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아파트 단지 옆에 웬 산복도로?”

  • 입력 2009년 6월 25일 06시 10분


마산시 양덕동 주민들 “팔용터널 전 구간 지하화”

경남도 “영업소 설치 위해 산복도로 개설 불가피”

“아름다운 자연을 파헤치고 인근 주민들에게 심각한 환경 피해를 주는 방안은 절대 수용할 수 없습니다.”

24일 오후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 맞은편 잔디밭. 마산시 양덕동 주민들이 주축인 ‘팔용터널 지하로 추진본부’(본부장 추재호)가 300여 명의 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도를 규탄하는 궐기대회를 열었다. 환경 피해 대책 없이 팔용터널 건설을 강행한다는 이유에서였다.

주민들의 주장은 간단하다. 팔용터널 전체 구간을 말 그대로 ‘터널’로 건설하라는 요구다. 경남도는 당초 마산시 양덕교차로(옛 한일로터리)에서 창원시 팔용동 평산교차로까지 4.35km를 터널로 개설한다는 구상이었지만, 최근 영업소 설치를 이유로 산복도로(山腹道路)를 내기로 했다. 산복도로는 산 중턱을 잘라 개설하는 도로로 부산과 경남 지역에 주로 있다. 영업소 설치 예정지는 양덕동 경남아파트 인근에서 속칭 밤골까지 800m 구간이다. 너비는 50m로 임야 훼손면적은 약 3만6000m².

영업소 예정지 옆에는 24∼42m의 거리를 두고 경남아파트와 한빛, 남아, 백령, 영신아파트 등 모두 2000가구가 밀집해 있다. 주민들은 “산복도로가 건설돼 하루 수만 대의 차량이 지나가면 소음과 분진, 매연 등 심각한 공해에 노출되고 이 도로와 주거지역을 분리하기 위해 높은 차단벽이 들어서 조망권도 위협받는다”고 주장했다. 추진본부 박정진 총무는 “주민들의 쉼터인 아름다운 팔용산을 파괴하고 주민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는 산복도로는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팔용터널 창원 쪽 출구 등 영업소 설치가 가능한 지역이 있다”고 말했다. 추 본부장은 “장기적으로 하이패스 시스템이 정착되면 영업소는 무용지물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진본부는 경남도민 1만 명으로부터 서명을 받아 김태호 경남지사와 황철곤 마산시장에게 탄원서도 냈다.

경남도 측은 “주민들이 모든 구간을 지하화하라고 요구하지만 현재로서는 영업소 설치를 위해 산복도로 개설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도로교통법이 터널 내에서의 차로 변경을 허용하지 않아 영업소 운영이 어려운 점도 걸림돌이라는 주장. 대안으로 △팔용산 산지부 △창원 쪽 차룡공단 내 △봉암저수지 인근 구릉지 등 3곳을 검토했으나 환경청과의 협의가 어렵고 산림훼손 면적이 너무 커 실현 가능성이 없다는 것. 또 “일부 지역은 창원시의 동의를 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경남도 이홍기 민자사업과장은 “양덕동 주민들의 요구가 환경영향평가와 실시설계에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겠다”며 “영업소 위치의 변경 가능성을 검토하겠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경남도와 주민들의 마찰이 장기화하면 연말 착공하려던 계획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올해 말 착공해 2013년 완공 예정. 승용차 기준 통행료가 700원인 유료도로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