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화장실 솔깃한 怪전단 ‘선배’ 정체 알고보니…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7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똑같은 어려움을 겪었던 선배들이 후배들을 위해 만든 펀드예요. 그래도 남인데 무이자로 빌려줄 수는 없잖아요. 다른 곳보다 이자는 낮은 편이에요.”

19일 오전 동아일보 취재팀은 서울에 있는 한 명문대 화장실 문에 붙어 있던 명함 크기의 광고전단에 쓰여 있는 번호로 전화를 걸었다. ‘선배님이 빌려주는 100만 원’이라는 제목의 광고물이었다. 상대편에서 사근사근한 30대 남자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대 98학번’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A 씨는 전화 너머로 “○○대 학생이냐”고 물은 뒤 “다른 학교에 다니면 그 학교 선배를 연결해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신은 대부업자가 아니며 ‘후배들을 위한 펀드’를 운영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렸다는) 신용 기록이 남으면 나중에 대출할 때 불이익이 많잖아요. 그래서 선배들이 돈을 모은 거예요. 시작한 지 2년 정도 됐는데 지금까지 ○○대에서만 614명이 이용했어요.”

이명박 대통령의 지시로 정부가 ‘불법 사(私)금융과의 전쟁’에 나선 지 100여 일이 지났지만 여전히 불법 사금융이 대학가를 파고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대적인 단속으로 대학생들 사이에서 불법 사금융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자 ‘학교 선배’, ‘펀드’ 등의 용어를 앞세워 대학생들을 안심시킨 뒤 고금리로 대출을 하는 수법까지 등장했다.

대학생으로 가장하고 불법 사금융 추적취재에 나선 취재팀에게 A 씨는 “선배들이 빌려주는 것이라 이자는 6%로 낮다”고 말했다. 그러나 A 씨가 말한 금리는 연(年)이 아니라 월(月) 단위였다. 100만 원을 빌리면 6만 원을 선(先)이자로 떼고 매달 6만 원을 이자로 받는 연이율 72%의 고금리다. 이자제한법과 대부업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에 등록하지 않은 미등록 대부업체나 개인은 연 30%까지만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이를 어기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 벌금을 받게 된다. 또 등록 대부업체도 연 39%까지만 이자를 받을 수 있도록 돼 있다.

계약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취재팀이 받은 e메일 계약서에는 계약 주체가 ‘○○ 엔젤 펀드’로 돼 있었다. 계약서에 찍힌 사업자번호는 나중에 취재팀이 국세청 웹사이트에 확인해본 결과 실제로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 씨는 펀드에 대해 “연락이 끊어지는 채무자가 있을 때 채권추심업체에 의뢰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계약서에는 ‘2일 연체 시 채무자의 등본 주소로 대출 내용을 발송하고 이자 총액의 50%를 원금에 덧붙인다’, ‘3일 연체 시 원금을 회수하고 친인척, 보증인에게 연락한다’ 등 대출을 받은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불리한 내용이 다수 포함돼 있었다. A 씨는 이 학교 학생들만 참여할 수 있는 학내 인터넷 홈페이지에 비슷한 내용의 광고를 지난해와 올해 올리기도 했다.

26일 저녁 서울 여의도의 한 커피숍에서 만난 A 씨는 “유명 외국계 정보기술(IT) 기업에 근무하고 있다”며 자신의 사원증까지 보여줬다. 그는 “○○대 공대를 졸업했고, 재학 시절 벤처창업에 관심이 많아 관련 동아리 활동을 했다”고 말했다.
▼ “7개 대학 출신 7명이 만든 펀드” 善意 가장한 유혹 ▼

그는 “우리 펀드가 서울 7개 대학 출신 7명이 모여 만든 프라이빗 펀드이며 5명은 회사원, 2명은 개인사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취재팀은 “한 번 더 고민해 보겠다”며 A 씨와 헤어졌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전국 대학생 298만 명 중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는 대학생은 약 11만 명이다. 이 중 대부업체 및 사채를 이용하는 대학생은 3만9000명 정도로 추산된다.

급전이 필요한 대학생들이 사금융의 유혹에 빠져드는 이유 중 하나는 접촉이 쉽기 때문이다. 단속이 강화됐어도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대학생 대출’을 검색하면 등장하는 업체들은 여전히 재학증명서 등 간단한 서류만으로 대학생들에게 돈을 빌려주고 있다.

이상빈 한양대 교수(경영학)는 “사회 경험이 부족한 대학생들은 상환 능력 없이 대출을 받는 일이 신용도 등 향후 자기 인생에 얼마나 큰 악영향을 미칠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면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김평화 인턴기자 연세대 응용통계학 4학년  

[채널A 영상] 고졸은 대출이자 더 내라고? 신한은행 ‘고객 학력차별’
#불법 대출#명문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