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대게 씨 말리는 불법어획 그만”

  • Array
  • 입력 2011년 1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동해 어민단체 대표 150명 ‘수산발전협의체’ 구성
어자원 보호-어장 환경개선 등 ‘착한 어업’ 결의

경북 영덕군 영해면 예주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수산발전협의체 창립총회에서 참석자들이 ‘착한 어업’을 위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 영덕군 영해면 예주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수산발전협의체 창립총회에서 참석자들이 ‘착한 어업’을 위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 동해안의 주요 특산물인 대게는 생산량이 매년 줄고 있다. 28일 경북도에 따르면 대게 생산은 2007년 4817t을 기록한 후 지난해에는 2646t으로 뚝 떨어졌다. 지구 온난화로 동해의 수온이 높아진 탓도 있지만 암컷(일명 빵게)이나 어린 대게(등딱지 지름이 9cm 미만)를 마구 잡는 불법 어획으로 자원 관리가 되지 않는 것이 더 큰 문제다. 실제 포항해양경찰서는 지난해 대게 불법 포획 혐의로 86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1년 동안 풀어준 암컷 대게가 6만3000여 마리, 어린 대게가 1만6000여 마리나 됐다. 암컷 대게 한 마리가 품는 알은 5만∼7만 개 정도다.

1년 동안 잡을 수 있는 총허용어획량제(TAC)가 있지만 유명무실하다. “지키면 나만 손해”란 인식이 어민 사이에 깊이 박혀 있기 때문이다. 어자원 감소로 어획량이 떨어지는 상황에서도 서로 이익을 보려는 어업인 단체 사이에 마찰이 빚어지기도 한다. 이 때문에 전체 어획량과 조업 실태조차 파악이 어려워 대게 자원조사도 쉽지 않은 형편이다. 경북도 수산진흥과 관계자는 “대게뿐만 아니라 동해 전체 어자원의 문제”라며 “지방자치단체나 해경의 힘만으론 대처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경북 동해안 어민들이 ‘착한 어업’을 위한 새로운 길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어자원 고갈은 결국 모든 어민의 피해라는 위기의식에서다. 최근 포항 경주 영덕 울릉지역 수협과 수산업 경영인, 어민회, 채낚기협회, 양조망협회, 정치망협회, 소형선박협회 등 업종 대표 150명이 ‘수산발전협의체’를 창립한 것이다. 서로의 이익만 내세우지 말고 지역 수산업 발전에 뜻을 모으자는 취지다. 협의체는 첫 사업으로 대게 자원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업자 협정제도 도입 △어획 금지구역 확대 및 어선 줄이기 △어장 환경 개선 사업 △대게 종묘 생산 등과 같은 자원회복 계획을 실천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조업 과정에서 불거지는 갈등과 분쟁을 조정하는 역할도 맡는다. 어자원 감소의 주범인 불법 어업 행위에 대해서도 자정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업종별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같은 어업 환경 변화에도 대처할 계획이다. 연규식 위원장(구룡포수산업협동조합장)은 “경북 동해안 어민은 모두 한배를 탄 가족과 마찬가지”라며 “협의체를 중심으로 경북 어업인이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어자원을 관리하도록 힘을 모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