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주평화박물관 日매각 재추진 논란

  • Array
  • 입력 2012년 10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여론 반대에 추진 중단됐다 9월 日측과 매매 각서 교환
국감서 “매각 안돼” 여야 질타

영난을 겪고 있는 제주전쟁역사평화박물관이 일본인에게 매각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전쟁역사평화박물관 제공
영난을 겪고 있는 제주전쟁역사평화박물관이 일본인에게 매각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전쟁역사평화박물관 제공
일제강점기 역사현장인 제주시 한경면 청수리 일제 진지(陣地)동굴과 전시관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전쟁역사평화박물관(평화박물관)’을 일본인에게 매각하려는 계획이 다시 추진돼 논란이 일고 있다.

평화박물관 측은 운영난으로 인해 지난달 30일 일본 도쿄(東京)에서 일본인을 만나 매각에 따른 각서를 교환했다고 밝혀 논란에 불을 지폈다. 각서는 12월부터 구체적인 매매 절차를 진행한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매매 금액을 기재하지는 않았지만 20억 엔(약 280억 원) 이내로 하기로 구두약속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화박물관 매각은 국정감사에서도 문제가 됐다. 1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제주도에 대한 감사에서 이영근 평화박물관장을 증인으로 불러 일본에 매각을 추진한 배경 등을 질의했다. 민주통합당 의원들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나설 것을 촉구하고 새누리당 의원들은 “일본 측에 팔려는 발상 자체가 잘못됐다”며 질책했다. 이날 매각을 반대하는 행안위 결의문 채택을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일본군 만행의 현장을 일본 측에 팔려는 의도가 석연찮지만 개인이 조성한 평화박물관을 정부나 자치단체가 나서서 매입하는 것이 적절한지도 논란거리다. 평화박물관 측은 현재 부채가 50억 원 규모라고 밝혔다. 우근민 제주지사는 “부채 탕감이나 매입을 통해 개인이 운영하는 박물관 문제를 처리한 전례가 없다”며 “어떤 경우든 일본으로 넘어가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화재청이 1만5854m² 규모 ‘가마오름 일제 동굴진지’(등록문화재 제308호)에 대해 토지감정 평가를 한 결과 2억7000만 원(문화재적 가치 제외)이 나왔으나 평화박물관 측은 250억 원을 제시해 협의가 진행하지 못했다.

평화박물관은 9914m²에 길이 1.9km의 진지동굴을 비롯해 1800여 점의 유물, 전시관, 영상관 등을 갖추고 있다. 평화박물관 조성에 국비와 지방비 등 10억 원이 지원됐다. 4·11총선에서 민주통합당 김재윤 의원(서귀포)이 평화박물관 지분 18%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평화박물관 일본인 매각 추진은 이번이 두 번째. 올 3월 매각의사가 알려지자 일제 잔재가 남은 역사현장을 일본에 넘길 수 없다는 여론이 일면서 전국적으로 2000만 원의 성금이 모아졌다. 이 성금은 운영비로 들어갔으나 평화박물관을 정상화하기엔 역부족이었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일제강점기#제주 전쟁역사평화박물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