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인천시 ‘수돗물 불소화 사업’ 추진… 찬반 팽팽

  • Array
  • 입력 2011년 2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충치 예방효과 vs 인체에 유해”

경기 팔당취수장에서 공급받은 원수를 정수해 하루 평균 20만 t의 수돗물을 인천 남동구와 남구 지역에 공급하고 있는 남동정수장. 동아일보DB
경기 팔당취수장에서 공급받은 원수를 정수해 하루 평균 20만 t의 수돗물을 인천 남동구와 남구 지역에 공급하고 있는 남동정수장. 동아일보DB
인천시가 올해 추진하기로 한 수돗물 불소화 사업을 놓고 찬반양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시는 1995년부터 타당성 조사용역을 진행하는 등 사업을 추진해왔으나 번번이 반대 여론에 밀려 유보돼 왔다.

○ 불소화사업 추진

시는 불소화 사업이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며 이미 전국 21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모든 정수장에서 생산하는 수돗물에 적정한 농도(0.8ppm)의 불소를 첨가할 경우 이를 마시는 시민들의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30∼60%)를 거둘 수 있다는 것.

최근 시청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시민단체인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김유성 협동사무처장(치의학박사)은 “불소가 들어간 수돗물을 마시면 충치를 예방하게 돼 장애인, 저소득층 서민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세계보건기구(WHO)나 국제암연구기구(IARC) 등이 이미 불소에 발암성 물질이 없다는 결과를 발표한 만큼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배광학 서울대 치대 교수도 “이 사업은 영국과 스페인 아일랜드 등 31개국에서 도입했으며 미국은 47개 도시에서 시행할 만큼 우선순위로 꼽히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수돗물에 들어가는 불소 함량은 인체에 어떠한 위해성도 증명된 바가 없다”며 “시민들이 선택권을 가질 수 있도록 충분한 여론수렴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 “시민의 선택권 무시”

시민단체들은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화학물질인 불소를 수돗물에 넣으면 싫든 좋든 모든 시민이 먹어야 하기 때문에 선택권을 무시하는 행정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시민들이 선택해 마실 권리가 있는데 시가 강압적인 방법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불소가 들어 있는 수돗물이 인체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박병상 인천도시환경생태연구소장은 “불소는 정수기로 걸러지지 않고 몸에 축적되는 위험한 물질”이라며 “사람에 따라 불소에 대한 민감성이 다르며 당뇨환자에게 특히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박 소장은 “유럽 대부분 국가에서 수돗물 불소화사업을 중단하고 있으며 시행하고 있는 국가도 60개국에서 현재 절반으로 줄었다”며 “시가 시민들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고 말했다.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이미 보건소 등에서 신청을 받아 충치예방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시가 시민들의 선택권을 무시한 채 시장 공약이라는 이유로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며 “사업을 시행하기에 앞서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상반기까지 시민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벌여 찬성 의견이 우세할 경우 하반기부터 정수장에 불소화 사업에 필요한 설비를 단계적으로 갖춰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