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후보 불공정 단일화

  • Array
  • 입력 2010년 4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모바일 투표때 가입비 받고… 특정후보에 몰표說
“입김 센 단체가 좌지우지” 단일화 방식에 일부 불만


서울시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보수와 진보 진영에서 후보 단일화를 진행하는 가운데 벌써부터 ‘금권·조직선거’가 시작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후보들은 단일화 방식에 불만을 표시하면서도 입김이 센 단체들의 단일화 작업에 따라가고 있다.

보수 진영 후보 단일화를 주도하는 ‘바른교육국민연합(바른교육)’은 6일 후보 간담회를 열고 여론조사 50%, 회원 모바일투표 40%, 정책평가 10%로 후보를 선정한다고 밝혔다. 이 중 문제가 된 것은 회원 모바일투표. 투표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바른교육의 홈페이지에 가입해 1인당 1000원을 내야 한다. 교육계에서는 “결국 돈을 써서 사람을 대규모로 동원할 수 있는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한 후보 관계자는 “단일화를 주도하는 단체가 한몫 챙기려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바른교육 측은 “24만 명의 모바일투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목표를 달성할 경우 한 사람당 1000원씩 총 2억4000만 원을 모을 수 있다.

바른교육 측 관계자는 “모바일투표를 진행하려면 단체문자 등 비용이 들기 때문에 운영비로 받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바른교육에는 300여 개 보수성향 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한 보수성향 후보는 “모바일투표는 특정 세력이 개입할 여지가 큰데 비중이 40%나 되고 정작 중요한 정책 비중은 10%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바른교육 측 관계자는 “정책평가 10%는 반(反)전교조 성향의 후보라면 대부분 비슷한 점수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수 성향의 한 후보는 “다른 단일화 추진 세력이 없는 이상 여기(바른교육)에서 이기기 위해 불합리한 방식이라도 따를 수밖에 없다”고 털어놓았다. 바른교육 측의 단일화에 참여하지 않는 한 후보는 “교육과 아무 관련 없는 단체들까지 나서서 조직선거를 하려는 데는 동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진보 진영에서도 단일화 참여 단체 내부 투표가 불공정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진보 진영 단일화를 주도하는 ‘민주·진보 서울시교육감 시민 추대위(추대위)’는 여론조사 50점, 시민공천단 투표 30점, 운영위원 투표 20점으로 후보를 선정할 계획이다.

수치상으로는 운영위원의 비중이 가장 작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시민공천단은 추대위에 참여하는 170여 개 단체에서 각각 3명을 투표해 1인당 0.058점을 행사한다. 반면 운영위원은 31명이 투표해 1인당 0.65점을 행사한다. 시민공천단보다 10배 이상의 표를 행사하는 셈이다. 운영위원 투표에는 민주노총,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등 진보 진영 핵심 단체 25곳과 추대위 주요 인사 6인이 참여한다. 이 때문에 “운영위원 단체가 이미 특정 후보를 지지하고 있어 단일화 투표는 결과가 정해져 있다”는 말도 나온다.

진보 성향의 한 교육계 관계자는 “단일 후보 선정일(14일)이 다음 주로 다가왔는데 아직까지 후보 간 정책 토론회도 한 번 열지 못했다”며 “시민들은 후보들이 어떤 사람인지 알지도 못하는데 여론조사가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남윤서 기자 bar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