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어느덧 49살… 음악열정에 불 지핀다

  • Array
  • 입력 2009년 11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대학밴드 삼총사, 직장인 밴드 ‘튜스토리’ 재결성
오디션 거쳐 내달 마포아트센터서 감격의 첫공연

“올 크리스마스엔 가족들에게 멋진 공연을 선물하고 싶어요.” 마포문화재단에서 육성하는 직장인 밴드 ‘튜스토리’. 왼쪽부터 윤보현(기타 및 보컬), 신동수(드럼 및 보컬), 이동환 씨(베이스 및 보컬). 홍진환 기자
“올 크리스마스엔 가족들에게 멋진 공연을 선물하고 싶어요.” 마포문화재단에서 육성하는 직장인 밴드 ‘튜스토리’. 왼쪽부터 윤보현(기타 및 보컬), 신동수(드럼 및 보컬), 이동환 씨(베이스 및 보컬). 홍진환 기자
“멈추지 말아요. 강물이 흐르듯∼ 사랑을 하세요. 고독한 마음을∼.”

갑작스러운 한파에 차도 사람도 종적을 감춘 17일 오후 8시 서울 마포구 서교동 홍익대 인근 한 지하연습실. 굵직한 목소리로 부르는 노래 ‘멈추지 말아요’가 흘러나오고 있었다. 국내 록밴드인 ‘무당’이 1983년 발표한 곡이다. 목소리의 주인공은 49세 동갑내기 윤보현(자영업) 이동환(SO기업 직원) 신동수 씨(두산건설 고객서비스팀). 메인 보컬을 맡은 윤 씨의 노래소리에 따라 이 씨의 베이스와 신 씨의 드럼 연주가 라이브로 울려 퍼졌다.

대학 동창인 이들은 1980년대 대학가를 강타한 ‘대학가요제’에 반해 무작정 밴드를 꾸렸다. 과방이나 MT를 갈 때마다 빠지지 않던 통기타와 ‘생목’이 이들의 유일한 악기였다. 군대와 취업 문제로 얼마 되지 않아 뿔뿔이 흩어졌지만 삼총사의 밴드에 대한 열망은 꾸준한 개인 연습으로 이어졌다. 신 씨는 군대에서 드럼을 배웠고 이 씨와 윤 씨도 취직 후 통기타 대신 전자기타를 잡기 시작했다. 10여 년 만인 1996년 밴드를 재결성했을 때 오히려 더 늘어난 실력에 서로 놀랐을 정도였다. 열정 하나만 믿고 모였지만 당시 직장과 가정에서 모두 초년병 시절이었던 터라 일주일에 한 번 모이는 일도 눈치가 보였다. 연습실을 빌리지 못해 번번이 시끄럽다는 주민들의 항의를 받았다. 결국 일요일마다 경기 고양시 능곡동까지 찾아가 사람 없는 비닐하우스에서 목이 터져라 연습했다.

이 씨와 신 씨가 각각 직장일로 지방으로 가게 되면서 밴드는 1년 만에 결국 또 한 번 해체됐다. 이들이 다시 모인 건 어느덧 마흔을 훌쩍 넘긴 나이. 오랜만에 모여 소주 한잔 하던 중 아마추어 밴드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 ‘와이키키 브라더스’와 ‘즐거운 인생’ 이야기가 나왔다. 그날 밤으로 밴드는 부활했다.

2007년 윤 씨의 개인 사무실 한쪽에 앰프와 드럼 등 시설을 갖춰놓고 무작정 독학을 시작했다. 매주 화요일 퇴근 후 오후 8시에 모이자는 약속과 함께 밴드 이름은 ‘튜스토리’로 지었다. ‘화요일의 이야기’라는 뜻이다. 음악을 하다 보니 더 큰 욕심이 생겼다. 늘 바쁘다고 섭섭해하는 가족들에게 근사한 공연을 선보이고 싶었다. 이들이 마포문화재단에서 모집한 ‘직장인 밴드 육성 프로젝트’에 도전한 이유다.

튜스토리는 지난달 음악평론가 임진모 씨 등 전문가들 앞에서 오디션을 거쳤다. 이들은 3 대 1의 경쟁을 뚫고 처음으로 ‘장래성’을 인정받았다. 마포문화재단(이사장 신영섭 마포구청장)은 자신들의 첫 번째 ‘소속 가수’인 튜스토리에게 한 달간 전문 강사와 연습실을 제공하기로 했다. 화요일인 17일 퇴근 후 연습실을 찾은 튜스토리 멤버들은 홍대의 유명 프로 밴드인 ‘와이낫(Ynot)’으로부터 수업을 받았다. 앞으로 일대일로 잘못된 음정과 연주를 바로잡고 어색한 무대 매너 등을 교정 받게 된다. 다음 달 19일엔 전문 공연장인 마포아트센터 ‘플레이맥’에서 첫 공연을 펼친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