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연남 차이나타운’ 출발부터 삐걱

  • 입력 2009년 5월 13일 02시 54분


市 ‘주거지 비율 52.9%’ 계획에 주민들 “베드타운 만드나” 반발

서울 마포구 연남동 20만 m²의 용지에 조성되는 ‘연남 차이나타운’ 개발 사업이 주민들의 반발로 첫 삽을 뜨기도 전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마포 차이나타운은 서울시와 마포구가 손을 잡고 추진하는 사업으로 서울에서 차이나타운이 본격적으로 개발되는 첫 사례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마포구 연남동, 동교동 일대에 대한 ‘연남 차이나타운 지구단위계획’을 확정하고 지난달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지구단위계획에 대해 주민들의 의견이 엇갈리는 데다 일부 주민은 “지구단위계획을 수정하지 않으면 차이나타운 개발 자체를 찬성할 수 없다”는 강경한 의견을 보이고 있다.

지구단위계획에 따르면 연남동∼동교동∼홍대입구 지역에 조성되는 차이나타운은 주거 52.9%, 업무·숙박 12.6%, 공공시설 1.3%, 기반시설 33.2%의 비율로 개발된다. 시는 교류광장, 중심광장, 상징광장 등 3개 광장을 조성하고 이들 광장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있는 거리’ ‘초원길’ ‘바닷길’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개발 외곽지역은 주거지역으로 조성해 차이나타운을 관광중심지로 발전시키면서 노후한 주변 주거지역도 정비하겠다는 방침이다. 청소년 문화센터와 글로벌 도서관도 마련해 차이나타운이 서울의 대표적인 글로벌 빌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하지만 주민들은 2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4일 주민총회를 개최하고 지구단위계획에 반대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주민들은 이 결의문에서 “서울시의 복안은 이 지역을 관광중심지로 조성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인들을 위한 베드타운으로 조성하려는 것”이라며 “실질적인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차이나타운 조성 계획을 전면 재수립하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이 반발하는 것은 개발 지역의 절반 이상이 주거지역으로 설정되고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지역이 아닌 제2종 주거지역으로 유지돼 개발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주민들의 반발에 대해 서울시는 현재 연남동 일대가 주거지역이 많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주거지역을 50% 이상으로 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 도시계획국 관계자는 “개발지역 전체를 상업지구로 지정할 순 없다”면서 “동교동, 연남동 일대의 노후한 주택을 재정비하는 한편 홍대입구 주변에는 숙박 및 업무시설을 조성해 관광 기능 중심으로 발전시킨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주민설명회가 끝난 뒤 주민협의체 구성을 위해 주민 대표 5명도 선발했지만 일부 주민들은 지구단위계획에 반대하는 결의문을 11일 서울시에 전달했다. 따라서 다음 달 도시·건축 공동위원회 심의를 거쳐 7월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를 하려 했던 시의 계획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시는 “지난달 발표된 지구단위계획은 확정안이 아니며 일부 계획은 수정될 수 있다”며 “주민협의체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지구단위계획을 확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