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곁의 취업사관학교]<14>서울북공고

  • 입력 2009년 9월 10일 02시 59분


코멘트
서울북공고 고동석 교사(오른쪽)와 기술사관학교 학생들이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계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시험하고 있다. 사진 제공 서울북공고
서울북공고 고동석 교사(오른쪽)와 기술사관학교 학생들이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계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시험하고 있다. 사진 제공 서울북공고
전문대 → 中企 ‘취업 고속도로’

산업현장 기초 교육 받은뒤
약속된 대학-기업 코스 직행
진로-목표 확실, 참여도 높아

대부분의 학생이 집으로 돌아간 8일 오후, 서울 성북구 서울북공고에는 저녁시간까지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 12명이 있었다. 지난 여름방학 때에도 이들은 학교에 계속 나와 ‘전자소자의 구성’, ‘C언어’ 등 정보기술(IT) 관련 수업을 집중적으로 받았다. 고동석 교사는 “전문계고 아이들은 학교에 남아서 공부하는 데 익숙지 않아 걱정했는데 이렇게 열심히 나와 공부할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이들은 북공고가 운영하는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사업’의 대상자이다.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이 사업은 전문계고와 전문대, 중소기업체를 컨소시엄 형태로 연결해주고 있다.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기초교육을 고등학교에서 받은 뒤 전문대에서 전문교육을 받으면 기업체에서 책임 채용하는 것이다. 중기청은 권역별로 대학 1∼3곳을 선정해 고등학교와 기업체를 연결하는 10개 컨소시엄을 구축했다. 수도권은 두원공대, 청강문화산업대, 경기공업대가 참여했다. 북공고의 육성사업 대상 학생 중 10명은 3년간 기술사관 교육을 받은 뒤 모두 청강문화산업대 이동통신과에 진학할 예정이다. 대학을 졸업한 뒤에는 11개 이동통신 분야의 중소기업체에 취업한다.

앞으로 북공고는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작업숙련도를 보증하는 ‘기술사관 인증제’를 도입해 신뢰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또 기술사관을 위한 실습실을 따로 꾸밀 계획도 가지고 있다. 1학년 임희수 군(16)은 “방학 때도 계속 학교에 나왔지만 놀고 싶다는 생각은 별로 들지 않았다”며 “취직 걱정 덜었다고 부모님이 가장 좋아하신다”고 말했다. 고 교사는 “진학과 취업 사이에서 방황하는 학생이 많은데 진로와 목표가 확실해지니까 수업참여도가 상당히 높다”고 말했다. 그는 “기술사관생이 졸업하기 전까지 IT와 관련된 자격증을 최대한 많이 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현수 청강문화산업대 이동통신과 교수는 “목표의식을 가지고 미리 교육을 받은 학생들을 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성취도가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인력을 구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체에서도 준비된 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윤연상 서울북공고 교장은 “전문계고의 완성은 취업인데 학생들이 고교 졸업 후 취업을 꺼리는 경향이 있고 기업체도 고졸 취업자를 기피하면서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교장은 “기술사관학교 같은 전문계고 산학연계 프로그램이 확대돼야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남윤서 기자 bar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