료를 했다. 항암치료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 못지않게 속이 울렁거리는 구토증상을 참기 힘들었다.

박 씨는 이때부터 건강을 지키는 비결을 스스로 터득하는 데 나섰다. 건강 치유 마사지, 대체요법, 이혈요법 등 건강법을 배웠다. 2012년 2월 전남교통연수원장 자리를 끝으로 정년퇴직한 뒤부터 광주 빛고을 노인복지재단이 운영하는 빛고을 노인건강타운, 효령노인복지타운에서 열리는 각종 건강강좌를 열성적으로 들었다. 그는 “건강에 좋은 상식이 이렇게 많은데 사람들이 모르고 있어 알리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는 2012년 7월부터 고향 구례지역 경로당을 돌며 건강강좌를 전파하기 시작했다. 각종 건강강좌에서 배운 건강법을 13쪽짜리 ‘9988 생활 속 건강교실’이라는 책자로 정리해 노인들에게 나눠주며 설명했다. 처음에는 정치적 행보가 아니냐는 오해도 받았지만 여전히 그는 정치에 뜻이 없다.

9988 생활 속 건강교실 책자에는 혈관 건강에 좋은 발목 펌프운동 실행법, 손톱마사지 요법, 허리디스크·요통·관절염에 효과가 있는 민간요법, 건강하게 오래 사는 비결 등이 담겨 있다. 그는 2년 반 동안 구례지역 48개 경로당을 돌면서 건강 생활습관을 전하고 발목 펌프운동에 사용하는 대나무 기구를 제작해 전달하는 등 건강전도사 역할을 했다.

그는 책자에 적힌 각종 건강법 중 뇌중풍(뇌졸중) 예방을 위한 민간요법을 자신 있게 소개했다. 그가 소개한 뇌중풍 예방 민간요법은 유정란(계란) 흰자 1개를 플라스틱 용기에 넣고 나무젓가락으로 150차례 같은 방향으로 저은 뒤 머위 잎(3장) 즙을 넣고 50회 젓는 것이다. 이어 청주를 작은 스푼으로 세 번 넣고 30회가량 젓고 덜 익은 청매실 1개분의 즙을 넣고 20회 저어 마시면 된다. 이 뇌중풍 예방 민간요법은 5월 말에 만들어 먹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노인들에게 100세를 위한 다섯 가지 권장사항으로 소식(적게 먹는 것), 하루 30분 걷기운동, 하루 1시간 이상 햇볕 쬐기, 체온 1도 높게 유지하기, 하루 깨끗한 물 8잔 이상 마시기 등을 권했다.

박 씨가 건강전도사로 알려지면서 지난해 9월부터 광주·전남 공무원연수원, 노인대학, 교회 경로대학 등에서 강의 요청이 쇄도했다. 그는 강의료를 모아 ‘박노창 건강상담소’ 문을 열었다.

“건강상담소는 친구들 끼리나 계모임을 통해 찾아와 차를 마시며 건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동네 사랑방입니다. 봉사하는 마음으로 상담을 하며 제 건강도 챙기고 있습니다.” 박 씨는 건강상담소를 운영하는 이유를 이렇게 밝혔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박노창#무료봉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