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있는 고발, 그후…

  • Array
  • 입력 2009년 12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8월 건설업계가 발칵 뒤집혔다. 경기 파주시 교하신도시 복합커뮤니티센터 입찰에 평가위원으로 참여했던 연세대 이용석 교수가 금호건설 직원이 직접 찾아와 10만 원권 상품권 100장을 건넸다고 폭로했기 때문이다. 결국 43명이 무더기로 적발됐고 4명이 구속됐다. 지난해 홍익대 미대 김승연 교수의 내부고발로 시작된 ‘홍대 입시부정’ 사건은 올해 학교법인의 징계로 다시금 사실로 확인되며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들은 사회를 놀라게 한 용기 있는 고발자들이었다. 그들의 고발, 그 후의 이야기들을 들어봤다.》
▼ 경기 파주 교하신도시 입찰비리 폭로 이용석 연대교수
“폭로 1주일도 안돼 또 ‘로비시도’ 문자” ▼


연세대 공대 이용석 교수(59)는 2006년에도 한 차례 건설업계 로비를 고발한 경험이 있다. 당시 증거가 부족하다는 결론에 좌절했던 그는 ‘다시 한번 그런 경험을 하면 꼭 물증을 남기리라’고 마음먹었다. 그러던 차에 금호건설이 복합커뮤니티센터 평가위원으로 선정된 이 교수에게 상품권 1000만 원어치를 내밀었다. 이 교수는 증거를 확보한 후 동아일보에 제보했다.

▶본보 8월 5일자 A12면 참조

조달청공사 입찰 심의위원에 로비… 건설사, 1000만원대 상품권 건네

당시 보도에선 모 명문사립대의 L 교수라고 소개됐지만 알 만한 사람들은 대번에 L 교수가 이용석 교수임을 알아챘다. 건설사들 사이에서 ‘요주의 인물’이 되면서 하루가 멀게 걸려오던 건설사의 연락도 잦아들었다. 하지만 일주일도 안돼 다시금 건설사들의 문자가 그의 휴대전화를 채우기 시작했다.

얼마 전엔 문제를 일으켰던 금호건설에서도 전화가 걸려왔다. 예전과 달라진 것이 하나도 없었다. “이번 ××공사 건 건설평가위원으로 선정되셨다면 통화버튼을 눌러주십시오.” “××공사 건설위원으로 선정되셨습니까? 제발 선정 여부를 알려주십시오.”

그는 “우리나라 건설업계가 얼마나 썩었는지 잘 보여준다. 환멸을 느낀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그는 이런 문자들을 휴대전화에 모두 저장해 놓았다. 이런 문자도 평가위원에게 압박을 가하는 행위라고 판단해 조달청 등에 문의도 해봤지만 고발할 만한 적당한 기관도 없었다. “뭔가 비리를 알아챈 사람도 고발할 기관이 없다니 말이 됩니까?”

그는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주변에선 ‘후폭풍을 어떻게 감당하려 하느냐’며 우려를 많이 했었지만 다른 교수들이나 학생들에게서 많은 응원도 받았어요.” 가족도 든든한 버팀목이 됐다. “제보 전에 아내에게 넌지시 말했더니 펄쩍뛰며 ‘당연히 돌려줘야 한다’고 말하더군요.” 중학생과 고등학생 자녀들도 “아빠가 자랑스럽다”라며 힘을 북돋아줬다. 생면부지의 사람도 전화를 걸어 격려했다.

이 교수는 이제부터가 시작이라고 말했다. “이제 정년도 몇 년 안 남았는데 정년까지, 또 그 이후에도 이런 비리들을 드러내는 데 제 힘을 쏟고 싶습니다.”

장윤정 기자 yunjung@donga.com

▼ 모교 홍대 미대 입시비리 수법 폭로 김승연 교수
“돈다발 싸들고 오는 학부모 아직도 있어” ▼


홍익대 미대 판화과 김승연 교수(54)는 지난해 못지않게 올해도 힘든 한 해를 보냈다. 김 교수로부터 입시부정에 연루된 것으로 지목된 홍익대 미대 소속 교수 7명이 그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했기 때문. 김 교수는 입시위원인 교수들이 실기 시험장 안에서 귓속말이나 눈짓으로 특정 수험생의 번호를 은밀하게 퍼뜨리고, 실기 작품에 특정 표시를 해 점수를 높인다고 상세히 고발한 적이 있다.

▶본보 2008년 11월 22일자 A10면 참조
홍대 미대 김승연 교수, 입시비리 고질적 수법 폭로

10월 서울고등법원이 “명예훼손이 아니다”라며 김 교수의 손을 들어줬지만 그는 올해 경찰서를 찾아 조사를 받고 법정 공방을 벌이느라 온 힘을 쏟아 부어야 했다. “지치기도 했고 내 모교에 생채기를 낸 것 아닌가 해서 괴로웠죠. 어디까지나 홍익대 미대가 자정 노력을 하고 다시 명예를 되찾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한 일인데 말입니다.” 변호사 비용도 수천만 원이 들어갔다. ‘해당 교수들과 사이가 나빠서 내부 고발한 게 아니냐’는 추측성 소문도 그를 괴롭혔다.

그의 선택이 맞았음을 증명하듯 올 9월 학교법인에서는 자체 조사를 한 뒤 해당 교수들을 징계 처리했고 학교 측은 그 후 정식으로 서부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서부지검은 현재 관련 자료를 인계받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학교 측에서 정식으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는 것은 제 고발 사실을 인정하는 셈이죠. 이제 바람이 있다면 서부지검에서 관련된 내용을 남김없이 밝혀줬으면 하는 것입니다. 만약 검찰이 제대로 밝혀주지 않는다면 제가 계속해서 양심선언을 해야죠.” 연중 계속된 법정 공방에 지쳤지만 그의 어조는 단호했다.

그는 열심히 노력한 아이들의 미래를 결정짓는 입시문제이기에 자신이 더 단호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문제가 불거졌을 때 미대 입시문제를 바로잡지 못하면 언제든 또 터질 수 있어요. 제가 입시부정을 고발한 뒤에도 저한테 ‘우리 딸 제발 합격시켜 달라’며 돈 들고 찾아온 사람이 있을 정도로 미대 입시 부정이 뿌리 깊어요.”

“누구는 저보고 사회생활 포기했느냐고 하는데…. 전 별로 남아 있는 욕심이 없어요. 그저 적어도 교수라면 아이들이 돈과 ‘백’에 상관없이 실력대로 평가받을 수 있게 해야 하는 것 아닐까요.”

장윤정 기자 yun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