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김해 화포천 일대 습지보호지역 지정 놓고 마찰

  • 입력 2008년 1월 17일 07시 31분


코멘트
김해 “생태공원 만들어 관광자원화”

주민 “치수 끝난뒤 보호지역 지정을”

“습지보호지역 지정과 치수사업을 동시 추진하면 효율적이다.”

“치수사업을 끝낸 뒤 보호지역을 지정해야 수해 위험이 없다.”

환경부와 경남 김해시가 국내 최대 습지인 화포천 일대를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하려 하자 인근 주민들이 반대해 마찰을 빚고 있다. 화포천은 노무현 대통령 고향인 김해시 진영읍, 진례면, 한림면, 생림면 등에 걸쳐 있으며 낙동강으로 흘러든다.

▽보호지역 추진=환경부는 진례면 신안리∼한림면 금곡리 일대 화포천 220만 m²를 지난해 말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생태계 정밀조사를 마쳤으나 지정은 지연되고 있다.

화포천 내륙습지 조성사업은 2013년까지 진행되며, 하천 주변 사유지 150만 m²를 사들이고 물을 일시적으로 가두는 저류지 등도 만든다.

이와 별도로 김해시는 60억 원을 들여 보호지역 주변에 습지 생태공원을 만들 계획이다. 올해 예산에는 12억 원을 책정해 두었다.

김해시 관계자는 “화포천은 창녕 우포늪이나 창원 주남저수지와 달리 하천형 습지로 특이한 데다 290종이 넘는 다양한 식물과 멸종위기 야생동물이 서식한다”며 “생태공원으로 만들어 관광자원화 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장기간 지속돼 온 김해지역의 난개발을 중단하고 생태도시로 거듭나는 것이 장기적인 측면에서 지역주민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건설교통부는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지난해부터 2013년까지 3435억 원을 들여 지방2급 하천인 화포천 유역 종합치수사업을 시작했다.

▽주민 반대=최근 한림면사무소에서 열린 ‘화포천 습지보호지역 지정 관련 간담회’에서 150여 명의 주민들은 일제히 반대의견을 냈다. 이미 ‘습지보호지역 지정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심재문)도 구성한 상태다.

주민들은 “2002년 태풍 ‘루사’ 당시 낙동강 범람으로 한림면 일대가 온통 물에 잠겨 극심한 피해를 보았다”며 “습지보호지역 지정에 앞서 치수사업이 마무리돼야 하지만 거의 중단된 상태”라고 주장했다.

심 위원장은 “보호지역으로 묶이고 나면 하천을 손대기 어려워 치수 계획은 물 건너간다”며 “반대 주민 1800명의 서명을 받아두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화포천 주변에 축산농가들이 많은 데다 습지보호지역 지정에 따른 재산권 행사의 제약도 우려된다”며 저지 운동에 나설 태세다. 주민들은 “내륙습지 조성은 적지 않은 예산이 필요한 사업이지만 현 정부가 관심을 기울이면서 크게 부각됐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해시는 5월경 환경부, 건설교통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습지보호지역 지정과 관련한 공청회를 다시 열 계획이지만 주민 설득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