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연해주 ‘경남농장’ 전면 재검토 시작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도민 공감대 부족-사업 타당성 미흡 따라 대책 마련, 김두관 지사 등 오늘 연해주 방문… 당장 폐기 안할듯

경남도가 러시아 연해주 현지 농장 50ha를 임차해 콩을 심은 시험농장 전경. 곧 수확을 시작한다. 사진 제공 경남도
경남도가 러시아 연해주 현지 농장 50ha를 임차해 콩을 심은 시험농장 전경. 곧 수확을 시작한다. 사진 제공 경남도
경남도가 러시아 프리모르스키 주(연해주) ‘경남농장’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시작한다. 김두관 경남도지사(무소속)는 20일부터 23일까지 이은진 경남발전연구원장, 강은순 경남개발공사 본부장, 김인식 전 농촌진흥청장, 강종기 하학열 도의원, 농업기술원 연구사 및 농업부서 공무원 등과 함께 연해주를 찾는다. 김태호 전 지사(한나라당)가 역점 사업으로 선정한 연해주 농장을 원점에서 살펴보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방문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19일 “4년 전부터 연해주 경남농장을 추진했으나 사업 목적과 방향에 대한 구체성이 떨어지고 도민의 공감대 형성도 부족했다”며 “이번 방문을 통해 정확한 방향을 설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남도는 김 전 지사 시절 “지구 온난화와 국제 곡물가격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안정적인 식량 전진기지를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연해주 농장은 필요하다”며 “특히 넓은 러시아 토지, 북한 노동력, 한국 자본과 기술력을 결합하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향후 대(對)북한 관계 개선과 한반도종단철도(TKR),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연결로 인한 파급효과가 크다는 설명도 곁들였다. 우선 3000ha(약 90만 평)에 보리와 콩, 옥수수를 재배한 뒤 규모를 늘려 나갈 계획이었다.

그러나 김두관 도지사직 인수위원회는 연해주 농장에 대해 △해외 농업개발 사업의 목적과 전략적 목표수립 및 사업 타당성 확보 미흡 △국내 농업문제를 외면한 해외농업 추진에 대한 도민 공감대 부족 △연해주 기후변화 영농여건 불확실성 △사업타당성 용역 결과 신뢰 부족 등을 들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인수위는 “민간주도 해외농업 사업을 경남도가 협력하거나 해외농장 개발 주체를 도내 사료기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통일시대 식량기지 확보를 위한 경남농업기술원 연구시험포 운영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김 지사가 당장 연해주 사업을 폐기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벼와 콩 등 식량작물을 현지에서 재배하기보다는 수요가 늘어나는 사료작물을 심어 국내에 들여오는 쪽으로 방향을 전환할 가능성이 크다. 도 농업지원과 관계자는 “국내 및 경남지역 한우와 젖소 사육농가에 조 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연해주에서 사료작물을 재배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며 “현지 조사 결과를 토대로 도민 공청회도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해주 경남시험농장 50ha(약 15만 평)에는 콩이 심겨져 있다. 21일을 전후해 수확을 시작할 계획이다. 파종 직후 기상이 좋지 않았으나 후기 생육이 나아져 수확량은 현지 농장들보다 약간 많을 것으로 경남도는 예상한다. 경남도 허성곤 농수산국장은 “연해주 경남농장 개발을 4년간 추진하면서 위험요소를 줄이기 위해 시험포와 시험농장을 운영했다”며 “불안정한 현지 영농여건과 국내 반입 제약 등 걸림돌이 많아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