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따오기’ 누구 말 따르나

  • 입력 2009년 5월 20일 06시 39분


경남도-창녕군 증식업무 역할 분담 안돼

道와 마찰로 센터연구팀 일시철수 소동도

지난해 10월 중국에서 들여온 경남 창녕군 우포늪따오기센터의 따오기가 산란과 부화에 잇따라 성공했으나 경남도와 창녕군, 연구팀 등의 역할 분담이 명확하지 않아 갈등이 생기고 있다. 최근에는 연구진이 센터에서 ‘일시 철수’하는 사태까지 빚어졌다.

경남도는 19일 “따오기의 두 번째 알이 부화에 성공한 12일을 전후해 따오기센터 연구팀과 경남도 공보관실의 충돌로 연구진이 센터를 떠나기도 했으나 의견 조율을 거쳐 문제를 정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마찰은 경남도 담당부서인 환경녹지국에서 따오기센터에 “따오기의 부화 과정을 촬영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이를 거절하면서 비롯됐다. 환경녹지국은 공보관실의 요청을 센터에 전달한 것.

연구책임자인 경북대 박희천 교수는 13일 오후 경남도 하승철 공보관과의 통화에서 “촬영팀이 따오기 새끼에게 접근하면 놀라거나 공포감을 줄 수 있다. 왜 연구팀의 독립성을 보장해 주지 않느냐”고 따졌다. 하 공보관은 “전문가를 보내고, 센터에서 요구하는 조건대로 촬영해 생생한 자료를 언론에 주려는 것이다. 부화 사실마저 보안을 하는 것은 지나치다”며 항의했다. 두 사람은 언성을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14일 세 번째 따오기 새끼가 태어날 무렵에는 일부 연구진이 센터를 떠났다는 것. 당시 따오기 부화는 중국인 사육사 2명이 챙겨 별다른 문제는 생기지 않았다. 중국인 사육사는 이달 말 철수한다. 이번 마찰을 계기로 경남도와 창녕군, 연구팀의 업무를 분명하게 정리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따오기 증식은 경남도 환경녹지국 환경정책과 습지보전담당, 창녕군 환경과 따오기담당이 각각 맡고 있으며 환경부도 주요 업무는 보고받는다.

경북대 연구팀은 창녕군과 위·수탁계약을 체결한 상태. 일부에서는 “사고가 생길 경우 누구에게 책임을 묻기도 어려운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따오기센터의 관리도 어정쩡하다. 전체 사업비 65억 원은 국비 50%, 경남도비와 창녕군비 각 25% 분담하기로 돼 있다. 검역동, 부화동 건립 등 1단계 사업에 투입된 예산은 24억 원. 2단계 사업으로 연구동과 번식 및 사육시설, 따오기 전시관, 야생적응 방사장 등을 건립한다. 경남도 관계자는 “센터의 관리주체는 창녕군이며 증식과 관련된 부분은 연구팀이 책임진다”며 “다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업무를 구분하겠지만 연구진이 센터에서 일시 철수한 것은 무책임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가 20일 마감하는 따오기 이름 공모에는 19일까지 300여 명이 응모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